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현종-차우찬-백정현 첫판 출격… 롯데도 ‘토종 카드’ 만지작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5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프로야구 첫 ‘화상 미디어데이’
외국인 투수들 컨디션 좋지 않아 국내파 4명 개막전 등판 가능성
KT 신인 소형준, 5선발→4선발
1루로 옮긴 강백호, 처음엔 주저… 감독 “그럼 누구를?” 되묻자 수긍

프로야구가 국내 프로스포츠 사상 최초로 ‘화상 미디어데이’로 시즌 개막을 알렸다. 3일 중계를 통해 팬들과 만난 10개 구단 감독과 주장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에 애쓴 의료진에게 고마움을 전하는 ‘덕분에 챌린지’ 동작을 하고 있다. 구단별로 감독과 선수 1명씩이 참가한 이날 미디어데이는 2일 비공개 사전 녹화된 영상을 다음 날 방송과 인터넷을 통해 내보냈다. KBO 제공
프로야구가 국내 프로스포츠 사상 최초로 ‘화상 미디어데이’로 시즌 개막을 알렸다. 3일 중계를 통해 팬들과 만난 10개 구단 감독과 주장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에 애쓴 의료진에게 고마움을 전하는 ‘덕분에 챌린지’ 동작을 하고 있다. 구단별로 감독과 선수 1명씩이 참가한 이날 미디어데이는 2일 비공개 사전 녹화된 영상을 다음 날 방송과 인터넷을 통해 내보냈다. KBO 제공
3일 스포츠 전문 케이블 방송과 인터넷 포털 등을 통해 중계된 2020 KBO리그 미디어데이는 여느 해와는 사뭇 분위기가 달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선수들과 팬들, 취재진은 한 공간에 모이지 않았다.

그 대신 국내 프로스포츠 사상 처음으로 ‘화상 미디어데이’가 펼쳐졌다. 한 방송사 특설 스튜디오에 모인 진행자와 패널들이 각 구단 홈구장에 자리 잡은 감독 및 주장들과 화상으로 실시간 대화를 나누는 방식이었다. 형식은 예년과 달랐지만 오래 기다려온 야구 개막을 기다리는 마음은 모두 하나였다. 5일 개막하는 KBO리그를 앞두고 각 팀 선수들과 주장은 설레는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

○ 개막전은 토종 선발 잔치

5일 KBO리그 개막전에는 모처럼 토종 선발들이 대거 나선다. 코로나19 여파로 적지 않은 외국인 투수들이 자가 격리 후 완전히 몸을 만들지 못했기 때문이다.

출격이 확정된 토종 선발 투수는 KIA 양현종, LG 차우찬, 삼성 백정현 등 3명이다. 롯데도 박세웅 또는 서준원 중 한 명의 등판 가능성이 있다. 9개 구단 감독들이 개막전 선발 투수를 밝힌 가운데 허문회 롯데 감독은 “당초 예정됐던 외국인 투수 스트레일리의 몸 상태가 썩 좋지 않다. 또 다른 외국인 투수 샘슨은 개인 사정으로 미국으로 건너갔다. 마지막까지 누구를 내세울지 고민해 보겠다”고 말했다. 만약 롯데에서도 토종 선수가 선발 등판하면 2016년 이후 4년 만에 토종 투수 4명이 개막전 선발로 나서게 된다.

지난해에는 SK 김광현(현 세인트루이스)과 양현종 단 두 명의 토종 선수가 선발 등판했다. 2018년엔 삼성 윤성환이 유일한 토종 개막전 선발이었다. 2017년엔 10개 구단 모두 외국인 투수가 선발 등판했다.

LG와 맞붙는 두산은 지난해 KT에서 뛰었던 알칸타라를 선발로 예고했다. 김태형 두산 감독은 “플렉센의 구위가 좋지만 KBO리그 경험 등을 고려해 알칸타라를 1선발로 내보내기로 했다”고 말했다 지난해 통합 우승을 차지한 두산은 올해 2연패이자 6년 연속 한국시리즈 진출에 도전한다.

○ KT 첫 가을잔치 키는 강백호-소형준

지난해 팀 창단 후 처음 5할 승률을 달성한 KT는 처음으로 개막전을 안방인 KT위즈파크에서 치른다. 내친김에 올해는 사상 첫 포스트시즌 진출에도 도전한다. 5일 롯데와의 개막전 선발은 데스파이네로 예고했다.

이강철 KT 감독은 팀의 첫 가을잔치를 위해 팀의 중심 타자 강백호를 1루수로 전향시켰다. 이 감독은 이날 미디어데이에서 “외야 수비가 약한 백호에게 처음 1루수 전향 의사를 물었더니 ‘차라리 아마 때처럼 포수를 하겠습니다’라고 하더라. 그래서 ‘만약 네가 감독이면 누구를 1루로 보낼래’라고 물었더니 1루수를 받아들이더라”고 말했다. 강백호가 1루로 가면서 수비 범위가 넓은 배정대가 주전 중견수로 자리 잡는다.

올해 1차 지명으로 입단한 신인 투수 소형준은 당초 5선발에서 4선발로 승격했다. 이 감독은 “소형준은 8일 시작되는 두산과의 주말 3연전 첫 경기에 등판한다. 4선발로 시즌을 치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 주장 박해민도 “올해는 최소 4위를 차지해 대구 삼성라이온즈 파크 개장 후 처음으로 가을잔치를 안방에서 해보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허삼영 삼성 감독은 무릎 부상 중인 유격수 이학주 대신 외국인 선수 살라디노를 개막전 유격수로 낙점했다.
 
이헌재 기자 uni@donga.com
#프로야구#화상 미디어데이#양현종#차우찬#백정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