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측근비리 의혹 제기]한나라, 썬앤문 등 폭로 잇따를듯

  • 입력 2003년 11월 17일 18시 50분


코멘트
한나라당이 노무현 대통령 측근 비리 의혹에 대한 공세에 나섰다. 이성헌 의원은 17일 국회 예결특위에서 ‘최도술 전 대통령총무비서관의 900억원’ 수수설을 제기했다. -김경제기자
한나라당이 노무현 대통령 측근 비리 의혹에 대한 공세에 나섰다. 이성헌 의원은 17일 국회 예결특위에서 ‘최도술 전 대통령총무비서관의 900억원’ 수수설을 제기했다. -김경제기자
한나라당이 17일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측근들의 비리의혹에 대한 전면 폭로전을 개시했다.

첫 타깃은 SK로부터 11억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최도술(崔導術) 전 대통령총무비서관이었고 공세의 주역은 이성헌(李性憲) 의원이 맡았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위에서 “최씨가 노 대통령이 당선된 후 S그룹에서 300억원, 모 종교단체 관련 기업에서 300억원 등 모두 900억원을 받았다는 제보가 있다”며 “8월 대검이 최씨의 부인 추모씨를 내사하는 과정에서 추씨에게서 이 같은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의 주장은 ‘풍문’으로만 떠돌던 최씨의 다른 비리의혹을 공개적이며 구체적으로 거론한 것이어서 파문이 예상된다. 이는 한나라당이 이달 초 구성한 ‘노 대통령 측근 비리의혹 전담팀’이 첫 성과로 내놓은 것이기도 하다.

이 의원은 예결특위 발언 직후 기자에게 “S그룹에서 받은 300억원은 최씨의 부인과 운전사가 역할을 분담해 나눠 받기도 하고 함께 받기도 했다”며 “검찰조사 과정에서 대기업 관계자들이 ‘여자가 돈을 받아갔다’고 진술했다”고 당시 정황을 설명했다.

이 의원은 또 “당시 최씨의 부인에 대한 수사를 맡았던 담당검사가 (이 사건으로) 자리를 옮긴 것으로 안다”며 “대검은 8월 5일경 최씨의 부인을 조사한 것으로 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제보자를 지금 단계에서 밝히기는 곤란하지만 진실이라고 확신한다”며 “이것은 시작에 불과하다. 앞으로 더 많은 증거들을 제시할 것이다”고 말해 한나라당의 폭로가 꼬리를 물고 계속될 것임을 예고했다.

한나라당은 당초 이날 예결특위에서 이 밖에 다른 2개의 의혹도 폭로할 예정이었다.

홍준표(洪準杓) 전략기획위원장은 이날 아침 “문제가 되고 있는 썬앤문그룹과 관련된 또 다른 비리의혹과 한 정보통신회사의 상장과정에서 현 정부의 실세 개입의혹 등을 잇달아 폭로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실제 예결특위에선 다른 의혹은 제기하지 않았다. 충분한 확인을 거치지 않고 공세를 폈다가 오히려 ‘역공’을 받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 일단 유보했다는 후문이다.

한편 한나라당측은 이광재(李光宰) 전 대통령국정상황실장 비리의혹과 관련된 썬앤문그룹이 2월 모종의 사업 입찰을 위해 은행에서 발급받은 은행예금 잔액증명서가 실제 예금액보다 100배나 부풀려졌다며 잔액증명서 발급과정이 석연치 않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박민혁기자 mh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