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정세균, 경선연기론 이어 개헌론… ‘反이재명’ 쌍끌이 압박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6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일정대로면 후보등록 10여일 남아… 정세균, 회견서 경선연기 공식언급
이낙연측 “흥행위해 시기조정 필요”… 이광재도 “연기 불가피” 가세
李 “토지공개념 부활 개헌을”… 丁 “내년 대선때 개헌 국민투표”

개헌 토론회 가고… 개헌 촉구 회견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왼쪽 사진)가 8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국민 행복추구권 보장을 위한 기본권 개헌 토론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이날 서울 국회에서 ‘대통령 4년 
중임제’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개헌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공동취재단
개헌 토론회 가고… 개헌 촉구 회견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왼쪽 사진)가 8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국민 행복추구권 보장을 위한 기본권 개헌 토론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이날 서울 국회에서 ‘대통령 4년 중임제’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개헌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공동취재단
“당헌당규 속 경선 규정이 절대 불변의 것은 아니다.”(정세균 전 국무총리)

“우리 당이 ‘이기는 선거’를 하려면 경선 흥행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경선 연기가 불가피하다.”(더불어민주당 이광재 의원)

민주당 대선 주자들이 ‘반(反)이재명’ 전선을 구축하며 경선연기론의 재점화에 나섰다. 그간 “당 지도부의 판단을 따르겠다”며 경선 연기 여부에 대해 말을 아꼈던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와 정 전 총리도 본격적으로 경선 연기 필요성을 주장하며 당 지도부를 압박하고 나섰다. 경선 후보 등록일(21, 22일)이 10여 일 앞으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여권 관계자는 “당 지도부가 계속 판단을 미룰 경우 현재 유일하게 경선 연기에 반대하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제외한 후보들이 모여 경선 연기를 주장하고 나설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 이재명 빼고 “경선 연기” 한목소리
정 전 총리는 8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경선 시기나 방법을 진지하게 논의할 시점이 됐다”며 경선 연기 필요성을 제기했다. 정 전 총리가 국회 소통관에 선 것은 처음으로, 공개적으로 당 지도부를 향한 경선 연기 압박에 나선 것. 그는 “정권 재창출이 중요한 과제”라며 “게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이 앞당겨지면 비대면 깜깜이 선거를 치르지 않아도 된다”고 했다. 이어 “지금까지는 당 지도부가 알아서 할 일이라는 취지로 말했었는데 그건 아주 원론적 답변”이라며 “지도부가 찬성 반대 의견을 잘 모으고 당의 주인인 당원들의 생각을 담아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정 전 총리는 17일 공식 대선 출마 선언을 하겠다고 예고했다.

기자간담회에 앞서 정 전 총리는 이 의원과 함께 경기도 기초단체장 17명을 만났다. 정 전 총리 측은 “경선연기론에 대한 의견 교환과 이 지사의 대표 정책인 기본소득에 대한 문제점 등을 공유하는 자리”라고 설명했다. 이 지사의 안방인 경기도의 여론을 흔들어보겠다는 포석이다.

이 자리에는 교부금 등을 두고 이 지사와 갈등을 빚어온 조광한 남양주시장, 염태영 수원시장 등이 참석했다. 이 의원은 간담회 뒤 페이스북에 “상당수 자치단체장들이 전면적 기본소득 실시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했다”며 “또 우리 당이 승리하기 위해서는 판이 요동칠 만한 역동적 선거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많이 주셨다”고 했다.

이 전 대표 측 의원들도 경선연기론에 힘을 실었다. 이 전 대표의 비서실장을 맡고 있는 윤영찬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리그전 또는 토너먼트를 통해 역동성을 높이고 흥미를 유발해야 한다”며 “그를 위해 필요하다면 경선의 시기도 조정할 수 있다”고 했다. 홍익표 민주연구원장도 “백신 접종률이나 방역 상황을 감안하면 9월 이후엔 좀 더 자유로워지지 않겠느냐”며 “당 지도부가 리더십을 발휘해 더 이상 소모적인 논쟁을 하지 말고 열흘 이내에 결론을 내는 게 맞다”고 했다.

○ 개헌론으로 판 흔들기
이 지사를 제외한 다른 주자들은 경선연기론과 함께 개헌 카드도 꺼내들며 이 지사를 향한 전방위 압박에 나서고 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에서 열린 개헌 토론회에서 택지소유상한법 토지초과이득세법 개발이익환수법 등 ‘토지공개념 3법’ 부활을 위한 개헌을 제안했다. 그는 “토지에서 비롯되는 불공정·불평등을 개선해야 한다”며 “토지공개념을 통해 더 걷힌 세금을 무주택자들께 주택을 더 싸게 공급하는 데 써야 한다”고 했다.

정 전 총리도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내년 대선일에 개헌을 위한 국민투표도 동시에 치르자”고 제안했다. 그는 “만약 다음 대통령이 된다면 4년 중임제 헌법개정을 성공시켜 임기를 1년 단축할 용의가 있다”며 “대선과 지방선거를 동시에 실시하고, 2년 후 국회의원 선거를 실시해야 대통령과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가 가능하다”고 했다.

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
#이재명#이낙연#정세균#경선연기론#개헌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