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이 부를 ‘50억 사망’ 시나리오… “김정은이 이 책 읽게 되길”

  • 동아일보
  • 입력 2025년 2월 19일 03시 00분


‘24분’ 출간한 기자 출신 제이콥슨
北공격에 美 ICBM 반격 시점 뜻해… 분초 단위 긴박한 순간 스릴러 방불
“美 역대 대통령, 현실 제대로 몰라… 유일한 해결책은 적과 소통하는 것”

18일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 거주 중인 ‘24분’ 저자 애니 제이콥슨과 화상 인터뷰를 가졌다. 그는 “인류는 단 한 번의 오해, 단 한 번의 오산으로 핵 멸종을 맞을 수 있다”며 “핵전쟁은 결코 지역적인 문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김소민 기자 somin@donga.com
18일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 거주 중인 ‘24분’ 저자 애니 제이콥슨과 화상 인터뷰를 가졌다. 그는 “인류는 단 한 번의 오해, 단 한 번의 오산으로 핵 멸종을 맞을 수 있다”며 “핵전쟁은 결코 지역적인 문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김소민 기자 somin@donga.com
“한국에서 제 책이 출간된다고 들었을 때 가장 기대된 건 ‘북한 최고지도자(김정은 국무위원장)가 읽을 수도 있겠다’는 점이었습니다. 진심으로 그렇게 되길 바랍니다. 핵전쟁이 얼마나 끔찍하고 파멸적인지 알 수 있으니까요.”

미국 로스앤젤레스타임스 안보전문기자 출신으로 퓰리처상 최종 후보에도 오른 적 있는 애니 제이콥슨이 자신의 저서 ‘24분’(문학동네·사진)의 한국 출간을 계기로 18일 동아일보와의 온라인 화상 인터뷰에 응했다.

지난해 현지에서 화제를 모은 ‘24분’은 북한이 미국으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 수 있는지를 가상 시나리오로 다룬 책이다. 제목 ‘24분’은 북한의 공격에 미국이 ICBM으로 반격하는 시점을 뜻한다. 윌리엄 페리 전 미 국방장관과 리언 패네타 전 중앙정보국(CIA) 국장 등 수십 명을 인터뷰했다. 결론은 간명하다. 북한이 핵미사일을 발사하면 72분 뒤 세계에서 약 50억 명이 목숨을 잃는다.

이 가상 시나리오는 북한의 도발로 전쟁이 벌어진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왜 하필 북한일까. 제이콥슨은 “모든 국가는 ICBM 시험 발사 때 지켜야 하는 규칙이 있다”며 “가장 중요한 게 인근 국가들에 발사 사실을 사전 통보하는 것”이라고 했다.

“북한을 머리 위에 얹은 채 살고 있는 한국 독자들이라면, 북한이 한국이나 일본 등 이웃 국가들에 통보 없이 미사일을 발사한 사례가 얼마나 많은지 제가 구태여 설명할 필요도 없겠지요.”


게다가 제이콥슨에 따르면 미국 핵 방어 시스템은 “사실상 환상”에 가깝다.

“미 대통령들은 ‘아이언 돔’(방공 시스템)을 자주 언급하지만, 이건 국민에게 사실을 숨기는 거예요. 아이언 돔은 단거리 전술 무기를 방어하는 시스템일 뿐입니다. 미 당국자들을 취재한 뒤 얻은 결론은, 역대 미 대통령들은 이렇게 생각한다는 겁니다. ‘핵전쟁은 일어나지 않을 텐데, 왜 내가 알아야 해?’ 현실을 제대로 모르는 거죠.”

책 ‘24분’은 이런 지도자들의 무감각에 반기를 들듯, 핵전쟁 시나리오를 분초 단위로 나눠 제시한다. 북한의 도발과 미국의 반격, 러시아의 참전과 한국의 피해까지. 초 단위로 이어지는 긴박한 순간이 스릴러가 따로 없다. 제이콥슨은 “이 책을 읽으면 (핵전쟁이란) 실존적 위협에 대한 진실을 직시할 준비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 화성-18형. 노동신문 뉴스1
북한 화성-18형. 노동신문 뉴스1

그럼 그가 생각하는 핵전쟁을 막을 방법은 뭘까. 제이콥슨은 “인정하고 싶지 않더라도 결국 유일한 해결책은 소통”이라고 했다. 적과 대화해야 군축도 추진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1986년 세계엔 7만 개의 핵무기가 존재했어요. 현재 약 1만2500개로 줄었습니다. 여러 요인이 있지만 냉전 시기 로널드 레이건 미 대통령과 미하일 고르바초프 소련 서기장의 대화 덕이 큽니다. 핵무기가 줄어들수록 세계는 안전해진다는 공감대가 있어야 해요.”

최근 ‘24분’은 영화 ‘듄’ 시리즈로 유명한 영화감독 드뇌 빌뇌브가 영화화 판권을 사들였다. 제이콥슨은 어떤 영화를 기대하고 있을까.

“제가 인터뷰한 모든 전문가는 핵전쟁이 터지면 수십억 명이 숨질 것이라고 진지하게 경고했어요. 이건 좀비나 유령이 나오는 공상과학(Science Fiction)이 아닙니다. 과학적 사실(Science Fact)인 거죠. 이 시나리오가 무서운 건 바로 그것 때문이에요.”

#24분#출간#제이콥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