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헌터의 경력컨설팅]<9>13년만에 재취업 원하는 주부

  • 입력 2003년 2월 9일 18시 37분


코멘트
IBK컨설팅의 송헌철 수석컨설턴트는 “기혼 여성이 오랜 공백기간을 거쳐 재취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일에 대한 의욕과 함께 철저한 준비, 그리고 가족들의 이해가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 IBK컨설팅
IBK컨설팅의 송헌철 수석컨설턴트는 “기혼 여성이 오랜 공백기간을 거쳐 재취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일에 대한 의욕과 함께 철저한 준비, 그리고 가족들의 이해가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 IBK컨설팅
《올해로 결혼 13년째인 전업주부 정모씨(37)는 대학 졸업 후 무역회사에서 1년 6개월 정도 근무하다가 결혼과 함께 직장을 그만뒀다. 두 아이가 어느 정도 자라면서 직장생활을 다시 꿈꾸는 정씨가 재취업 전략을 물어왔다.》

▽컨설턴트의 분석=IBK 컨설팅의 송헌철 수석컨설턴트는 정씨와 상담한 뒤 정씨의 ‘재취업 경쟁력’을 평가했다. 송 컨설턴트는 정씨의 장점으로 △대학에서 영문학을 전공해 영어가 가능하고 △그동안 틈틈이 영어과외를 하는 등 영어를 놓지 않았고 △그리고 무엇보다 재취업에 대한 의지가 강하다는 점을 꼽았다.

그러나 정씨의 직장생활 경험은 13년 전 경력으로 현실에서는 인정받기 어렵고, 영어와 컴퓨터 실력도 이를 입증할 자격증이 없어 ‘재취업 경쟁력’은 사실상 ‘0’에 가깝다는 것이 송 컨설턴트의 평가.

정씨가 재취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의욕’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준비가 필요하다는 게 송 컨설턴트의 평가이다. 따라서 당장 재취업 문을 두드리는 것은 무리라는 것.

▽컨설턴트가 제시한 재취업 전략=첫째, 냉혹한 현실을 인정하고 각오를 단단히 해야 한다. 육아와 가사 일을 마친 뒤 ‘남는 시간’으로 직장 생활에서 성공한 여성은 없다. 따라서 가족과 충분히 협의해 직장생활을 제대로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대학도 나왔고, 전에는 어떤 일을 했었는데… ’처럼 눈높이만 높이다 보면 재취업의 길은 점점 멀어진다.

둘째, 의욕으로 경험을 사서 경쟁력을 갖춰라. 정씨는 학력을 제외하고는 경력과 업무능력 면에서 가산 요소가 없다. 따라서 정씨가 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의욕으로 승부를 거는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의욕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먼저 경험이 있어야 한다.

‘3개월 동안 나를 무료로 써보시면 능력과 의욕을 증명할 수 있으니 일할 기회를 달라’는 자세를 가지고 있으면 기회가 생긴다.

셋째, 목표를 세우고 정보를 입수하라. 인터넷 취업 사이트에 접속하면 최근 취업시장의 추세를 알 수 있다. 특히 여성만을 위한 취업사이트와 정보사이트를 이용하면 더욱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자신에게 어울리는 직종과 직업을 파악한 뒤 필요하다면 자격증도 준비한다.

▽일하는 여성으로 살아남는 법=여성들이 직장 생활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남자들보다 더욱 피나는 노력을 해야 하는 점은 안타깝지만 사실이다. 왜냐하면 여성에게는 결혼과 육아문제의 해결이 필수 조건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기업들이 기혼여성들의 채용을 기피하는 데에는 가사 때문에 회사업무가 지장을 받게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성의 사회 생활에는 남편의 외조와 가족들의 이해가 필수적이다. 남편들도 자신의 아내가 10년, 20년 후에도 자랑스러운 아내와 존경 받는 엄마로 살아갈 수 있도록 사회생활을 전폭적으로 지지해 주어야 한다.

▼업무 공백 극복 10계명 ▼

1.업무 공백에는 반드시 타당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2.업무 공백에 따른 장점을 3가지 이상 준비한다.

3.부단히 정보를 수집한다.

4.고정관념을 깨고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승부하라.

5.지원 회사를 철저히 분석하라.

6.자신만의 셀링포인트(Selling Point)를 만들어라.

7.낮은 자의 위치에 서라.

8.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지속적으로 넓혀라.

9.구직 활동은 가까운 곳에서부터 시작하라.

10.기죽지 말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유지하라.

자료:IBK컨설팅

공종식기자 kong@donga.com

▼알림 ▼

‘지상 경력 컨설팅’에 참여할 독자를 찾습니다. 선정된 독자에게는 경력진단 등 맞춤형 컨설팅을 무료로 해줍니다.

연락처 ask@ibkconsulting.com, 02-780-5806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