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지대 겹경사에 ‘공영형 사립대’ 추진 탄력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8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2018년 ‘재정지원제한대학’ 지정 후 2년만에 완전 해제돼 이미지 회복
대학기관평가인증 보완평가도 통과

지난달 16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공영형 사립대학 정책의 현실화 과제’ 토론회. 상지대는 그동안 발전시켜 온 시민대학 모델이 공영대학 정신에 바탕을 둔 것으로 전국 대학 가운데 공영형 사립대 모델에서 가장 앞서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상지대 제공
지난달 16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공영형 사립대학 정책의 현실화 과제’ 토론회. 상지대는 그동안 발전시켜 온 시민대학 모델이 공영대학 정신에 바탕을 둔 것으로 전국 대학 가운데 공영형 사립대 모델에서 가장 앞서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상지대 제공
최근 상지대에 희소식이 잇따르고 있다. 재정지원제한대학에서 벗어난 데 이어 대학기관평가인증을 받았다. 대학은 공영형 사립대학 추진으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 중이다.

11일 상지대에 따르면 한국교육개발원 대학역량진단센터로부터 재정지원제한대학 완전 해제 통보를 받았다. 2018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서 재정지원제한대학 유형Ⅰ로 진단받은 지 2년 만에 오명을 씻었다. 총 100점 만점에 취득 점수 87.219점으로 2018년 79.8점에서 7.419점이 오른 결과다.

이번 보완평가에서 결과가 좋지 않았다면 국가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이 제한되는 것은 물론이고 대학 이미지에도 큰 타격이 불가피했다.

이런 결과를 위해 상지대는 그동안 부단한 노력을 기울였다. 2018년 결과 발표 이후 15명의 교원으로 대학의 발전 방향과 발전지표를 연구하는 상시적 자체평가연구위원회를 구성했다. 또 부서 팀장 27명으로 실질적인 지표 관리를 위한 자체평가실무위원회를 구성해 보완평가에 대비했다.

상지대는 또 한국교육개발원 한국대학평가원의 대학기관평가인증 보완평가에서도 인증대학으로 확정됐다. 2018년 평가인증에서 조건부대학 판정을 받은 이후 그동안 문제로 지적된 발전계획 및 특성화, 대학 재정 확보 영역을 착실히 준비해 합격점을 받았다.

상지대는 이 같은 성과 덕분에 공영형 사립대학 추진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상지대는 2017년 10월부터 공영형 사립대학 육성사업에 대한 준비와 선제적 대응을 위해 실무추진단을 가동하고 있다.

올 2월에는 교육부가 발주한 공영형 사립대 실증연구에 선정돼 전담 연구팀을 구성하고 연구를 진행 중이다. 교무위원회와 이사회, 구성원 단체, 동문 및 지역사회 등 각 단위에서 공청회와 토론회, 설문조사, 심층면접 등을 실시하고 있다.

사립대학에 일정 비율의 운영비를 지원해 공공적 역할을 담당하게 하는 공영형 사립대의 확대는 현 정부 국정과제의 하나다. 사학비리 근절 등 대학 공공성 강화, 국고 지원을 통한 지배구조 개편, 지역 학생의 등록금 부담 경감 등을 기대할 수 있다.

정대화 상지대 총장은 “정부 각 기관의 각종 사업 참여와 적극적인 교수 연구 수행으로 어려운 재정 여건을 개선할 발판을 마련했다”며 “현재 심혈을 기울여 추진 중인 대학발전기금 모금을 확대해 대학 발전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상지대는 구성원의 노력으로 족벌 경영 체제를 청산해 올해 ‘제3회 6월 민주상’ 본상을 수상했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상지대는 김모 씨 일가에 의한 족벌 체제로 운영돼 40년 동안 비리 족벌 사학의 표본처럼 비쳤지만 구성원들이 2010년 이후 8년의 투쟁으로 비리 사학을 퇴출시키고 학원 민주화를 이뤄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이인모 기자 imlee@donga.com
#상지대#공영형 사립대#재정지원제한대학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