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폐업 건설사 551곳 ‘17년 만의 최다’… 금융으로 확산 막아야 [사설]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2월 21일 00시 00분


코멘트
최근 서울의 한 재건축아파트단지 공사 현장. 금리 인상으로 부동산시장이 위축되고 경기 침체로 건설업체의 자금난도 심해지면서 건설사 연쇄 도산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뉴스1
최근 서울의 한 재건축아파트단지 공사 현장. 금리 인상으로 부동산시장이 위축되고 경기 침체로 건설업체의 자금난도 심해지면서 건설사 연쇄 도산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뉴스1
금리 인상과 부동산 경기 침체로 건설업계의 자금 압박이 심해지면서 건설사들이 줄도산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올해 문을 닫은 종합건설사가 17년 만에 가장 많았고, 시장에선 일부 중·대형 건설사의 부도설이 나돌 정도다. 신용평가사들은 건설사들의 신용등급을 일제히 낮추고 있고, 건설사에 돈을 빌려준 금융권도 전전긍긍하는 분위기다.

올해 들어 전국에서 폐업한 종합건설사는 총 551곳으로 지난해 327곳에 비해 70%가량 급증했다. 2006년 이후 가장 많다. 자금난을 못 이겨 법정관리에 들어가는 건설사들도 지방을 중심으로 속속 나오고 있다. 최근에는 시공능력평가 순위 10위권의 1군 건설사가 워크아웃에 들어갈 것이란 루머가 퍼져 주가가 급락하기도 했다. 대형 건설사도 안심할 수 없다는 불안감이 시장에 퍼져 있는 것이다.

건설사들이 자금난에 시달리는 것은 고금리가 장기화되고 공사비가 상승하면서 착공과 분양에 들어가지 못한 부실 PF 사업장이 많기 때문이다. 최근엔 서울 강남권 한복판의 공사도 멈춰설 정도로 상황이 좋지 않고, 경·공매가 진행 중인 사업장이 전국 120개에 달한다. 시행사가 PF 대출을 일으키면 시공사인 건설사가 연대보증으로 신용을 보강해 주는 구조인데, 시행사의 부도로 건설사들이 대출을 떠안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런 사업장이 늘어나면 건실한 건설사들도 부도를 피하기 어렵게 된다.

상황이 이렇게까지 온 데는 만기 연장, 이자 유예 등으로 당장 PF 부실이 터지는 것을 막는 데만 급급했던 금융당국과 채권단의 책임도 적지 않다. 9월 말 기준 부동산 PF 대출 잔액은 134조3000억 원으로, 지난해 말보다 20조 원 가까이 늘었다. 연체율은 2.42%로 3년 동안 4.4배로 올랐다. 사업성과 상환 가능성을 따지지 않고 연장을 해주다 보니 잠재적 부실 규모만 키운 셈이 됐고, 건설사와 금융사들의 건전성도 함께 나빠졌다.

고금리 기조가 계속되고 부동산 경기도 다시 얼어붙고 있는 상황에서 더 이상은 부실 정리를 미룰 수 없다. 회생 가능성이 없는 부실기업에 대해선 하루빨리 구조조정에 착수하고, 일시적 위기를 겪는 건설사에 대해선 유동성 지원으로 숨통을 터줘야 한다. 썩은 곳을 제대로 도려내지 못하면 건설사는 물론이고 금융시스템 전체가 함께 썩을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금리 인상#부동산 경기 침체#폐업 건설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