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나온 책]‘변화의 지향’外

  • Array
  • 입력 2010년 12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학술

변화의 지향(이태희 지음·나남)=인터넷과 포털 사이트를 사상의 자유시장 관점에서 조망한 책이다. 저자는 인터넷, 특히 포털이 사상의 자유시장을 부활시켰다고 말하며 이를 둘러싼 다양한 논쟁과 판례를 분석한다. 3만5000원.

反자본발전사전(볼프강 작스 외 지음·휴머니스트)=발전, 환경, 평등, 빈곤, 진보, 생활수준 등 발전 담론에 관한 19개 개념을 고찰한 책. 사상가 이반 일리치 등 저명한 발전 비판론자들이 집필에 참여했다. 3만2000원.

게임의 문화 코드(이동연 지음·이매진)=게임을 문화 텍스트로 정의하고 인문학 관점에서 연구한 책. 철학, 사회학, 정신분석학 등 다양한 관점을 바탕으로 놀이문화의 역사, 게임의 인류학적 코드 등 여러 주제를 다룬다. 1만3000원.

초의선사의 차 문화 연구(박동춘 지음·일지사)=조선 후기 차에 대한 관심과 애호를 끌어냈던 초의 선사의 생애와 수행, 저술을 다룬 책. 초의 선사의 다도를 구체적으로 살피며 차가 유행했던 시대 배경, 초의 차의 계보 등도 연구했다. 2만 원.

○ 인문·교양

논어강의-인(人)(정요일 지음·새문사)=‘논어’의 본문과 ‘논어집주’의 원문을 번역한 것으로 ‘천(天)’ ‘지(地)’ 편에 이은 완결편이다. 세밀한 번역과 함께 220여 쪽의 색인을 넣어 독자의 이해를 도왔다. 2만6000원.

식품주식회사(에릭 슐로서 외 지음·따비)=미국 식품 생산과 유통, 소비 시스템을 분석한 책. 마이클 폴란, 무함마드 유누스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집필에 참여해 거대 식품기업의 횡포, 식품이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 금융위기와 기아의 연관성 등을 다뤘다. 2만2000원.

창조의 순간(마거릿 A 보든 지음·21세기북스)=컴퓨터 인공지능 프로그램의 창조 프로세스를 분석해 창조의 과정을 밝힌 책. 저자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기존 사고의 틀에서 출발해 새로운 계기나 접근법, 제약, 조건 등을 통해 나온다고 말한다. 2만5000원.

○ 문학·예술

강변마을(전경린 등 지음·현대문학)=제56회 현대문학상 수상소설집. 부친의 불륜이 가정에 가져다준 상처를 어린 소녀의 눈으로 묘사한 수상작인 전경린 씨의 ‘강변마을’을 비롯해 수상후보작 단편 7편이 묶였다. 현대문학상 수상시집도 함께 나왔다. 1만2000원.

종이 여자(기욤 뮈소 지음·밝은세상)=사랑에 실패한 베스트셀러 작가 톰 보이드는 절망에 빠진다. 그런 톰 앞에 소설 속 인물을 자처하는 여인 빌리가 나타난다. 빌리는 인쇄소의 잘못으로 파본이 된 톰의 소설에서 나왔다고 주장한다. 프랑스 소설가 기욤 뮈소가 펼치는 발랄한 사랑 이야기. 1만2000원.

산·폭포·정자·소나무(박희진 지음·뿌리깊은나무)=원로 시인 박희진 씨의 시집. 민족의 영산 백두산과 많은 사랑을 받는 금강산에 대한 시 33편, 압도적인 미를 느낀다는 폭포에 관한 시 8편, 사방이 열려 있어 자연과 어우러지는 정자에 관한 시 16편, 소나무에 미쳤다는 시인의 소나무 시편 37편을 묶었다. 1만2000원.

○ 실용·기타

가위이야기(최정아 지음·고즈윈)=평생 가위를 들고 손님들의 머리를 다듬어 온 미용인이 가위 대신 연필을 들고 글을 다듬었다. 68편의 글 속에는 할머니와의 어린시절, 미용실 운영에 대한 현실적인 고민까지 저자의 삶이 녹아 있다. 9500원.

재팬로드(차백성 지음·엘빅미디어)=2008년 북미와 하와이 자전거 여행기를 책으로 냈던 저자가 일본을 다녀와 썼다. 저자는 조선 도공의 후손 심수관 씨를 만나고, 시코쿠의 88개 사찰 순례 길을 찾기도 한다. 1만5000원.

조용필의 음악세계(김익두 지음·평민사)=국문학자인 저자가 가수 조용필의 음악세계를 ‘한국적 정한’의 관점에서 분석한 책. 실제 노래와 인터뷰 등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가사, 창법, 박자와 가락까지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1만5000원.

아프니까 청춘이다(김난도 지음·쌤앤파커스)=트렌드 전문가이자 서울대 교수인 저자가 젊은이들에게 들려주는 조언. ‘바닥은 생각보다 깊지 않다’ ‘아직 재테크 시작하지 마라’ ‘신문을 정독하라’ 같은 구체적 조언까지 담았다. 1만4000원.

감성경영노트(함현규 지음·생각나눔)=저자가 2년간 후배 직원들에게 보낸 사내 e메일 중 일부를 발췌해 책으로 펴냈다. 각각의 글은 간단한 인용구와 함께 ‘기회에 예민하게 반응하자’ ‘과감히 도전하자’ 등의 당부를 담고 있다. 1만2500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