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차 감염’ 확산 공포…의료계 “사회적 거리두기 복귀해야”

  • 뉴스1
  • 입력 2020년 5월 28일 15시 54분


코멘트
경기도 부천시 소재 쿠팡 물류센터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확산되고 있는 28일 부천시보건소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으러 온 시민들이 줄 서 있다. 2020.5.28/뉴스1 © News1
경기도 부천시 소재 쿠팡 물류센터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확산되고 있는 28일 부천시보건소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으러 온 시민들이 줄 서 있다. 2020.5.28/뉴스1 © News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최근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산되자 의료계에선 “수도권에 한해 사회적 거리두기 복귀를 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8일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0시 기준, 국내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79명을 기록했다. 지난 4월5일 81명 발생 이후 53일만에 최대 규모다.

지역 발생 사례는 68명으로 서울(22명)과 인천(22명), 경기(21명)에서 발생한 신규 확진자가 65명에 달한다.

서울 이태원 클럽에 이어 부천 소재 쿠팡 물류센터에서도 확진자가 대거 나오면서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빠른 속도로 퍼지고 있다.

이태원 클럽발 누적감염자는 일찍이 200명을 넘어섰고 부천 쿠팡 물류센터 관련 확진자는 이날 오전 11시 기준 82명으로 늘었다. 감염 경로 또한 직장, 학원, 노래방, 주점 등 다각화하면서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지금과 같은 코로나19 확산 상황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이완된 결과로 봐야 한다”며 “수도권지역이 위험하기 때문에 수도권에 한해 사회적 거리두기 재전환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4월15일 21대 국회의원 선거, 4월말~5월초 황금연휴 등 굵직한 이벤트를 거치며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경각심이 풀어졌다고 진단했다. 정부가 코로나19 고위험 시설·사업장에 대한 제대로 된 위험평가 없이 ‘생활 속 거리두기’(생활방역) 체제로 전환한 점도 코로나19 확산을 부추겼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클럽이나 주점 등 고위험 사업장은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나 행정명령을 수반하고 위험이 낮은 곳은 관리 강도를 낮추는, 현실에 맞는 기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확진자가 많이 늘어나고 있는 서울·경기 등 수도권지역을 중심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복귀를 검토해봐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즉각 전환을 판단하기엔 아직 이르다는 입장이다.

방역당국은 생활 속 거리두기를 유지하는 조건으로 일일 확진자 수 2주 평균 50명 이하, 감염경로를 모르는 확진자 비율 5% 이하를 제시하고 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하루 새 50명 이상 늘었지만 단 하루 수치 만으로 즉각 전환 요건을 충족하는 것은 아니라는 뜻이다.

최재욱 고려대 의과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사회적 거리두기 전환 여부는 코로나19를 관리 가능한 범위 내에서 통제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며 “업종·사업장별로 충분한 위험평가를 한 뒤 촘촘한 관리기준을 만들어 장기화 사태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도 코로나19의 ‘소규모 집단감염’이 끊이지 않을 것이라 경고했다.

코로나19 특성상 무증상 감염이 많아 ‘조용한 전파’가 일어날 가능성이 크고 방역체계가 거르지 못한 감염사례도 다수 있을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의료계는 날이 추워지는 9~10월이 되면 코로나19 확산이 거세질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본다.

김 교수는 “9~10월이 되면 오히려 지금을 그리워할 수도 있다”며 “앞으로 코로나19를 관리 가능한 범위에서 통제할 수 있느냐에 따라 학생들의 등교수업 가능 여부도 달라질 것”이라며 하루빨리 장기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재욱 교수는 “정부의 각 부처,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각 사업장과 시설 등 상황에 따른 방역지침을 체계화하고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