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 ‘외국어 특성화’ 교육으로 글로벌 리더 양성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5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사이버한국외대(총장 김중렬)는 한국외대와 지속적으로 교류하는 국내 유일의 ‘외국어 특성화’ 사이버대다. 언어, 사회, 문화, 정치, 경제, 지역학을 아우르는 외국어 부문 학부와 각 분야의 전문가 육성에 특화된 사회과학 부문 학과 및 교양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언어 중심의 특화된 교육과정은 다른 사이버대와의 차별점으로 꼽힌다. 교육과정은 △‘외국어+문화’의 글로벌 특화 교육과정 △‘언어+실용학문’의 융복합 교육과정 △‘실용교육+유망 자격증’ 취득과정 등으로 구성돼 있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마련


온·오프라인 교육의 경계가 사라지는 뉴노멀 시대가 도래하면서 시공간의 제약 없는 원격교육에 대한 수요는 물론이고 사이버대의 교육에 대한 신뢰도 또한 높아지고 있다.

사이버한국외대는 학생들에게 보다 안정적인 학습 환경과 개인별 맞춤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차세대 글로벌 학습관리시스템(LMS)을 구축했다. 최신의 웹표준화 기술을 적용해 홈페이지를 개편하고 직관적인 LMS 인터페이스 구성과 PC환경과 동일한 기능을 지원해 학생들이 시공간의 제약 없이 편하게 강의를 들을 수 있게 했다. 또 PC, 모바일 상관없이 토론, 팀 프로젝트, 커뮤니티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 학생과 교수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출석, 과제, 성적관리 등 학습관리의 편의성을 높였다.

시대적 변화의 흐름과 학생들의 수요를 반영한 특성화 교육 과정을 개발했으며 학기마다 강의평가 결과를 반영해 콘텐츠의 질 관리에 힘을 쓰고 있다.

또 평생교육 및 재교육, 직업교육에 초점을 맞춰 각 학부·학과에서는 이론과 실무 중심의 교과목을 구성하고 전공교과목 이수와 연계한 자격증·수료증 취득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언어별 어학능력시험이나 번역사 자격증,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 다문화사회전문가 2급 수료증, 창업지도사 수료증, 산업안전기사 등 직무 분야 관련 자격증, 노후 대비 실용적인 자격증 취득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학습만족도 높이는 유연한 학사제도


학생들의 학습 연속성과 학업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집중학기제’와 ‘조기졸업제도’를 구축했다. 개인 상황에 따라 학업기간을 단축시켜 탄력적으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반면 ‘최저수강학점제도’ ‘재학연한 제한 폐지’ 등은 시간적, 물리적인 제약으로 학업에 집중하기 어려운 학생들의 상황을 고려한 학사제도다. 아울러 교과목별로 배정된 석·박사급 튜터가 학습지원과 진도관리를 도와주는 ‘튜터제도’와 강의 수강에 불편함이 없도록 24시간 정보기술(IT)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원 클릭 원 스톱 헬프데스크’를 운영하는 등 비대면·언택트 시대에 최적화된 교육서비스 제공에 힘쓰고 있다.

사이버한국외대는 배움에 대한 열정이 있는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사각지대 없는 학생 맞춤형 장학제도도 마련했다. 학생들의 직업, 나이, 학습여건 등을 고려해 다양한 기준으로 장학금을 지원하는 ‘Need Based 장학제도’다. 이 제도를 통해 재학생 3명 중 2명 이상이 장학 혜택을 받고 있다.

2021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 모집


사이버한국외대(총장 김중렬)는 6월 1일부터 7월 14일까지 2021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모집학부·학과는 △영어학부 △중국어학부 △일본어학부 △한국어학부 △스페인어학부 △베트남·인도네시아학부 △마케팅·경영학과 △산업안전학과 △다문화·심리상담학과 등 총 9개 학부·학과다. 모집인원은 정원 내 일반전형 344명과 특별전형 2388명으로 총 2732명이다.

국내외 고등학교 졸업(예정) 이상의 학력 소지자나 이와 동등 이상의 자격이 인정되는 사람이라면 수능 및 고교 내신 성적에 관계없이 지원할 수 있다. 편입학은 국내외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이상이면 지원이 가능하다. 국내 4년제 대학 또는 학점인정기관에서 1년 이상 수료하고 35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는 2학년 편입학에, 2년 이상 수료하고 70학점 이상 취득한 자는 3학년 편입학에 지원할 수 있다.

입학 지원서는 사이버한국외대 입학 홈페이지에서 PC 또는 모바일로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입학전형 평가 항목은 자기소개서 70점, 학업소양검사 30점이며, 이를 합산해 고득점자 순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사이버한국외대 2021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 모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학교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궁금한 사항은 이메일이나 전화로 문의할 수 있다.

윤희선 기자 sunny03@donga.com
#미래를 준비하는 사이버대#대학#한국외국어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