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금융 GO]신한은행, 종합자산관리 강화로 질적 성장

  • Array
  • 입력 2011년 4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진원 신한은행장의 올해 주요 경영전략은 지난해 다소 침체됐던 영업 현장에 에너지를 불어넣어 강한 현장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영업에 참여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놓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겠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서 행장은 은행과 고객, 은행과 시장, 본부와 영업, 리더와 팔로어 간의 원활한 소통강화를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본부에 종전보다 강한 영업지원 체계를 만들고 현장에 맞게 속도감 있는 영업을 추진하려는 것도 강한 현장을 만들기 위한 토대다. 서 행장은 올해 초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해 신한금융 사태라는 아픔을 겪었지만 업적평가대회를 계기로 조직과 영업에 대한 임직원의 열정이 되살아나고 있다”며 희망적인 메시지를 전했다.

서진원 은행장
서진원 은행장
서 행장은 당시 바닥에서 조금씩 직원들의 열의가 꽃피고 있다고 소개했다. 매년 초 열리는 업적평가대회에는 서울 등 수도권 직원들과 지방 일부 직원만 참석해왔으나 올해는 전체 직원(1만3000여 명)은 물론이고 해외 점포 인력까지 참가해 신임 최고경영자(CEO)에 대한 기대와 새 출발 의지를 보였다.

현장의 중심에는 고객이 있다. 잠재된 고객을 발굴해내고 이들을 신한으로 이끌기 위해 혁신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시니어, 대학생, 여성고객을 잠재력 있는 고객 그룹으로 보고 각 그룹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있다.

개인 고객을 위해서는 개별 금융상품을 다루는 데서 벗어나 종합적으로 자산관리를 맡아준다. 기업고객은 대출과 함께 여신, 자금관리, 컨설팅 등 복합적인 금융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신한은행의 기둥인 신한금융그룹이 중시하는 ‘가치 중심의 질적 성장’도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아무리 영업 경쟁이 치열해도 외형적인 규모에 연연하지 않고 질적 성장을 이끌겠다는 의미다. 우량한 자산을 늘리고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 경기에 민감한 업종에서는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퇴직연금과 자산관리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시장 리더십 확보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서진원 신한은행장(오른쪽)이 올 3월에 열린 우수고객 초청 행사에 참석해 한 고객과 악수하고 있다. 신한은행 제공
서진원 신한은행장(오른쪽)이 올 3월에 열린 우수고객 초청 행사에 참석해 한 고객과 악수하고 있다. 신한은행 제공
그룹에서 강조하는 브랜드 경영도 은행의 중점 과제다. 시가총액 6위에서 8위를 오가는 위상에 걸맞게 브랜드 관리 경영이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먼저 고객서비스의 품질을 강화한다는 각오를 보였다. 대표적인 예로 리테일 영업 창구에 스케일 지수관리 시스템을 도입했다. 사회책임경영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전략적인 CSR’ 모델도 확립할 계획이다. 서민금융사업 확대와 글로벌 CSR 활동도 같은 맥락에서 추진한다. 좀 더 긴 안목에서 브랜드를 키우기 위해 ‘아동’ ‘미래’에 관련된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조은아 기자 ach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