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공인 대학입학 인증 프로그램’ 국내 공교육에 도입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5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제주교육청, IBDP 운영 시범학교 9월 선정해 2022년부터 시작
9개 영역서 한국어-영어로 수업… 수능 대신 내신전형으로 대학 진학

제주도교육청 관계자 등은 2일 국제적인 대입자격 프로그램인 IBDP로 교육을 하고 있는 제주 서귀포시 영어교육도시 내 국제학교 현장을 둘러봤다. 제주도교육청 제공
제주도교육청 관계자 등은 2일 국제적인 대입자격 프로그램인 IBDP로 교육을 하고 있는 제주 서귀포시 영어교육도시 내 국제학교 현장을 둘러봤다. 제주도교육청 제공
제주 서귀포시 영어교육도시 내 국제학교 등에서 운영하는 대학 입학자격 인증 프로그램이 국내 공교육에 도입된다. 연간 수천만 원을 들여 수업을 받는 국제학교 프로그램을 제주지역 일반 고교생이 무료에 가까운 비용으로 이수하는 것이다.

제주도교육청은 올해 9월 ‘국제 바칼로레아 디플로마 프로그램’(IBDP)을 운영할 시범학교를 확정한다고 7일 밝혔다. 이 학교는 인증 절차를 거쳐 2022년 프로그램을 시작해 2024년 1월 첫 졸업생을 배출할 예정이다.

IBDP는 스위스 제네바에 기반을 둔 비영리 교육기관인 국제 바칼로레아 기구(IBO)에서 운영하는 국제공인 대학 입학자격 취득 과정이다. 제2차 세계대전 종전 이후 해외에서 근무하는 외교관이나 무역 담당자 자녀들이 대학 입학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세계 어느 대학에서든 인정받는 과정을 만들려고 한 데서 시작했다. 1971년 7개 사립학교에 불과했으나 올해 3월 현재 153개국 5000여 개 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다.

서귀포시 영어교육도시에 자리 잡은 노스 런던 컬리지에잇 스쿨 제주(NLCS Jeju), 브랭섬홀 아시아(BHA) 등의 국제학교가 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 공교육에 도입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대구시교육청도 함께 시작한다. 이들 2개 교육청과 IBO는 지난달 17일 서울 외신기자클럽에서 ‘국제 바칼로레아 한국어화’ 추진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IBDP 도입은 지난해 1월 제주도교육청이 협의요청 공문을 IBO에 보내면서 점화됐다. 3월에는 제주도·대구시교육청 관계자가 IBO 측과 면담을 갖고 공식 제안했다.

제주도교육청은 IBDP 학교를 읍면지역 고교 가운데 선정한다. 이 학교는 국어, 역사, 생물 또는 화학, 수학, 지식론, 소논문, 창의체험활동(점수화하지 않음) 등 7개 영역에서는 한국어로 수업하고 평가한다. 영어와 예술 분야 1과목 등 2개 영역은 영어로 평가한다. 수업은 철저히 학생 참여 중심이다. 학생들은 탐구, 프로젝트, 보고서 작성 및 발표, 과학 실험 등에 참여하고 활동 과정을 기록한다. 정해진 정답을 찾는 게 아니라 학생 자신의 생각, 의견을 담아야 한다.

일반고 학생이 한 과목을 1년에 85시간에서 최대 136시간에 걸쳐 학습한다면 IBDP 학교에 다니는 학생은 150시간에서 최대 240시간에 이를 정도로 깊이 있게 배운다. 평가는 교과담당 교사가 하는 내부평가, 수능에 해당하는 외부평가 등으로 이뤄진다. IBDP 학교의 1학년은 국가수준 공통과목을 이수하고, 2학년과 3학년은 2년에 걸쳐 IBDP 과정을 이수한다. 졸업생들은 수능 최저성적을 반영하지 않는 내신 위주의 수시전형에 응시해 대학 진학을 한다.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은 “대입체제를 바꾸는 것이 공교육이 바로 서는 길인데, 수능 대안이 없는 상황에서 자체적으로 만든 평가모형은 인정받기 쉽지 않기 때문에 국제적으로 검증된 IBDP를 도입하려 한다”며 “평가, 리더십, 행정 지원 등에서 대대적인 혁신이 이뤄지는 것으로 근대교육 100년 역사 이래 교육의 가장 큰 변화가 시작된다”고 말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이와 관련된 최근 성명에서 “지역 특성 반영이나 고교 교육의 방향을 논하기보다는 특목고처럼 더 좋은 대학에 보내기 위한 특권학교로 운영되기 쉽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제주교총도 최근 성명에서 “특정 학교 또는 특정 소수의 학생에게 국가 교육과정이 아닌 외래 수용 교육과정을 적용하면서 공공예산을 투입하는 것이 적정한지 생각해봐야 한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임재영 기자 jy788@donga.com
#ibdp 운영 시범학교#영어교육도시#국제학교#ibdp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