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경영전문대학원 19일부터 2023학년도 후기 입학지원 시작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7월 17일 10시 39분


코멘트

디지털 인사노무 등 다양한 MBA 과정 운영
다양한 대외활동으로 친교 활발

지난해 싱가포르로 해외학술세미나를 나간 KU MBA 학생들. 건국대 제공
지난해 싱가포르로 해외학술세미나를 나간 KU MBA 학생들. 건국대 제공
건국대 경영전문대학원(KU MBA)은 19일부터 28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2023학년도 후기 입학지원 접수를 받는다고 17일 밝혔다.

KU MBA 관계자는 “KU MBA는 고등교육법 시행령에 따라 교육부가 인가한 13개 경영전문대학원 중 하나”라며 “경영대학원이 아닌 경영전문대학원인 만큼 더욱 까다롭게 교육 품질을 관리한다”고 말했다. KU MBA는 전 세계 경영 교육 프로그램 가운데 5% 미만이 가진 국제경영대학발전협의회(AACSB) 인증을 2015년부터 보유하고 있다.

● 일반 과정부터 디지털·인사 등 특화 MBA까지

KU MBA는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는 커리큘럼 운영과 실무 사례 위주의 토론 중심 참여형 수업을 통해 경영학적 소양과 실무 감각을 갖춘 미래 경영자와 리더를 육성하는 게 목표다. 글로벌 경영 환경과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일반경영 교육 과정인 ‘건국 MBA’뿐 아니라 ‘Digital Transformation MBA(DT MBA)’와 ‘인사조직·노사 MBA’ 등 특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건국 MBA는 글로벌 전문경영인 양성을 위한 일반경영 교육 과정으로 경영학의 모든 분야를 폭넓게 배운다. 이를 통해 경영 전반의 실무 능력과 이론적 이해를 겸비한 미래 글로벌 리더를 배출하는 게 목표다.

건국 MBA 프로그램의 장점은 소규모 토론식 수업과 과목에 맞는 다양한 사례 연구를 경험한다는 점이다. 또한 사례를 통해 토론하고 적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현장 과제 연구 과목 수업을 통해 직접 원우들이 경영 사례를 개발하고 케이스를 작성하게 된다.

DT MBA는 국내 최초 및 유일의 디지털 혁신 경영 MBA 프로그램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서 혁신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경영 전문가 양성이 목표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클라우드를 포함한 디지털 기술에 대한 교육 과정과 더불어 디지털 기반의 의사결정, 마케팅, 조직, 프로세스, 리더십, 비즈니스 모델 등 관련된 경영학 전반에 대한 특화 교육 과정을 제공한다. 디지털 기술들과 관련된 다양한 현장 문제와 비즈니스 모델을 심도 있게 다룬다.

인사조직·노사 MBA는 국내 최초로 개설된 인사조직·노사 분야에 특화된 MBA 프로그램으로 올해 3년 차를 맞게 됐다. 전공 필수 과목 수강을 통해 경영학 전반에 대한 기초를 갖추고 인사 전문가와 경영자에게 필요한 HR 분야 전반의 다양한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공부하게 된다. 다양한 사례 연구와 토론, 현장 과제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실질적인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추게 되며 공공기관, 대기업, 중소기업, 스타트업, HR 컨설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HR 전문가로 일하고 있는 원우들과의 교류를 통해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 싱가포르 학술 세미나부터 골프 대회까지 다양한 대외활동

KU MBA는 지난해부터 재학생과 동문의 네트워크를 다지기 위한 여러 행사를 재개했다. 2022년 가을학기에는 싱가포르로 해외학술세미나를 떠나 싱가포르경영대, 싱가포르국립대에서 유명 교수들의 강의를 듣는 기회를 가졌다. 글로벌 의료기기 전문기업 탐방도 나섰다.

지난해 열린 KU MBA 원장배 골프대회 모습. 건국대 제공
지난해 열린 KU MBA 원장배 골프대회 모습. 건국대 제공
골프를 통한 친교도 활발하다. 매년 1학기에는 경영전문대학원 총동문회장배 골프대회가 동문회 주관으로 개최된다. 약 40팀 160여 명의 동문, 재학생, 교수 및 가족이 한데 모인다. 2학기에는 MBA 재학생들이 원장배 골프대회가 스마트 KU 골프 파빌리온(경기 파주시 소재)에서 개최된다. 재학생들의 골프 모임인 KU MBA 골프동아리는 매년 네 차례 정기 행사를 개최한다.

연말에는 경영전문대학원 총동문회가 개최하는 ‘건국 경영인의 밤’ 행사에 200명 이상의 동문 및 교수들이 모인다.

KU MBA 프로그램의 또 다른 장점으로는 주 2회 등교(주중 및 주말 각각 1회 등교)로 2년 내에 졸업이 가능하다는 점, 대면·비대면 수업을 병행해 운영한다는 점 등이 있다. 학교가 서울 강남에서 자동차로 15∼20분 거리에 있으며 지하철 2호선 및 7호선과 직접 연결돼 대중교통 이용도 편리하다.

KU MBA 관계자는 “학생들에게 평균 30%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학업 성적에 따라 장학금을 추가로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타 프로그램에 비해 상당히 높은 장학 혜택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높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재명 기자 jm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