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청학련 관련 인사들 지금은…

  • 입력 2005년 12월 8일 02시 57분


코멘트
1974년 4월 발생했던 민청학련 사건 관련자 1000여 명 중 상당수는 현재 정치권의 핵심으로 자리 잡았다. 노무현(盧武鉉) 정부의 실세도 많다.

대표적인 정치권 인사는 열린우리당 장영달(張永達) 유인태(柳寅泰) 강창일(姜昌一) 의원과 한나라당 김문수(金文洙) 이재웅(李在雄) 의원 등. 전현직 대통령시민사회수석비서관인 이강철(李康哲) 황인성 씨와 정찬용(鄭燦龍) 전 대통령인사수석비서관도 복역했다.

이해찬(李海瓚) 국무총리와 김근태(金槿泰) 보건복지부 장관, 손학규(孫鶴圭) 경기도지사 등은 민청학련 사건의 배후 조종 혐의를 받았으며 정동영(鄭東泳) 통일부 장관도 민청학련 사건 관련으로 투옥된 바 있다.

이 밖에 이철(李哲) 철도공사 사장과 서중석(徐仲錫) 성균관대 교수, 김효순(金孝淳) 한겨레신문 전무, 서경석(徐京錫) 선진화정책운동 공동대표 등도 이 사건으로 피해를 봤다.

사건 관련자들은 이날 국가정보원 과거사건 진실규명을 통한 발전위원회의 조사결과 발표에 대해 “때늦은 감이 있지만 역사적 진실이 영원히 은폐될 수 없다는 평범한 진실을 확인한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가진 유인태 의원은 “1987년 6월 민주항쟁 후 얼마 안 있어 진상이 밝혀질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너무 오래 걸렸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장영달 의원은 “박정희 유신정권의 후예들은 지금이라도 억울한 원혼들과 수많은 세월을 인고로 버티어 온 유족과 피해자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당시 징역 10년형을 선고받았던 이해찬 총리는 “과거사에 대한 올바른 진실규명이 우리나라가 질서를 갖춘 선진사회로 나아가는 길”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한나라당 이재웅 의원은 “희생자들에 대한 명예회복이 이루어져야 하지만 과거는 과거대로 정리하고, 비난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특히 그 비난의 화살을 (박 전 대통령의 딸인) 박근혜(朴槿惠) 대표에게 돌리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인혁당 사건 피해 당사자와 유족 등으로 구성된 ‘대구경북 인혁당 사건진상규명과 명예회복추진위원회’는 이날 대구여성회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박 전 대통령이 이 사건을 직접 조작하고 사형을 집행하도록 한 의혹이 짙은데도 국정원이 이를 명백하게 밝혀 주지 않아 유감”이라고 밝혔다.

민청학련 사건 주요 관련자
-관련 내용현재 직위
김지하배후 조종 혐의. 사형 선고 후 무기징역 감형,10여 개월 복역 한국예술종합학교 석좌교수
이철민청학련 결성에 주도적 참여. 사형 선고,1년 복역철도공사 사장
유인태사형 선고, 4년 5개월 복역17대 국회의원(열린우리당)
황인성무기징역 선고, 10여 개월 복역대통령시민사회수석비서관
서경석징역 20년 선고, 10여 개월 복역선진화정책운동 공동대표
이강철징역 15년 선고, 7년 6개월 복역전 대통령시민사회수석비서관
장영달징역 7년 선고, 7년 복역17대 국회의원(열린우리당)
정찬용징역 15년 선고, 10여 개월 복역전 대통령인사수석비서관
이해찬징역 10년 선고, 10여 개월 복역국무총리
강창일징역 10년 선고, 10여 개월 복역17대 국회의원(열린우리당)
이재웅징역 7년 선고, 10여 개월 복역17대 국회의원(한나라당)
김근태배후 조종 혐의로 수배보건복지부 장관
김문수지명 수배 받고 피신 중에 대학에서 제적당함17대 국회의원(한나라당)

하태원 기자 taewon_ha@donga.com

장강명 기자 tesomio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