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후계 공식화]역대 당대회-대표자회

  • Array
  • 입력 2010년 9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임시 당대회’ 성격 대표자회 2번 개최… 1차는 종파투쟁, 2차는 中蘇분쟁 이후

평양시내 인공기 걸고 분위기 띄우기 조선노동당 대표자회 개막을 하루 앞둔 27일 평양 중심가 모습. 곳곳에 당 대표자회를 알리는 각종 깃발과 인공기가 걸려 있지만 거리는 한산하다. 평양=신화 연합뉴스
평양시내 인공기 걸고 분위기 띄우기 조선노동당 대표자회 개막을 하루 앞둔 27일 평양 중심가 모습. 곳곳에 당 대표자회를 알리는 각종 깃발과 인공기가 걸려 있지만 거리는 한산하다. 평양=신화 연합뉴스
북한은 노동당을 최고지도자(김일성과 김정일)의 혁명사상을 실천하기 위해 국가와 사회, 군대를 유일적으로 지도하는 최고 권력기구로 정의하고 있다. 노동당의 최고지도기관인 당 대회와 임시 당 대회 격인 대표자회는 김일성 부자의 정치적 독재 강화와 경제적 사회주의화를 위한 중요 정책을 결정하고 정당성을 부여하는 거수기 역할을 했다. 따라서 지금까지 6차례 열린 당 대회와 2차례 열린 당 대표자회는 북한 현대사의 중요 이정표였다.

마지막으로 열린 1980년 10월 6차 당 대회에서는 김정일 당시 조직 담당 비서가 당 중앙위 정치국 상무위원을 맡으며 공식적인 후계자로 등장했다. 김정일은 1974년 제5기 8차 당 전원회의에서 정치위원회(현 정치국) 위원이 되면서 내부적으로 후계자로 공인됐으나 후계자 자격으로 외부에 나타난 것은 6차 당 대회가 처음이었다. 이후 북한 매체들은 김정일을 ‘영광스러운 당 중앙’ 대신 ‘친애하는 지도자 동지’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1970년 11월 5차 당 대회에서 북한 지도부는 ‘사상 기술 문화의 3대 기술혁명’을 본격적으로 전개하고 전체 사회의 주체사상화를 이루자는 과제를 내세웠다. 아울러 인민경제발전 6개년 계획(1971∼1976년)이 발표됐다.

1961년 9월 4차 당 대회는 김일성 독재를 공고화하기 위해 반대파를 숙청한 ‘반종파 투쟁’을 끝내고 새로운 사회주의 공업국을 향한 도약을 다짐했다고 해서 ‘승리자의 대회’로 명명됐다. 이때 인민경제발전 7개년 계획(1961∼1967년)이 수립됐다.

안찬일 세계북한연구센터 소장은 “앞서 두 차례의 당 대표자회는 권력투쟁과 유일지배체제의 확립이라는 정치적 변동과 직결된다”고 설명했다.

1966년 10월 2차 당 대표자회는 김일성 유일지도체제를 확립하기 위한 갑산파 숙청의 와중에 열렸다. 김일성은 중-소 분쟁이라는 국제정세에 능동적으로 대처한다며 ‘현 정세와 우리 당의 과업’이라는 보고를 통해 경제와 국방건설 병진노선을 천명했다.

1958년 3월 4일간 열린 1차 당 대표자회에서 박금철 노동당 부위원장은 1956년 일어난 반종파 사건을 비판하면서 ‘당의 통일과 단결을 더욱 강화할 데 대하여’라는 보고를 통해 김일성 독재 강화를 정당화했다.

신석호 기자 kyl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