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피니언
정치
경제
국제
사회
문화
연예
스포츠
헬스동아
트렌드뉴스
통합검색
마이페이지
전체메뉴 펼치기
스포츠
축구 응원 수 조작 의혹에 박윤규 과기부 차관 “매크로 사용 제한 필요”
뉴스1
입력
2023-10-05 13:26
2023년 10월 5일 13시 26분
코멘트
개
좋아요
개
코멘트
개
공유하기
공유하기
SNS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URL 복사
창 닫기
즐겨찾기
읽기모드
뉴스듣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가
가
가
가
가
창 닫기
프린트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이 지난달 26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중앙우체국 스카이홀에서 ‘제30차 정보통신기술(ICT) 규제샌드박스 심의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3.9.26/뉴스1
정부가 항저우 아시안 게임 응원 수 조작의 원인으로 꼽힌 매크로 프로그램의 사용에 제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은 5일 광화문 교보빌딩에서 열린 간담회 자리에서 “매크로가 악용될 수 있는 구조를 개선해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게 저희들이 해야될 일”이라며 “필요하다면 정보통신망법 개정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달 1일 발생한 다음·카카오(035720)에서 제공하는 아시안게임 응원 서비스에서 한중전 축구 경기 응원 수 이상 현상이 발생하며 여론 조작 의혹이 불거졌다.
응원 서비스 참여자 중 93%가 중국을 응원했는데 이 과정에서 가상사설망(VPN)과 매크로 프로그램이 활용된 정황이 드러났다.
박 차관은 “매크로가 기술 중립적인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매크로를 써서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그 영향이 돌이킬 수 없는 손해로 가게 되는 일을 방치하는 상황을 개선해야 된다”고 말했다.
박 차관은 매크로를 활용해 여론을 조작하지 못하도록 기준을 만들거나 매크로를 활용할 수 있는 기술적 환경에 제한을 두는 방법 등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제도를 정비해 나가야될 시기가 된 것 아닌가 싶다”며 “과기정통부도 그런 부분에 적극적으로 임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좋아요
0
개
슬퍼요
0
개
화나요
0
개
댓글
0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등록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
‘의제 무관’ 이유로 필버 중단 전례 없어… 추미애 노래 부르기도
숨진 70대女, 온몸에 멍자국…40대 아들·딸 긴급체포
코로나 감염뒤 기억 ‘깜박깜박’… 과학적 이유 찾아
닫기
댓글
0
뒤로가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