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도 다함께]“피부색 달라 시든 너의 꿈 날개 달아줄게, 날아 보렴”

  • Array
  • 입력 2012년 1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다문화 가정 출신 첫 프로축구 선수 강수일(왼쪽)이 2일 서울 강서구 화곡동 신정 초교 운동장에서 축구선수를 꿈꾸는 다문화 가정 어린이 황성연 군(가운데), 함상헌 신정초교 감독과 포즈를 취했다. 양종구 기자 yjongk@donga.com
다문화 가정 출신 첫 프로축구 선수 강수일(왼쪽)이 2일 서울 강서구 화곡동 신정 초교 운동장에서 축구선수를 꿈꾸는 다문화 가정 어린이 황성연 군(가운데), 함상헌 신정초교 감독과 포즈를 취했다. 양종구 기자 yjongk@donga.com
다문화 가정 출신 첫 프로축구 선수 강수일(25·제주)은 2일 자신의 어린 시절과 비슷한 환경에 있는 황성연 군(지구촌학교 4학년)에게 희망을 주는 이벤트로 새해를 시작했다.

가나 출신 어머니와 한국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황 군이 축구선수란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함상헌 서울 신정초교 감독(41)에게 테스트를 받아볼 기회를 만들었다. 함 감독은 축구의 기본을 제대로 가르치면서도 각종 대회를 휩쓸고 있는 초등부의 명장. 2월 졸업 예정인 14명의 선수 중 10명이 프로팀 산하 중학교로 스카우트됐고 4명도 중동중 등 명문으로 갈 예정이다. 강수일은 황 군이 제대로 꿈을 키우기 위해선 명문팀에서 체계적인 지도를 받아야 한다는 생각에 지인에게 부탁해 이날 신정초교에서 함 감독의 테스트를 받도록 했다.

황 군은 어려운 환경 탓에 축구를 배울 기회를 갖지 못했다.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로 또래들의 놀림을 받으며 마음도 제대로 열지 못했다. 어린 나이에 부모를 모두 잃으면서 누나, 형과는 달리 쉽게 주눅 들고 포기했다. 하지만 목사인 김해성 지구촌학교 이사장이 2010년 입양해 키우면서 안정이 됐다. 지난해 여름 열린 축구교실에서 기술을 빨리 습득하는 것을 본 주위 선생님들이 축구에 재능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고 학교 홍보대사인 강수일을 만나면서 꿈을 키우기 시작했다.

미군 병사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 태어나 온갖 어려움을 이겨내고 프로 선수가 된 강수일은 황 군에게 좋은 역할모델이다. 어린 시절 싸움꾼이었던 강수일은 초등학교 4학년 때 축구를 시작했고 2006년 북미프로미식축구리그(NFL)의 혼혈 스타 하인즈 워드를 만나며 꿈을 키웠다. 2006년 인천의 연습생으로 들어가 2군부터 시작해 1군이 돼 활약하다 지난해 초 제주로 옮겼다.

프로가 되기에 바빴고 살아남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했던 강수일은 황 군을 만나며 다문화 어린이들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됐다. 재능 기부 등으로 희망 전도사로 활약할 예정이며 장기적으로는 다문화 어린이들을 돕는 장학재단을 만들 계획이다.

강수일의 도움 요청을 기꺼이 받아준 함 감독은 “사실 성연이가 축구를 전혀 배우지 않아 다소 늦은 감이 있다. 또 지나치게 소극적이고 힘들면 쉽게 포기하려고 한다. 하지만 성연이가 축구를 통해 아이들과 친해지며 사회성을 기르고 자신감을 갖도록 교육적 차원에서 기본부터 가르쳐 보겠다”고 말했다.

양종구 기자 yjong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