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화이자 백신 세계 첫 승인… “내주부터 접종”

조종엽 기자 , 전주영 기자 , 김상운 기자 , 김소민 기자 입력 2020-12-03 03:00수정 2020-12-03 10:38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한국은 내주 백신공급계획 발표
신규확진 다시 500명대로 늘어
영국이 2일(현지 시간)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공동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사용을 세계 최초로 승인했다. 영국 정부는 다음 주부터 백신 접종을 시작할 계획이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영국 정부는 이날 “화이자 백신의 사용을 승인하라는 (독립 규제기관인)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의 권고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맷 행콕 영국 보건장관은 “먼저 80만 회 분량을 다음 주 영국 전역에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자는 이미 미국과 유럽연합(EU)에도 긴급사용 신청서를 제출하고 승인을 기다리고 있어 미국에서는 이르면 이달 안에, EU에서는 내년 초 접종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이달 10일 식품의약국(FDA) 회의에서 승인이 나면 640만 회 접종 분량을 배포할 방침이다.

한국 정부도 화이자 측과 구매 협상을 진행 중이다. 정부는 다음 주 백신 계약 결과와 공급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주요기사
2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전날보다 60명이 많은 511명으로 나흘 만에 다시 500명대를 기록했다. 국내 발생 환자가 493명, 해외 유입 환자가 18명이다. 이날 국내 발생 환자의 72.2%인 356명이 수도권에서 나왔다. 전날보다 101명 많은 수치다. 확진자 증가로 접촉자도 늘어 자가 격리자 또한 1일부터 연일 7만 명대를 기록하고 있다.


▼ 개발부터 승인까지 역대 최단 10개월 걸려… 영하 70도 초저온으로 유통-보관이 단점

英, 화이자백신 내주부터 접종
한국도 내년 2분기 접종 목표

미국 제약사 화이자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은 4만4000명을 대상으로 한 3상 임상시험과 정부 승인을 모두 통과한 첫 백신이라는 점에 의미가 있다. 백신 개발부터 승인까지 10개월밖에 걸리지 않은 것도 전례가 없다. 통상 백신은 부작용 등 안전성을 검증하느라 개발에 10년이 넘게 걸리는 경우가 많다. 지금까지 최단기간에 개발된 백신은 1967년 볼거리 백신으로 4년이 걸렸다.

그 대신 화이자 백신은 유통·보관에 단점이 있다. 불안정한 화학구조로 인해 영하 70도의 초저온을 유지해야 한다. 이 때문에 화이자는 영국 정부에 드라이아이스로 채운 특수용기로 운반하는 방안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화이자는 이 백신이 일반 냉장고 온도인 2∼8도에서 최대 5일까지 보관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한국은 화이자 등 글로벌 제약사 5곳과 백신 구매협상을 벌이고 있다. 백신 국제단체인 ‘코백스 퍼실리티’ 물량을 포함해 최소 3000만 명분 이상을 확보할 계획이다. 정부는 내년 2분기(4∼6월) 내 백신 접종을 시작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정부는 다음 주 초까지는 백신 구매 협상 결과를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미국은 화이자로부터 1억 개, 유럽연합(EU)은 2억 개의 백신을 예약했다.

정부는 선구매 계약 특성상 규제당국의 최종 승인을 통과하지 못할 가능성을 감안해 다양한 제조방식(플랫폼)의 백신을 복수로 구매할 방침이다. 구매처를 여럿 확보해 위험을 분산하겠다는 것.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지난달 30일 브리핑에서 “다양한 제조방법의 백신 물량을 확보해 안전성과 효능을 지켜보고 접종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백신 접종 순서와 관련해선 바이러스에 노출될 위험이 큰 의료진부터 맞히는 방안이 유력하다. 세계보건기구(WHO) 전문가 그룹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의료진, 고령층, 기저질환자 등의 순으로 접종이 권장된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2009년 신종인플루엔자 사태 당시 의료진이 백신을 우선적으로 맞았다”며 “감염병의 역학적 특성에 따라 우선순위가 정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조종엽 jjj@donga.com·전주영·김상운 sukim@donga.com기자페이지 바로가기>·김소민 기자
#코로나19 백신#화이자 백신 승인#영국#백신 접종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