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준성·김웅 불렀지만 스모킹건 없었나…공수처 다시 시험대

  • 뉴스1
  • 입력 2021년 11월 4일 14시 35분


코멘트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3일 오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 시절 불거진 검찰의 ‘고발사주’ 의혹 사건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2021.11.3/뉴스1 © News1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3일 오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 시절 불거진 검찰의 ‘고발사주’ 의혹 사건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2021.11.3/뉴스1 © News1
윤석열 검찰의 ‘고발사주 의혹’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핵심 피의자인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과 김웅 국민의힘 의원 소환조사를 마쳤다. 손 검사를 상대로 추가 소환을 검토하는 가운데, ‘윗선’으로 지목된 윤석열 전 검찰총장 수사까지 직행할 수 있을지 공수처가 다시 시험대에 올랐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는 지난 2, 3일 차례로 손 검사와 김 의원을 각각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수사가 시작된지 두달여만에 이뤄진 소환조사라 이목이 쏠렸지만, 공수처가 추가 증거 등 이른바 ‘스모킹건’을 제시하며 반전을 이뤄내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손 검사와 김 의원에게서 유의미한 진술을 얻어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공수처는 제보자 조성은씨가 공개한 텔레그램 메시지 상의 ‘손준성 보냄’ 문구와 조씨 휴대전화를 포렌식해 확보한 김 의원과 조씨의 고발장 전후 두차례 통화 녹취를 근거로 추궁했으나, 두 사람 모두 관련 혐의를 부인했다.

전날(3일) 11시간30분간 조사를 받고 나온 김 의원은 공수처가 가진 단서는 텔레그램상 꼬리표인 ‘손준성 보냄’ 하나뿐인 것 같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조사 종료 후 기자들과 만나 “공수처가 ‘손 검사가 직접 보낸 것 같냐 제3자가 보낸 것 같냐’고 물어서 ‘기억했다면 이미 이야기하지 않았겠냐’고 답했다”고 조사 내용을 전했다. 또한 김 의원은 “누가 (고발장을) 만들었는지, 보냈는지는 아직 나오지 않은 것 같다”고도 덧붙였다.

공수처가 피의자 조사에서 고발장 작성자나 전달자를 특정해 제시하지 못했다는 얘기다. 공수처는 지난달 26일 손 검사의 구속영장 청구서에서도 고발장 작성자와 전달자를 ‘성명불상’으로 기재해 수사력에 의구심을 샀다.

김 의원은 “(조씨와 통화) 녹취록 내용을 전체적으로 다 봤고, 저쪽(공수처)에서 비교적 자세히 확보한 자료를 충분히 보여줘서 그 자료를 보고 ‘그때 당시 제 기억은 이게 맞는 것 같다’ 정도로 진술했다”며 “크게 결정적인 이야기는 없었다”고 말했다. 공수처가 고발장 작성 및 전달경로를 특정할 만큼 추가 증거를 확보해 제시하지 못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또한 김 의원은 “(조씨와의 통화) 녹취록을 전체적으로 다 보고 상당히 악마의 편집이 있구나 하는 느낌이 들었다”고 불만도 드러냈다.

전날(2일) 조사를 받은 손 검사도 “김 의원에게 고발장을 전달한 적이 없고, 부하 직원들에게 작성하라고 한 적이 없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공수처가 손 검사 휘하에서 일한 현직 검사 2명을 불러 조사했는데, 이 과정에서 손 검사가 관여했다는 진술을 확보했을 경우 수사가 급진전될 가능성도 거론됐다. 그러나 공수처는 손 검사 조사에서 부하 검사 2명의 진술에 대해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았다고 한다.

김 의원과 제보자 조씨가 주고받은 폭파된 텔레그램 대화방을 공수처가 복원했을 가능성도 낮다. 손 검사 측과 김 의원 소환조사에서 모두 텔레그램 대화방이 복원됐다는 얘기를 듣지 못했다고 밝혔다. 조씨 휴대폰 텔레그램에서 추출한 파일 생성일시 등만 확인했을 뿐 해당 파일을 최초에 누가 작성했고 전달했는지 경로 등을 특정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수처는 손 검사가 직접 김 의원에게 고발장을 전달했을 가능성을 전제하면서도, 전달 과정에 제3자가 개입했을 가능성 등 여러 경우의 수를 가정하고 있다. 또한 공수처는 손 검사 소환조사에서도 윤 전 총장의 개입 여부에 구체적인 질문은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사정을 종합하면 공수처가 피의자인 윤 전 총장을 불러 조사할 수 있는 수준까지 수사가 진척될지 불확실하다.

대선 개입 우려를 일축하며 수사 마무리 시점으로 잡았던 국민의힘 대선 경선(11월 5일)이 임박하자 공수처는 더욱 곤혹스러운 표정이다.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 대선 후보로 확정될 경우엔 공수처 수사를 겨냥한 야권의 공세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공수처는 윤 전 총장 소환조사와 관련해 말을 아끼고 있다. 일단 손 검사의 추가 소환과 구속영장 재청구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손 검사와 김 의원의 대질조사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공수처 관계자는 “손 검사 재소환 여부는 배제하지 않고 가능성은 열려 있다”며 “이밖에 수사 사안은 말씀드릴 수 없다”고 말했다.

(과천=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