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태 3大쟁점]'자동차'분리-'상선'매각-가신그룹퇴진

  • 입력 2000년 8월 6일 18시 22분


코멘트
<<정부 및 채권단과 현대사이에 벌어지고 있는 줄다리기 의 쟁점은 크게 세가지. 정부가 요구하는 △자동차계열 분리를 위한 정주영(정주영) 전 현대 명예회장의 현대차지분 처리문제 △현대의 자구계획, 특히 현대건설이 보유한 현대상선 주식 매각문제 △이익치(이익치) 현대증권회장 등 이른바 가신그룹 의 인적 청산문제다. 3개 쟁점의 내용과 정부 및 현대측의 입장 등을 정리한다.>>

▲자동차 계열분리…王회장 지분 매각 방법 고심

왕회장 의 현대차 지분 축소: 정 전 명예회장이 보유한 현대차 지분 9.1%중 계열분리에 문제가 되지 않는 3%를 제외한 나머지 6.1%를 처분하는 문제. 얼마전까지 최대쟁점이었으나 최근 현대와 공정거래위원회 사이에 상당한 의견접근을 본 상태다.

현대는 기존입장에서 물러나 왕회장 의 현대차지분 6.1%를 매각하거나 매각에 준하는 처분 을 하라는 공정위의 요구를 받아들일 방침. 정 전 명예회장은 최근 측근들에게 자신이 지닌 지분을 처분해도 좋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측이 왕회장 의 지분매각을 약속하고 상세한 일정과 방법을 밝히는 안이 가장 유력하다. 현대차 지분을 한꺼번에 매각할 경우 주식값도 제대로 못받고 증시에도 타격을 주므로 단계적 매각은 불가피하다. 다만 현대차 지분을 완전매각할 때까지 정 전 명예회장이 의결권을 행사하지 않는다는 장치와 약속이 필요하다.

매각에 앞서 잠정적으로 왕회장 의 현대차 지분을 의결권 포기각서와 함께 채권단에 위임하고 채권단이 주식을 임의로 처분할 수 있는 각서를 현대가 제출하는 방안도 거론된다. 현대차 지분을 담보로 채권단으로부터 돈을 빌려 현대건설의 기업어음(CP)를 매입하면 계열분리와 현대건설 자금대책을 모두 총족시킬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전윤철(田允喆)공정거래위원장도 이 방안에 대해 배제하지 않고 있다.

▲'상선' 지분매각…"그룹해체" 현대 거센 저항

현대건설의 현대상선지분 매각: 금융감독위원회가 최근 현대측에 요구한 새로운 내용으로 현대건설이 보유한 현대 계열사 주식을 모두 매각하라는 것. 특히 현대건설의 현대상선 지분(23.86%)을 팔라는 것은 사실상 현대그룹 해체 라는 엄청난 의미가 숨겨져 있다. 이 때문에 현대가 내부적으로 가장 난감해하고 있는 부분이다.

현재 정몽헌(鄭夢憲)현대아산이사회 회장은 현대건설의 지분 7.82%를 갖고 현대건설을 지배하고 현대건설은 현대상선의 지분 23.86%로 현대상선을 지배하고 있다. 또 현대상선은 현대의 핵심 계열사인 현대전자와 현대증권을 지배하고 있다.

이런 구조에서 현대건설이 현대상선지분을 매각하면 사실상 현대그룹은 서로 연결된 끈이 끊어지면서 공준분해될 가능성이 높다. 정주영씨 일가의 현대그룹 지배도 불가능해진다.

현대측은 정부가 이런 사정을 알고있으면서 상선지분 매각 을 촉구하는 것은 정부가 가신그룹 퇴진을 얻어내기 위해 협상카드 로 초강수를 두는 것으로 보고 있다. 만약 정부가 현대건설의 현대상선지분 매각을 끝까지 요구한다면 그룹해체를 요구하는 것으로 보고 결사항전 에 나설 수 밖에 없다는 것이 현대의 분위기다.

▲가신그룹 퇴진…"인적 청산 없인 해결 없다" 정부 강경

정부는 일련의 현대사태에는 이익치회장과 김윤규(金潤圭) 현대건설 사장 등 가신그룹 의 책임이 크다고 판단, 이들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정부가 재계의 정부가 직접 경영진 퇴진을 요구하는 것은 도가 지나친게 아니냐 는 일부의 눈총을 감수하면서까지 이를 밀어붙이는 것은 가신그룹 퇴진없이 현대문제를 풀 수 없다고 확신하기 때문. 왕회장 과 표면적으로는 경영일선에서 퇴진했지만 두 부자가 가신그룹을 통해 여전히 현대그룹을 지배함으로써 전문경영인 체제가 확립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정부의 시각이다.

이에 대해 현대측은 공식적으로는 경영진 퇴진은 이사회가 결정할 사안이지 정부가 이래라 저래라 요구할 사안은 아니다 고 반발한다. 그러나 현재의 난국을 돌파하기위해서는 이익치회장 등의 퇴진이 불가피하다는 인식이 내부에도 적지 않다. 다만 사안의 성격상 누구도 입밖에 낼 수 없는 실정.

정몽헌 회장의 입지를 넓혀주기 위해 가신그룹 이 스스로 물러나기를 바라는 분위기도 있다. 그러나 이회장등은 아직 이런 의사가 없는 것 같다. 결국 이 문제는 가신그룹 의 자발적 결심이나 왕회장 과 정몽헌회장의 결단에 기대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현대측의 분위기다.

<이병기기자>ey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