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덕민 주일대사 “강제동원 日기업 자산 현금화 임박…조속한 해결 필요”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7월 17일 10시 26분


코멘트
윤덕민 신임 주일 한국대사가 16일 도쿄 하네다공항에서 기자들에게 부임 소감을 말하고 있다. 도쿄=김민지 특파원 mettymom@donga.com
윤덕민 신임 주일 한국대사가 16일 도쿄 하네다공항에서 기자들에게 부임 소감을 말하고 있다. 도쿄=김민지 특파원 mettymom@donga.com
윤덕민 신임 주일 한국대사는 16일 “대법원 판결에 따른 압류된 일본 기업 자산의 현금화 문제가 상당히 임박해 있다”며 “피해자 분들이 상당히 고령이고 조속한 해결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일본에 부임차 도쿄 하네다공항에 도착한 윤 대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18일 박진 외교부 장관이 일본을 방문해 하야시 요시마사 외상과 회담을 앞두고 있는데 한일 관계의 현안 문제 및 신뢰 조성 등 심도 있는 논의를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한일 양국간 최대 현안인 일제 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에 따른 일본 기업의 한국 자산 현금화 문제가 언급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에 대한 해결과 관련해 윤 대사는 “2015년 위안부 합의 때도 그랬지만, 47분 중 11분이 수용을 안 해서 위안부 협의가 어려워 졌던 경험을 갖고 있다”며 “그 때의 교훈을 살펴 민관협의체를 만들었다. 피해자 분들과 많은 소통을 하고 초당적으로 전문가 그룹과 성의를 갖고 의견을 구하면서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정에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최근 일부 피해자들이 민관협의체 참여를 거부하는 등 난관을 겪고 있는 상황에 대해 “하나로 모으는 게 힘들다. (해결책을 모색하는) 목적으로 만들었기에 조금 더 결과를 두고 지켜봐야 하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윤 대사는 “한국과 일본이 서로 협력해 가면서 문제 해결에 나설 수 있다면 아무리 어려운 문제도 해결이 가능할 것”이라며 “어떤 문제든 한 국가의 힘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 박수를 치더라도 손이 마주쳐야 소리가 난다”며 양국의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윤 대사는 “윤석열 대통령은 한일 관계가 가장 좋았던 시설로 하루 빨리 돌아가자는 당부를 했다”며 양국 관계 개선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윤 대사는 북한 핵·미사일 위협 등 안보 문제에 있어서 한일 양국의 협력을 더욱 강화할 뜻을 내비쳤다. 윤 대사는 “북한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한국과 일본의 전략적 관계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한미일 3국 연계가 필요하다”며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한일 양국의 같은 입장에 있는 만큼 북한 문제에 있어서 확실히 협력하면서 비핵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총격으로 사망한 아베 신조 전 총리에 대한 조문에 대해 윤 대사는 “이미 주한일본대사관에서 조문을 마쳤고, 그런 (조문의) 기회가 있다면 일본에서 할 것”이라며 “(일본에서) 국장이 마련될 것으로 생각하는데 한국에서 국무총리를 비롯한 정부 요인이 사절단으로 조문하러 올 것”이라고 밝혔다.


도쿄=이상훈 특파원 sanghu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