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원표’ 첫 평창대관령음악제 “자연을 들으러 오세요”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6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내달 26일부터 알펜시아서 20회 콘서트
“한국 아티스트 세계로 보내는 역할할것”

‘양성원표’로 처음 열리는 올해 평창대관령음악제의 주제는 ‘자연’이다. 올해 처음 평창대관령음악제 예술감독을 맡은 첼리스트 양성원(연세대 교수·사진)은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7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20회째를 맞은 올해 음악제의 특징과 앞으로의 비전을 밝혔다. 양 신임감독은 프랑스 ‘페스티벌 오원’과 ‘본 실내악 축제’ 예술감독으로 활동 중이며 전남 여수 ‘예울마루 실내악 페스티벌’의 프로그래밍도 맡아 왔다. 올해 평창대관령음악제 공식 콘서트는 7월 26일∼8월 5일 강원 평창 알펜시아 대관령 야외공연장과 콘서트홀에서 열린다.

“올해 모든 콘서트에는 자연과 관련된 작품들이 주요 곡으로 한 곡씩은 들어갑니다. 개막공연부터 자연 속의 아침을 떠올리게 하는 그리그 ‘페르귄트 모음곡’으로 시작해 평창의 자연과 어울리는 슈트라우스 ‘알프스 교향곡’을 배치했죠.”

양 감독은 평창대관령음악제의 비전을 ‘정체성과 예술적 탁월성’, ‘국내외 사회에 대한 기여’, ‘세계 아티스트들에 대한 교류와 도움’으로 설명했다.

“세계의 아티스트들을 강원도에 부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세계적인 수준으로 연주하는 한국 아티스트들을 세계에 보내는 역할도 중요하죠.”

그는 내년부터 이탈리아 시에나에서 열리는 키자나 페스티벌과의 출연자 교류를 통해 평창대관령음악제에서 연주하는 한국 아티스트를 현지 무대에 소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캐나다 밴프의 공연시설 ‘센터 포 더 아트’와도 파트너십을 갖기로 했다. 국제 사회에 대한 기여의 일환으로는 전쟁의 아픔을 겪고 있는 우크라이나 키이우의 실내악단 ‘키이우 비르투오시’를 초청해 두 차례 콘서트를 연다.

지역사회에 기여하기 위해 올해 처음 ‘찾아가는 가족음악회’도 선보인다. 유치원생부터 할아버지 할머니까지 손잡고 올 수 있는 친근한 프로그램으로, 무성영화를 상영하는 가운데 프랑스 타악 연주자와 아코디언 연주자가 음악을 들려주며 상상력을 펼치도록 하는 공연이다. 8월 1일 평창문화예술회관을 시작으로 춘천 강릉 등 도내 곳곳에서 6회 열린다.

올해 평창대관령음악제는 예년에 비해 예산이 축소됐다. 양 감독은 “초청 아티스트들 중 연주료가 적어 못 오겠다는 사람은 한 사람뿐이었다. 해외와 비교해 적은 수준은 아니다. 장기적으로는 더 풍요한 조건의 축제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번 축제 공식 콘서트는 모두 20회로 구성됐다. 7월 26일 열리는 개막공연에는 최수열 지휘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가 연주하는 ‘페르귄트 모음곡’ ‘알프스 교향곡’ 외에 양 감독과 바이올리니스트 양인모, 피아니스트 윤홍천이 협연하는 베토벤 ‘삼중 협주곡’이 연주된다. 평창페스티벌오케스트라와 함께하는 8월 5일 폐막공연에서는 2022년 퀸엘리자베스 콩쿠르 우승자인 첼리스트 최하영이 드보르자크 첼로 협주곡 1악장을, 2021년 제네바 콩쿠르 우승자인 일본 첼리스트 우에노 미치아키가 같은 곡 2, 3악장을 협연한다.


유윤종 문화전문기자 gustav@donga.com
#양성원표#평창대관령음악제#자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