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동원 해법 여진 계속…여야, 오늘 외통위 파행 가능성도

  • 뉴스1
  • 입력 2023년 3월 13일 06시 02분


코멘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굴욕적인 강제동원 정부해법 강행 규탄! 일본의 사죄배상 촉구! 긴급 시국선언’에 참석해 강제동원 피해 생존자 양금덕 할머니와 인사하고 있다. 2023.3.7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굴욕적인 강제동원 정부해법 강행 규탄! 일본의 사죄배상 촉구! 긴급 시국선언’에 참석해 강제동원 피해 생존자 양금덕 할머니와 인사하고 있다. 2023.3.7 뉴스1
정부의 일제 강제동원 피해배상안을 놓고 정치권에서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강제동원 관련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현안질의 일정을 예정대로 13일 강행하겠다는 입장인 반면, 국민의힘은 윤석열 대통령의 한일 정상회담 이후로 진행하자고 맞서면서 파행 가능성이 제기된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10시 단독으로 외통위 전체회의를 열고, 참고인으로 요청했던 강제동원 피해당사자인 양금덕 할머니를 모시고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10일 외통위 소속 민주당 및 무소속 의원들은 이날 오전 외통위를 개최해달라는 요구서를 제출했다.

국민의힘은 오는 16일로 예정된 한일 정상회담 이후 외통위 회의를 열고 방일 성과 등 관련 현안을 한꺼번에 논의하는 입장이다. 외통위 여당 간사인 태영호 의원은 뉴스1과 통화에서 “우리 입장은 명백하다. 윤 대통령의 방일 이후에 (외통위를) 열자는 것”이라며 “정상회담을 앞두고 대통령에게 부담을 주고, 우리 협상 전술이 나가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이 외통위 전체회의를 강행하겠다고 나서도 김태호 국민의힘 의원이 외통위원장을 맡고 있는 만큼 여야 합의 없이 회의를 여는 것은 사실상 어려운 상황이다.

국회법에 따라 위원장이 위원회 개회 또는 의사 진행을 거부·기피할 경우 야당 간사가 위원장 직무를 대행할 수 있다. 하지만 김 위원장은 이날 자리를 비우지 않을 예정이라 야당 간사가 직무를 대행할 수 없고, 민주당이 회의를 강행해도 위원장 권한으로 산회시킬 수 있다는 것이 여당 측 설명이다.

다만 90세가 넘는 양 할머니가 국회를 찾았다가 발걸음을 돌리는 것만으로 여당에는 상당한 압박이 될 수 있다. 이 때문에 국민의힘도 양 할머니 방문에 대한 대응 방안을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야당은 이외에도 위원장실을 방문하거나 외교부에 항의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다. 야당 관계자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직권 안에서는 (회의를) 하려는 입장”이라고 했다.

앞서 외통위 야당 간사인 이재정 의원은 지난 10일 “전 국민이 분노하는 외교 참사를 저질러 놓고도 대통령의 일본 순방길에 누가 되면 안 된다는 이유로 상임위조차 무산시킨 것이 현 정부·여당”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여당은 민주당이 강제동원 피해자를 정치적으로 이용한다고 비판했다. 태 의원은 같은 날 기자회견에서 민주당을 향해 “일방적인 참고인 선정 등 현안 보고를 정쟁의 장으로 악용하려는 의도가 명확하기에 일정 합의가 불가능하다”며 “현안질의를 하겠다고 피해자를 데려다 정쟁의 장으로 삼는 것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오는 16~17일 일본을 방문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