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尹대통령에 李해임안 처리 거듭 촉구…“민심 맞선다면 심판”

  • 뉴시스
  • 입력 2022년 12월 12일 11시 14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의 전날(11일) 국회 본회의 통과를 유가족 등 성난 민심의 산물로 규정하며 윤석열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12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정부여당을 향한 비판적 목소리를 높였다.

이재명 대표는 “(정부가 참사에 대해) 오로지 형사 책임, 법적 책임만 따진다. 정치, 도덕적 책임은 어디 갔나”라며 “이상민 행안부 장관 해임건의안 통과는 책임 회피에 급급한 정부에 첫 책임을 묻는 단추를 꿴 것”이라고 평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과 국회의 뜻을 존중하길 당부드린다”고 했다. 또 “교수신문이 정한 올해의 사자성어를 과이불개로 선정했다고 한다. 잘못했는데 고치지 않는다는 뜻이다. 참 아쉽고 안타까운 일이다. 깊이 새기길 정부·여당에 권고드린다”고 보탰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해임건의안 처리는 이상민 장관을 문책하라는 거대한 민심, 유가족의 피 맺힌 절규를 대신하여 헌법이 정한 국회의 기본적 책무를 다한 것”이라며 “그런데도 대통령실은 어제 이상민 장관 해임안을 놓고 ‘입장을 내놓을 가치도 없다’고 반응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반응도 문제지만 부디 사실이 아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어제도 유족들은 ‘법대로를 외치는 윤석열 대통령이 이태원 참사는 왜 법대로 하지 않는 것이냐’며 ‘해임건의안을 거부하면 곧바로 탄핵을 요청할 것’이라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 뜻을 정면으로 맞서며 또다시 국민이 준 마지막 기회를 걷어찬다면, 민심의 혹독한 심판이 기다릴 뿐”이라고 경고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국민의힘은 이상민 해임안 처리가 대선불복, 이재명 방탄이라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논리대로라면 박근혜 탄핵에 동참했던 귀당측도 대선불복 쓰레기인가. 자기 눈 찌르기 그만하라”며 “이상민 해임안이 대선불복이라면 이상민이 장관이 아니라 대통령이라도 되는 건가. 헌법 49조를 부정하는 반헌법세력, 총선 불복 세력 아닌가. 다수결에 의한 국회 표결을 부정할거면 총선 때 왜 한표라도 더 달라고, 한 석이라도 더 얻으려 총력전을 펼치나”라고 꼬집었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이상민 장관 해임안 거부는 윤석열 정권에 시한폭탄이 될 것”이라며 “국정조사도 예산안도 팽개치고 시간끌기 해온 것에 국민들의 인내심이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태원 참사가 일어나고 한달 내내 ‘양심의 가책’은 있으리라 생각하고 명예로운 사퇴를 촉구했다. 그러나 어느 누구 하나 책임지는 사람이 없었다”며 “한달여 지난 11월30일에서야 해임건의안을 제출했고, 11일이 지나서야 해임건의안이 통과됐다. 이제 즉시 처리해야할 때”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여당 측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 사퇴 의사 표명을 지적하고 “국정조사는 의무이자 책임”, “맘에 안 든다고 함부로 던질 수 있는 게 아니다”라며 “겁박하는 태도는 결코 옳지 않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 장관 해임건의안이 통과된 후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이 사퇴 의사를 보인 것에 대해서는 “무책임의 극치”라고 꼬집었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 후배 장관 한 명 지키겠다고 집권 여당 전체가 국민의 준엄한 명령을 거부하며 몰염치한 몽니를 부리는 모습은 정말 낯부끄럽고 개탄스럽다. 국민의힘은 무려 158명이 희생되고 부상자가 속출한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보다, 오직 대통령 핵심측근 장관 지키기만 중요한가”라고 전했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사퇴의사를 지금이라도 당장 거둬들여라. 국민의힘은 진상규명해달라, 책임처벌해달라는 유가족을 외면하며 이상민 지키기에만 몰두하고 있다. 국민의힘이 정권을 잡은 이유가 고작 이상민 방탄인가. 정부·여당은 국정조사 무력화, 국회 파행, 이상민 방탄을 당장 멈추라”라고 주장했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국정조사 특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의 이름을 거론하기도 했다. 서 의원은 “이만희, 김형동, 박성민, 박형수, 전주혜, 조수진, 조은희. 이 사람들이 국정조사 특위 위원을 사퇴하겠다고 한다. 이 사람들에 대해 국민 여러분이 확실하게 심판해줄 것을 요청드린다”고 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