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한미정상회담날 도발 가능성… 국정원 “핵실험 준비 끝내”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5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내일 한미정상회담]
효과 높이려 회담날 ICBM 쏠수도
韓美, 맞대응 차원 미사일 훈련
“김정은 아직 백신 접종 안한 듯”

한미 연합훈련 참여한 美 전투기 이륙 준비 19일 광주 광산구 공군 제1전투비행단 활주로에서 미 공군 소속 F-16 
전투기들이 이륙을 준비하고 있다. 9일부터 시작된 한미 공군 연합훈련인 ‘코리아 플라잉 트레이닝’의 일환이다. 광주=박영철 기자 
skyblue@donga.com
한미 연합훈련 참여한 美 전투기 이륙 준비 19일 광주 광산구 공군 제1전투비행단 활주로에서 미 공군 소속 F-16 전투기들이 이륙을 준비하고 있다. 9일부터 시작된 한미 공군 연합훈련인 ‘코리아 플라잉 트레이닝’의 일환이다. 광주=박영철 기자 skyblue@donga.com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 기간(20∼22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이 예상되는 가운데 한미 정상회담 개최(21일)에 맞춰 북한이 ‘발사 단추’를 누를지 주목된다. 북의 도발에 대비해 한미는 맞대응 차원에서 미사일 발사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까지 북한이 미 대통령의 방한이나 한미 정상회담을 ‘정조준’해서 미사일 도발을 한 적은 없다. 2017년 7월 워싱턴에서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을 개최한 지 사흘 뒤 화성-14형 ICBM을 쏜 것이 가장 근접한 사례다.

이번엔 사상 처음으로 한미 정상회담 개최에 맞춰 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 당일(20일)보다 한미 정상회담이 열리는 시점에 ICBM을 발사하면 극적 효과를 높이고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다고 북한이 판단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에 맞서 육군 미사일전략사령부는 최근 주한미군과 함께 강원 일대에서 미사일 발사 훈련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군은 3월 북한의 ICBM 발사 당시 강원 강릉에서 현무-2 탄도미사일 1발과 전술용 단거리미사일인 에이태킴스 1발을 동해상 표적을 향해 발사한 바 있다.

백악관은 대북 경고 수위를 높였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8일(현지 시간) “바이든 대통령의 한일 방문 중에 북한이 장거리미사일 발사나 핵실험 등 도발할 가능성을 포함해 모든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며 “장단기적인 군사적 대비태세 조정도 확실히 준비돼 있다”고 밝혔다. 북한이 핵·ICBM 도발을 강행하면 미 본토나 괌에서 전략폭격기 같은 전략자산을 최단시간에 한반도로 전개하는 한편 2018년 이후 축소·중단됐던 한미 연합 야외기동훈련 재개 방침도 공식화할 것이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국가정보원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비공개 전체회의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 징후가 있고 핵실험 준비도 끝났다. 타이밍만 보고 있다”고 밝혔다고 정보위 여야 간사인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이 전했다. 이들은 “징후를 포착했기 때문에 어떤 시점에서 미사일이 발사되고 핵실험을 하더라도 이상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아직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고, 북한의 코로나19 상황이 5월 말, 6월 초 정점에 도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윤상호 군사전문기자 ysh1005@donga.com
신규진 기자 newjin@donga.com
강경석 기자 coolup@donga.com


#한미정상회담#북한#도발 가능성#핵실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