전세가 고공행진 지방, 매매가의 60% 넘겨…이 참에 집 살까?

  • Array
  • 입력 2011년 9월 20일 15시 50분


상반기 분양시장을 뜨겁게 달군 주요 지방의 전세가가 고공행진 중이다. 전세가 상승 지속으로 전세가격이 매매가격의 60%에 달하는 지역이 속출하면서, 하반기 신규 물량으로 눈을 돌리는 수요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전셋값에 일정 금액을 보태면 내 집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2일 국민은행이 발표한 ‘8월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에 따르면, 전국의 매매가격 대비 전세가 비율은 55.5%를 기록했으며, 6개 광역시의 평균 매매가격 대비 전세가격은 60.2%로 나타났다.

특히 상반기 분양 성적이 좋았던 지방 주요 도시에서 매매가격 대비 전세가격 비율이 높게 나타났는데, 광주(74.1%), 울산(71.2%), 대구(69.7%), 대전(68.0%), 부산(66.4%) 순으로 기록했다.

일반적으로 부동산 전문가들은 전세수요가 매매로 전환하는 기준을 전세가율 60%가 되는 시점으로 분석한다. 이에 지방 주요도시의 하반기 아파트 매매시장과 신규분양시장이 뜨거워 질 것으로 예상된다.

부동산 관계자들은 신규 공급이 부족했던 지방에서 수요자들이 전·월세로 몰리면서 임대료가 치솟고 있으며, 하반기 전세가의 지속적인 상승이 전망되면서 신규 분양 물량을 찾는 수요자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14일 닥터아파트에 따르면 10월 지방 분양 예정 아파트는 총 22,619가구다. 10월 분양되는 지방 분양 예정 아파트들은 전세가 상승과 더불어 각종 개발호재까지 겹쳐 수요자들의 눈길을 사로 잡고 있다.

이중 가장 눈길을 끄는 곳은 행정중심복합도시로 개발되는 세종시 민간아파트 분양이다. 포스코건설은 세종시 1-5생활권 M1, L1 블록에서 총 1,137가구를 10월 공급할 예정이다.

‘세종 더샵 센트럴시티’는 지하 2층~지상 26층, 8개동, 총 626가구 규모를 전용면적 기준 59m²~110m²로 구성된다. 중앙행정타운과 맞닿은 ‘세종 더샵 센트럴시티’는 도보로 중앙행정타운에 출퇴근이 가능하며, 인근에는 국립도서관과 아트센터 등이 건립될 예정이어서 세종시 내 문화.생활.상업의 중심지로 부각될 전망이다.

‘세종 더샵 레이크파크’는 지하 1층~지상 12층, 15개 동 총 511가구 규모를 전용면적 기준 84m²~118m²로 구성한다. 단지 바로 앞에는 면적 61만m²에 이르는 중앙호수공원이 위치하며, 이는 호수면적으로 따지면 일산호수공원의 1.08배 규모이다. 65만m² 규모의 국립세종수목원과 근린공원이 근접해 그린 조망과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두 아파트 모두 공공청사는 물론 최대 중심 상업지와 가까워 대형 마트 등 생활인프라 접근이 용이하다. 또 중.고교가 반경 2km 내에 인접해 있어, 자전거 도로를 이용하면 자전거로 10분 통학이 가능하다. 특히 M1, L1 블록 사이에 초등학교가 위치해 단지에서 학교까지 안심하고 등·하교 할 수 있다.

최근 자연 조망권에 대한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포스코건설의 ‘세종 더샵 센트럴시티’와 ‘세종 더샵 레이크파크’는 세종시의 녹색 프리미엄을 대표하는 친환경 아파트가 될 전망이다. 포스코건설은 호수공원 조망을 극대화한 단지배치와 세대 평면구성으로 입주민의 만족도를 높이고, 채광과 통풍에 신경을 기울여 주거 쾌적성을 높일 계획이다.

수요자들의 연령, 라이프스타일 및 취향을 선택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가변형 공간 및 다양한 선택사항을 통해 입주민들이 편리하게 공간을 연출할 수 있도록 조성할 예정이다.

이 밖에 간선도로가 인접해 타 지역으로 이동이 쉬우며, 간선급행버스체계(BRT: Bus Rapid Transit)를 통해 인접 도시 및 세종시 전 지역으로 20분대 이동이 가능해 교통환경 역시 편리하다.

‘세종 더샵 센트럴시티’와 ‘세종 더샵 레이크파크’는 10월 분양 예정이며, 모델하우스는 충남 연기군 금남면 266-6(3-1생활권M3)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바로 앞에 조성될 예정이다.
[문의전화 1588-8460]
<포스코건설 '세종 더샵 센트럴시티', '세종 더샵 레이크파크' 조감도>

<포스코건설 '세종 더샵 센트럴시티', '세종 더샵 레이크파크' 조감도>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