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北, 코로나19 시국에도 미사일 발사 징후”

  • 뉴스1
  • 입력 2022년 5월 19일 12시 55분


코멘트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8일 김정은 당 총비서의 약국 현지지도를 ‘진정한 사랑’이라고 표현하며 “당 중앙군사위원회 특별명령에 따라 약품 보장 전투에 진입한 조선인민군 군의부문(의료부문)의 전투원들도, 그들과 함께 주민들에게 은정 어린 의약품들을 안겨주는 판매원들도 격정을 금치 못한다“고 보도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8일 김정은 당 총비서의 약국 현지지도를 ‘진정한 사랑’이라고 표현하며 “당 중앙군사위원회 특별명령에 따라 약품 보장 전투에 진입한 조선인민군 군의부문(의료부문)의 전투원들도, 그들과 함께 주민들에게 은정 어린 의약품들을 안겨주는 판매원들도 격정을 금치 못한다“고 보도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국가정보원은 19일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국에도 미사일 발사 등 도발 징후가 있고 핵실험도 준비는 끝난 채 타이밍을 보고 있다고 국회에 보고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국민의힘 간사 하태경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간사 김병기 의원은 이날 전체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국정원이 이같이 보고했다고 전했다.

하 의원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에 맞춰 미사일 발사를 준비하는 것인가’를 묻는 말에 “발사 징후가 있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징후를 포착한 것으로 준비 완료 단계기 때문에 어떤 시점에서 미사일을 발사하고 핵실험을 해도 이상하지 않다”며 “ICBM급으로 추정하는데 확실하진 않다”고 부연했다.

이날 정보위 전체회의에선 북한의 코로나19 확산세와 관련된 보고가 주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하 의원은 “새롭게 확인한 것은 북한이 지난달 말부터 코로나19가 확산하기 시작했는데 그 전에 홍역, 장티푸스 등 수인성전염병이 확산해 있었다”며 “(여기에) 4월 열병식을 하면서 코로나19까지 퍼졌다”고 전했다.

이어 “그래서 북한이 발표하는 발열자 통계치의 상당수는 코로나19가 아닌 발열, 수인성전염병도 포함돼 있다고 봐야 한다”며 “코로나19 진단 설비는 절대 부족하지만, 발열 체크하는 온도계는 충분히 있는 것 같다. 중국과의 기차 왕래를 통해 반입된 것 같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북한의 코로나19 확진자 관리 방안에 대해선 “100%는 아니지만, 상당수를 학교 등 격리시설에 격리하고 온도가 떨어지면 해제하는 식”이라며 “매일 발열자 수를 발표하는 것은 북한이 관리한다는 것을 보여줘야 민심이 안정되기 때문이다. 외부 지원 호소를 위한 발표가 아닌 민심 통제 관리를 위한 수치 발표”라고 했다.

코로나19 확산세와 관련해서는 북한의 입장 변화가 읽히고 있다는 점도 전했다. 당초 ‘백신 접종은 필요 없다’고 했던 북한의 태도 변화는 감지됐다는 것이 이들의 설명이다.

하 의원은 “백신에 대한 북한의 입장은 백신 접종은 필요없다는 것이었는데 지난 17일부터 입장이 바뀌기 시작했다”며 “노동신문이 백신 접종이 효과가 있다는 보도를 하고 있고 이 기점부터 바뀌기 시작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다만 국정원은 우리나라의 백신 지원 의사와 관련해 북한이 실질적으로 거부하고 있다고도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원은 “북한은 우리나라 상황보다 중국과 외부 지원을 받으면 통제 가능하다고 보는 것 같다”며 “대한민국의 지원 의사에 대해 실질적으로 거부 의사를 보이는 것 같다. 공식적인 반응은 보이지 않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거부한 것 아닌가 하는 판단이 든다”고 말했다.

코로나19로 인한 북한 체제 혼란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하 의원은 “북한이 발표한 수치를 보면 이미 정점을 찍고 줄어든 양상을 보인다”며 “북에서 발표한 코로나19 종류가 오미크론, 스텔스 오미크론이고 완치자라 발표하는 숫자가 많다. 그래서 북한 내에서도 코로나19 공포에 대해 적응을 빨리 하고 있는 것 같다. 체제 혼란, 체제 불안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 같다”고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