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내부 “총선 이기고 봐야… 장관이든 차관이든 가용인력 다 징집”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1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전현 관료 총선 차출론 확산
“보수적인 유권자들 고위관료 선호”… 영남-강원 등 취약지에 배치 검토
총선 앞 ‘인사청문 회오리’ 우려속… “청문회 타깃 분산, 나쁘지 않아”
靑 “탕평”… 野출신에 입각제의 관측… 민주, 13일 전략지역 투입 인사 발표

부산에 모인 대통령-국무위원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부산 벡스코에서 현장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국무위원들과 웃으며 대화하고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문 대통령 왼쪽), 이낙연 국무총리(문 대통령 오른쪽),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에서 두 번째) 등은 내년 4월 총선 출마가 유력시되고 있다. 부산=청와대사진기자단
부산에 모인 대통령-국무위원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부산 벡스코에서 현장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국무위원들과 웃으며 대화하고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문 대통령 왼쪽), 이낙연 국무총리(문 대통령 오른쪽),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에서 두 번째) 등은 내년 4월 총선 출마가 유력시되고 있다. 부산=청와대사진기자단
“우리가 다수 의석을 얻어야 문재인 정부도 성공적으로 개혁 작업을 마무리할 수 있고, 재집권도 할 수 있다.”

5일 더불어민주당 총선기획단 첫 회의에서 나온 이해찬 대표의 이 발언은 여권이 내년 4월 총선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총선 승리 없이는 문재인 정부의 성공도, 차기 대권의 승리도 없다는 절박감이다. 이 때문에 청와대와 민주당에선 가용한 모든 인적 자원을 총선에 쏟아부어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물론이고 강경화 외교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등 오래 재직한 문재인 정부 장관들의 총선 출마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 與 핵심 “장관이든 차관이든 다 징집해야”


12일 복수의 여권 인사들에 따르면 민주당은 최근 청와대에 “강 장관과 정 장관의 총선 출마가 필요하다”는 뜻을 전달했다. 청와대 역시 외교·안보라인 개편과 맞물려 두 장관의 출마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던 차였다.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이 10일 간담회에서 정부의 총선 출마자와 관련해 ‘당이 원하고, 본인이 동의하면’이라는 전제를 제시한 것도 이런 흐름의 연장선. 여기에 민주당은 김동연, 홍남기 등 전·현직 경제부총리의 출마도 추진하고 있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장관이든 차관이든 될 수 있는 한 다 징집해서 총선에 내보내야 한다”고 말했다. 총선 차출로 개각 폭이 커질 경우 총선을 앞두고 다시 ‘인사청문 정국’에 휘말릴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지만 여권에서는 “총선에서 지면 다 의미 없다. 무조건 이기고 봐야 한다”는 기류가 점차 확산되는 분위기다.

관료 출신의 영입은 또 다른 의도가 담긴 포석이기도 하다. 우선 민주당의 취약 지역 공략. 출마 예상자로 거론되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충북 음성), 홍남기 경제부총리(강원 춘천), 정경두 국방부 장관(경남 진주),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대구)은 모두 고향이 민주당의 취약 지역이다. 특히 여권은 내년 총선의 승리를 위해서는 영남, 강원 지역에서 최소한 현상 유지를 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현재 민주당의 영남 의원은 11명, 강원 의원은 1명. 한 영남지역 의원은 “보수적인 이 지역 유권자들은 고위 관료 출신들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13일 총선 전략지역 투입 인사들을 발표한다.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지역발전기획단장, 한국동서발전 사장 등을 지낸 김용진 전 기재부 2차관(58)은 경기 이천 출마에 나선다. 충남도 정책특별보좌관을 지낸 김학민 순천향대 행정학과 교수(59)는 충남 홍성-예산에, 노무현 정부 대통령시민사회수석비서관을 거쳐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을 지낸 황인성 전 수석(66)은 경남 사천-남해-하동에 각각 나설 예정이다.

○ 총선 전 ‘인사청문 리스크’가 최대 변수


다만 청와대가 고민하는 지점은 관료 차출에 따라 개각 폭이 확대될 경우 다시 한 번 인사 논란에 휘말릴 수 있다는 점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조국 트라우마’가 남아 있기 때문에 인사 검증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며 “마땅한 후임자를 찾지 못한다면 일부 장관의 총선 출마는 불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경제라인인 홍 부총리와 구 차관이 동시 차출될 가능성이 낮다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물론 인사청문회 대상자가 확대되는 것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라는 분석도 있다. 수도권의 한 의원은 “국무총리와 법무부 장관, 두 자리만 대상으로 인사청문회가 열리면 두 명에게 필요 이상의 시선이 쏠리게 된다”며 “최악의 경우 ‘민심을 받들겠다’를 명분 삼아 한 명 정도는 낙마시킬 각오로 중폭 이상의 개각을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설훈 최고위원은 12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개각 시기를 내년 1월 초로 전망했다. 설 최고위원은 “예산안이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등 입법 사안과 정기 국회가 정리된 뒤 (개각을) 1월 초순쯤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탕평’도 앞으로 다가올 개각의 변수로 꼽힌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여전히 야권 인사의 입각에 의지를 갖고 있고, 이미 야권의 입각 후보군을 추려본 적이 있다”고 말했다.

김지현 jhk85@donga.com·박성진·한상준 기자

#내년 4월 총선#더불어민주당#차출론#총선기획단#인사청문 리스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