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그룹사 에너지 절약 참여… “기금 20억 원 조성해 사회로 환원”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4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동행… 그리고 나눔] 신한금융그룹
금융권 최초로 여성 리더 육성 사업
청년-취약계층 지원 등 사회 공헌

1월 25일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활동 행사에 참석한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가운데)이 임직원 봉사자들과 함께 연탄을 나르고 있다. 신한금융그룹 제공
1월 25일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활동 행사에 참석한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가운데)이 임직원 봉사자들과 함께 연탄을 나르고 있다. 신한금융그룹 제공
신한금융그룹은 환경, 사회, 지배구조(ESG) 경영을 실천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4월 ‘에너지에 진심인 신한금융’이란 이름으로 에너지 전략을 수립했다.

이는 △반드시 써야 한다면 친환경 에너지로 조달(친환경 에너지 사용) △써야 하는 과정에선 절약(에너지 절약) △절약을 통해 아낀 재원은 사회 환원(에너지 취약계층 지원) 등 에너지 절약 전략을 체계화한 것이다.

이렇게 전 그룹사 임직원이 참여하는 ‘신한 아껴요 캠페인’을 통해 절약한 비용 약 8억5000만 원에 그룹 기부금을 더해 총 20억 원의 기금을 조성했다. 조성된 후원금은 지난해 12월 영세 소상공인, 자영업자와 같은 취약계층들의 에너지 사용요금 부담 경감, 설비 효율화 등을 위해 전달됐다.

신한금융은 또 지난해 12월부터 사회공헌 아이디어 제안, 기부금 모금, 봉사활동 등으로 이어지는 모든 사업 과정에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솔선수범 릴레이’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이 같은 방식으로 사랑의 연탄나눔 운동, 방한용품 전달, 생필품 후원 등의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지난달 9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개최된 ‘2024년 신한 쉬어로즈 컨퍼런스’에서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연설을 하고 있다. 신한금융그룹 제공
지난달 9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개최된 ‘2024년 신한 쉬어로즈 컨퍼런스’에서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연설을 하고 있다. 신한금융그룹 제공
다양성을 존중하는 문화를 확산시키려는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 2018년 시작한 금융권 최초의 여성 리더 육성 프로그램 ‘신한 쉬어로즈’를 통해 여성의 사회적 역할 확대를 도모해 왔다. 출범 이후 지난해까지 총 280명의 여성 리더를 육성했으며 △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한 그룹 멘토링 △인문학 및 최신 트렌드 특강 △선배 리더들과 네트워킹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신한금융은 청년 지원, 저출산, 취약계층 지원 등의 사회공헌 활동에도 활발히 나서 왔다. 지난해 7월부터 여성가족부와 함께 추진 중인 ‘신한 꿈도담터’는 그룹의 대표적인 사회공헌사업으로 자리 잡았다. 신한 꿈도담터는 신한금융이 정부의 저출산 대책에 발맞춰 육아 부담 경감 및 여성 경력 단절 예방을 위해 맞벌이가정 자녀들의 방과 후 돌봄 활동을 지원한다. 현재까지 148개의 꿈도담터를 개소해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말까지 총 200개소 설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신한 꿈도담터는 시설 리모델링뿐 아니라 아동들을 위한 금융 및 코딩 교육 프로그램 등도 제공한다. 이 같은 방식으로 학부모들이 꿈도담터를 육아 경험과 정보를 공유하고 자녀를 위한 공간으로 만들고 있다. 올 들어선 돌봄 대상을 기존 초등학생에서 영유아를 포함한 미취학 아동까지 확대하고 리모델링 대상 선정 요건을 기존 최소 20평 이상에서 15평 이상의 노후 시설로 완화하기도 했다.

신한금융은 그 밖에도 어린이집 보육 환경 개선 사업, 난임부부 진단 검사비 지원 사업, 소상공인 마케팅 플랫폼 등의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중에서도 계열사 신한카드가 운영하는 소상공인 마케팅 플랫폼 ‘마이샵 파트너’는 골목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마이샵 파트너는 온라인 쇼핑몰, 신한카드 가맹점뿐 아니라 모든 소상공인이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이다. 소상공인들은 가맹점 홍보 및 신한카드의 앱푸시 마케팅, 사업자별 특화 금융상품 추천, 매출 관리 서비스, 빅데이터 기반 매장 경영 상태와 상권 분석 서비스, 법률 상담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신한카드는 마이샵 파트너로 소상공인 매출 증대, 사업장 홍보 지원 등의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달 3일 ‘대한민국 소상공인 대회’의 지원 우수 단체 부문의 수상 기관으로 선정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받기도 했다.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은 “신한금융 임직원들은 앞으로도 우리 주변 어려운 이웃과의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세심한 관심을 갖고 다양한 방법을 찾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우석 기자 wskang@donga.com
#동아일보 104주년#동행… 그리고 나눔#기업#신한금융그룹#마이샵 파트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