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수술 환자 5시간 방치한 채…과자 먹고 장난친 수술방 직원들”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2월 9일 15시 33분


코멘트
A 씨가 공개한 당시 수술실 폐쇄회로(CC)TV 영상 캡처본.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A 씨가 공개한 당시 수술실 폐쇄회로(CC)TV 영상 캡처본.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한 유명 성형외과에서 가슴 수술을 위해 환자를 마취시킨 뒤 5시간 동안 방치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피해를 주장한 환자는 간호조무사로 보이는 직원들이 수술실에서 과자를 먹고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모습이 담긴 폐쇄회로(CC)TV 영상 캡처본을 공개했다.

8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유명 성형외과 수술실에서 일어난 일’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글 작성자 A 씨는 “한 달 전 보정으로 병원에서 3번째 가슴 수술을 받을 때 벌어진 일”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A 씨는 수술 직후 심각한 어지럼증과 구토, 호흡 곤란이 며칠 동안 지속돼 병원 측과 실랑이 끝에 수술 영상을 입수했다고 한다.

A 씨는 “(영상을 보면) 마취되고 오랜 시간 의사가 들어오지 않는다. 내가 수면 중에 깰까 봐 그랬는지 수술방 직원은 주기적으로 많은 양의 프로포폴을 주입했다”며 “상체가 벗겨진 상태로 계속 잠들었고, 그때부터 수술실 문은 수없이 열리고 닫혔다. 외부 간호조무사로 보이는 사람들은 위생복 없이 수술실을 계속 들락날락거렸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복을 입은 상담 실장은 수술실에 들어와 의자에 다리를 올렸고 수술방 직원들과 수다를 떨었다”며 “직원들은 휴대전화를 꺼내 메신저를 했고 CCTV 쪽을 보며 장난치면서 과자까지 먹었다”고 말했다.

실제 A 씨가 공개한 CCTV 영상 캡처본을 보면 수술방 직원들은 휴대전화를 만지거나 과자를 먹고 있다. 수술실이 오염의 위험에 노출된 모습이다.

A 씨가 공개한 당시 수술실 폐쇄회로(CC)TV 영상 캡처본.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A 씨가 공개한 당시 수술실 폐쇄회로(CC)TV 영상 캡처본.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이에 큰 충격을 받은 A 씨는 “‘혹시 내 나체 사진을 찍진 않았을까? 누워있는 나를 보며 조롱하지 않았을까? 나를 보고 웃고 떠드는 건가?’ 등의 생각에 휩싸여 정신적으로 굉장히 힘들다. 말로는 표현 못 할 수치스러움이 가득하다”고 털어놨다.

A 씨에 따르면 수술을 하기 위해 뒤늦게 들어온 원장은 수술복을 입지 않았고, 심지어 위생 두건과 마스크도 착용하지 않았다.

수술 도중 갑자기 문이 열리는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A 씨는 “직원들이 문을 연 채 나를 사이에 두고 원장과 서슴없이 대화했다”며 “마치 실험용 쥐랑 다를 바가 없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영상을 확인한 A 씨가 원장에게 항의하자, 원장은 “손님이 많아 여기저기 시술을 하러 다니느라 그랬다. 미안하다”고 사과했다. 그러나 수술 당시 진료기록부나 수술 일지도 작성하지 않았다는 원장은 며칠 뒤 다른 태도를 보였다고 한다.

A 씨는 “시간이 지나 원장과 다시 대화하는데 병원 쪽은 잘못이 없다면서 내가 소송하면 맞대응 준비 중이라고 한다. 달라고 했을 때 없던 진료기록부까지 만들어놨다”며 황당해했다.

원장은 수술방 직원들의 음식 섭취 및 휴대전화 반입에 대해선 “배고픈데 먹는 거라 그런 것까지 제재할 수 없다. 다른 병원들도 의사, 수술방 직원들이 휴대전화 반입은 해왔다”고 반박했다고 한다.

A 씨는 “원장은 다른 대형병원 상호를 언급하면서 그곳에서도 본인 병원 CCTV에 나온 일들이 똑같이 일어나고 있다고 했다. 이런 일이 정상적이고 당연하다는 듯 말했다”며 “환자들에게 묵인하며 이런 식으로 운영하는 것을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전했다.

이혜원 동아닷컴 기자 hyew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