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동 꺼! 반칙운전]빨간불에도 옆 트럭 쌩… 멈춰서던 李청장 “어이쿠”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정지선 준수율 7대도시중 꼴찌… 이인선 인천경찰청장 직접 나서보니

11일 오후 2시경 인천 남동구 구월동 인천지방경찰청 주차장. 갈색 점퍼에 운동화를 신은 이인선 청장(51)이 승용차 운전석에 앉았다. 교통문화의 지표인 정지선 준수율이 78.5%로 전국 7대 도시 중 최하위인 인천의 실태를 직접 파악하기 위해서다. 지난해 인천의 교통사고 사망자는 214명으로 전년보다 175명이나 증가했다. 인천은 산업체가 많은 특성상 외지에서 출퇴근하는 차량이 많은 데다 내년 9월 아시아경기대회 개최를 앞두고 지하철과 경기장 등 대형 공사가 집중되고 있다. 갈수록 정체가 심해져 ‘반칙운전’이 기승을 부리는 상황이다.

① 빨간 신호에도 쌩∼=청사 정문을 빠져 나온 이 청장은 좌회전 신호를 받아 예술로 2차로를 시속 40km로 달리기 시작했다. 신세계백화점 앞 사거리 20m 전방에서 신호등이 노란색으로 바뀌자 서서히 브레이크를 밟았다. 하지만 3차로에서 나란히 달리던 트럭은 노란 신호를 보고 오히려 속도를 높이더니 결국 빨간 신호에 교차로를 그대로 질주했다. 이 청장은 “저렇게 속도를 높인 신호위반 차량은 대형 사고를 낼 수 있어 아찔하다”고 말했다.

② 뒤엉킨 도로=백화점을 지나 터미널 주변에 들어서자 맞은편 도로 3차로에는 손님을 태우기 위해 불법 정차된 택시와 백화점과 터미널에 각각 들어가려는 차량, 시외버스가 뒤엉켜 아수라장이었다. 이 청장은 옆에 탄 김한철 교통안전계장(44)에게 “백화점과 터미널 진입로를 서로 다른 방향으로 바꾸는 방안을 인천시와 협의하고, 교통경찰관을 고정 배치하라”고 지시했다.

③ 끼어들기=5분 뒤 도착한 남동공단입구 사거리. 국가산업단지인 이 공단에는 중소기업 6300여 곳에 약 8만 명이 근무해 출퇴근 때마다 정체가 심하다. 교차로 부근 남동대로의 오전 7∼8시 평균 통행량이 9511대에 이를 정도다. 제2경인고속도로 남동나들목과 바로 연결돼 수시로 끼어들기가 발생한다. 이 청장이 대책을 묻자 김 계장은 “인천시가 차량을 분산시키기 위해 내년 8월까지 교차로에 고가차도를 건설한다”고 답변했다.

④ 꼬리물기=이어 교차로 주변에 재래시장과 대형마트 등이 들어서 있는 부평구 십정 사거리로 향했다. 특히 석암고가도로 방향 경원로는 4차로에서 2차로로 차로가 줄어 병목현상에 따른 고질적인 꼬리물기로 악명이 높다. 이 청장은 빨간 신호로 바뀌었는데도 고가도로 쪽으로 앞차를 따라가다가 교차로 한복판에 멈춰버린 꼬리물기 차량들을 한동안 쳐다봤다. 경인고속도로 가좌나들목 방향으로 직진하는 차량들이 연방 경적을 울려댔고, 한 운전자는 창문을 열고 욕설을 퍼부었다.

이 청장은 교통량에 따라 신호 주기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앞 막힘 제어시스템’을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교차로 건너편 30∼60m 지점 도로바닥에 차량 정체를 실시간으로 감지하는 센서를 설치해 주행속도가 시속 5km 이하로 떨어지면 자동으로 신호등이 빨간색으로 바뀌어 차량 진입을 차단한다. 이 청장은 “지난해 9월 서울 퇴계로4가와 영등포전화국 사거리에 시범적으로 설치한 결과 한 달 동안 교차로 내 꼬리물기 발생 횟수가 설치 이전에 비해 각각 58, 71%나 줄었다”고 설명했다.

⑤ 도로에 버틴 채 시시비비 가리기=이 청장은 다시 가좌나들목으로 진입해 경인고속도로를 달려 서인천나들목 사거리에 도착했다. 이 교차로도 서울과 인천 방향 고속도로에서 빠져나온 차량들이 교통신호를 무시하고 꼬리물기와 끼어들기를 반복하는 ‘교통지옥’이다. 무인단속카메라 설치를 지시한 이 청장이 교차로를 지나 서곶로에 들어서니 1, 2차로에 추돌사고 차량 2대가 비상등을 켜놓은 채 운전자들이 도로에서 휴대전화로 통화하고 있었다. 이 때문에 교차로를 통과하면서 정체를 빚은 차량들이 경적을 울려댔지만 두 운전자는 아랑곳하지 않고 통화를 계속했다. 김 계장은 “경미한 사고가 났을 때 교통경찰관이나 보험회사 직원들이 올 때까지 도로에 차량을 마냥 세워두는 행위도 전형적인 반칙운전”이라고 지적했다.

오후 5시경 운전을 마치고 경찰청사로 돌아온 이 청장은 교통업무 담당 경찰관 34명에게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정체현상을 빚는 주요 교차로 30곳에 대한 원인과 개선대책을 31일까지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우수 제안을 낸 경찰관은 포상하기로 했다.

인천=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채널A 영상] ‘운동장 김여사’ 여고생 들이받고 비명만…

[채널A 영상] 귀여운 교통경찰관 수신호 보다가 사고나겠네~


#인천경찰청장#반칙운전 체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