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타워] '국민+주택' 합병효과 논란

  • 입력 2000년 12월 17일 18시 23분


코멘트
‘대등 합병.’ ‘강제적인 인력감축은 없다.’ ‘연말까지 합병발표는 한다’.

국민 주택은행의 양 행장과 정부가 지금까지 이같은 합병의 원칙을 밝힌 가운데 합병에 따른 득실에 대한 논란이 뜨거워지고 있다.

합병 찬성론자들은 초대형 선도은행 출현에 따른 은행합병 유발효과와 자본시장을 육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반면 반대론자들은 인력감축 없는 합병이라면 합병의 제1원칙인 시너지효과가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합병의 필요성〓정부를 중심으로 일부에서는 이번 합병이 무슨 일이 있어도 이뤄져야 한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금융감독위원회 강권석대변인은 “대형 우량은행간 합병을 통해 다른 시중은행들의 합병을 유도할 필요성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은행의 독점력을 나타내는 허쉬만―허핀달지수는 미국이 2000인데 비해 한국은 600에 불과하다. 이 지수는 10000일 때 완전 독점, 1000이하는 경쟁 포화를 나타낸다.

합병을 성사시켜야 할 또 하나의 이유로 거론되는 것이 자본시장 육성.

미국계 증권사인 메릴린치는 14일자 보고서를 통해 두 은행간 합병은행은 여신 수신시장에서 금리와 대출기준을 결정하는 선도은행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며 이는 거시경제측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분석했다.

즉 국민 주택 합병은행이 수신금리를 인하할 경우 곧바로 다른 은행들로 확산될 것이며 이렇게 되면 상대적으로 고수익을 쫓는 자금들이 주식 및 채권시장 등 자본시장으로 이동해 현재의 자금시장 경색을 완화시키게 된다는 것.

▽시너지효과 있나〓메릴린치는 시너지 효과와 관련, “양 은행이 중복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대규모 인력감축과 점포폐쇄가 이뤄지지 않으면 원가절감을 통한 시너지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실제 양 은행이 인력감축을 통한 시너지효과를 내려면 적어도 30%(정규직 기준 6000명)가량의 인력과 65%에 달하는 중복 점포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는 것.

그러나 양 은행장과 정부는 “강제적인 인력감축없이 자연감소인력을 통해 10∼20%만 줄이면 시너지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양 은행 노조는 “국민 주택은행장이 올들어 지난달까지 ‘합병 전제조건’으로 내걸었던 ‘인력감축’의 원칙을 스스로 뒤엎는 자가당착을 보이고 있다”고 반박하고 있다.

특히 대등합병이라는 점과 노조의 반발이 강하다는 점을 전문가는 우려한다.

일본의 다이와간쿄은행이 대등합병을 했지만 인사부를 수년전까지 2개를 둘 정도로 화학적 융합과 경영개선이 이뤄지지 않아 정부 주도 금융지주회사로 들어간 것과 4월 독일 도이체방크와 드레스너방크가 종업원들을 제대로 설득하지 못해 합병이 무산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박현진기자>witnes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