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ing Travel]한국의 ‘사르데냐’서 낙엽을 태우며 달빛에 취하는 밤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1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이종용 대표의 자연존중 철학과 멋

클럽이에스 능강리조트의 낙엽 태우기 이벤트. 지난 7일 밤 열렸다.
클럽이에스 능강리조트의 낙엽 태우기 이벤트. 지난 7일 밤 열렸다.
‘전 가을을 참 좋아합니다. 그것도 썰렁한 이때를 좋아합니다. 사실은 지금보다 좀더 낙엽이 떨어져 나뭇가지에 겨우 한두 잎 달리고 그리로 찬바람이 쫙 들어올 때가 더 좋습니다. 이런 늦가을 초겨울 달밤에 서로가 흉허물 없이 앉아 함께 불 피우고 낙엽 태우며 그 냄새를 맡는 자리, 전 이런 자리가 매우 좋습니다. 오늘 만큼은 도시생활과 불편한 에티켓은 접어두고 이렇게 둘러앉아 예스러운 사람의 관계를 잠깐이나마 회상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이달 7일 오후 8시 충북 제천시 청풍호반의 클럽이에스 능강리조트 안 로맨틱가든. 두툼한 파카에 늘 쓰는 검은 베레모 차림의 이종용 대표(72·사진)가 군데군데 모닥불을 에워싸고 모인 회원들 틈에서 이렇게 인사말을 했다. 이 행사는 이에스클럽이 회원(콘도소유자)을 위해 마련한 낙엽 태우기 이벤트. 모두 80여 명이 참가했는데 마침 보름달까지 떠올라 ‘청풍명월’의 고장인 이곳 정취를 느끼기에 더없이 좋은 가을밤이었다.

낙엽 태우기는 이 대표가 오래전부터 이맘쯤이면 지인과 해오던 자신만의 가을 즐기기다. 모닥불에 낙엽을 태우며 그가 좋아하는 시를 낭송하고 가끔은 노래도 부르던. 그 연기와 냄새를 안주삼아 따끈히 데운 사케(일본술)를 들이켜며 술과 가을, 달빛에 취하던 정취 있는 모임이었다. 그 즐거움을 지난해부터 회원들에게도 나눠주고 있다. 그에게 회원은 가족과 다름없다. 그리고 20년 전 리조트 개발 때부터 ‘문화가 있고 휴식을 위한 마을’을 만들겠다는 생각도 변함이 없다.

낙엽 태우기는 시낭송과 노래듣기로 일관한다. 그런 중에 낙엽을 태우고, 술과 음식을 먹고, 밤하늘의 보름달을 감상한다. 리조트 측은 낙엽을 모아 모닥불 곁에 쌓아두고 어묵과 꼬치구이, 옥수수와 고구마 등 먹을거리와 사케를 따끈하게 데워 와인과 함께 낸다. 물론 돈은 받지 않는다. 회원들은 모닥불 가에서 불을 쬐며 음식과 술을 즐겼다. 노래는 통기타가수가 나와 들려주었고 시는 회원들이 자처해 낭송했다. 깊어가는 가을밤을 청풍명월의 고장 산중에서 휘영청 밝은 보름달 아래서 술과 음식, 시와 노래로 즐기는 이 밤. 세상에서 가을을 이보다 짙고 화려하게 보낸 사람이 없을 듯하다.

클럽이에스 능강리조트의 양식당. 창문을 통해 잔디밭의 흔들의자에 앉은 가족의 푸근한 모습이 보인다.
클럽이에스 능강리조트의 양식당. 창문을 통해 잔디밭의 흔들의자에 앉은 가족의 푸근한 모습이 보인다.
금수산의 해발 300m 산등성, 청풍호가 훤히 내려다보이는 이곳에 이에스리조트를 짓기 위한 첫 삽을 뜬지도 어언 22년. 한 동, 두 동 단위로 짓고 들였는데 이젠 255실 규모로 커졌다. 그새 나무도 웃자라 리조트를 가릴 만큼 울창해졌다. 덕분에 리조트는 이 대표가 원하던 대로 자연과 점점 닮아가고 있다. 쉰 살이었던 이 대표도 일흔을 넘겨 희수(77세·喜壽)를 향하고 있고, 리조트는 이곳 한려해상국립공원 안 미륵도(경남 통영시) 산등성과 네팔까지 세 개로 늘었다. 몇 년 전엔 피지의 해변에도 터를 마련하고, 올핸 서귀포의 칠십리 해안이 내려다보이는 한라산 산등성에 네 번째 리조트를 착공했다.

1980년대 대구에서 섬유업을 하던 이 대표가 리조트 운영에 뛰어든 건 앞으로는 ‘자연과 휴식을 결합한 리조트’가 필요할 것이라는 생각에서다. 그는 우연히 수몰 직전에 이곳 능강리조트의 금수산 자락(산 46만 m²)을 샀고 청풍호반이 1989년 ‘전국 10대 관광지개발’계획에 들자 개발에 나섰다. 고집과 주장이 강한 이 대표는 국내선 참고할 만한 리조트가 없다고 판단하고 눈을 해외로 돌려 근 십 년간 곳곳을 찾아다녔다. 그때 가장 인상 깊었던 곳이 이탈리아반도 서부 지중해의 큰 섬 사르데냐다. 능강리조트는 거기서 받은 인상을 토대로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유럽풍 별장으로 개발했다.

통영리조트는 이걸 본 경남도지사가 원하는 곳에 땅을 내줄 테니 똑같이 개발해달라는 요청에 따라 만들게 됐다. 통영리조트는 국립공원 가족호텔이라 비회원도 이용이 가능하다. 유럽별장풍의 서귀포리조트(170실)는 내년 7월이 개장 목표. 루프 톱(Roof top·옥상 공간)의 사우나와 노천 욕장에서 서귀포바다와 한라산을 감상할 수 있도록 짓는다. 이 대표는 “내 인생에서 절정은 아직 오지 않았다”면서 “제주리조트 개장 때가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이에스(ES)’라는 브랜드는 ‘자연의 풍요로움(Environment Sound)’, ‘품위 있는 중류층클럽(Elegant Society)’, ‘풍부한 이벤트(Sonorous Event)’, ‘고향의 편안함(Easy and Safe)’, ‘에너지 원천(Energy Source)’을 지향한다.

이에스리조트클럽 통합회원권 판매 중

능강(제천), 통영, 제주리조트를 모두 이용하는 통합회원권을 판매 중. 히말라야산맥 기슭의 네팔과 피지도 이용 가능. www.clubes.co.kr 02-508-2329

제천=조성하 여행전문기자 summe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