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입력 2009년 7월 14일 02시 56분
공유하기
글자크기 설정
푸조 브랜드의 철학은 스타일(Style), 다이나미즘(Dynamism), 신뢰성(Reliability)이다. 푸조 측은 한 마리 우아한 고양이를 연상시키는 ‘펠라인 룩’ 디자인과 세계 랠리 챔피언십에서 수년 연속 우승한 실력이 배어 있는 주행 성능, 그리고 유럽 등지에서 인정받은 기술력 등이 이 같은 브랜드 철학을 입증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프랑스 특유의 실용성이 배어 있다는 이야기다.
고압 직분사 방식의 이 엔진기술은 고압으로 연료를 직접 뿌려 분무입자가 작고 연료가 공기와 잘 섞이며 불완전 연소가 크게 줄어든다는 것이 장점이다. 고압 직분사 기술이 탄생하면서 그동안 디젤엔진기술의 문제점으로 지적되던 소음과 매연발생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 같은 푸조 디젤 기술은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했다는 평을 받는다.
또한 푸조가 자랑하는 대표적인 첨단 기술로는 ‘스톱 앤드 스타트(Stop & Start)’로 알려진 하이브리드 디젤 기술을 꼽을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차가 정지상태에 있을 때(빨간 신호등 혹은 교통정체 시) 엔진이 자동으로 멈추고 자동으로 다시 출발하도록 하는 기술로 운전성과 이산화탄소 방출량 감소의 측면 모두에서 유용하다는 것이 푸조 측의 설명이다.
김정안 기자cred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