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동계AG 공동개최’ 강원도의회 1차 관문 넘었지만…

  • 뉴시스
  • 입력 2018년 11월 29일 16시 24분


코멘트
최문순 강원도지사의 역점 사업인 2021년 동계아시안게임 남북 공동개최 성사 여부가 불확실한 가운데 ‘2021동계아시아경기대회 유치 동의안’이 강원도의회 사회문화위원회를 통과했다.

29일 강원도의회에 따르면 사문위(위원장 심영섭)는 이날 문화관광체육국으로부터 2021동계아시아경기대회 유치 동의안 계획을 보고 받고 심사해 가결했다.

강원도는 오는 2021년 2월에 8일 동안 평창, 강릉, 정선과 북쪽 강원도 원산에서 국비 400억원, 도비 400억원, 기타 700억원 등 총 1500억원을 들여 30여개 나라 2000여명의 선수단이 참가하는 동계아시안게임을 치르겠다는 유치 동의안을 도의회에 제출했다.

강원도는 남쪽에서 개회식과 빙상, 슬라이딩, 설상 일부 종목을 준비하고 북쪽에서 폐회식과 마식령스키장을 활용한 설상 일부 종목을 준비하자는 계획을 북한 당국에 제안할 계획이다.

강원도는 본회의 상정 절차가 남았지만 상임위에서 유치 동의안이 통과됨에 따라 대한체육회에 유치신청서를 제출하고 이어 문화체육관광부와 기획재정부의 심사 및 통과 절차를 밟은 뒤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에 유치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강원도의 고민은 지금부터다.

OCA는 동계아시안게임 남북 공동개최를 환영하는 반면 정작 우리 정부는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2032년 하계올림픽을 서울과 평양에서 공동개최하고 싶다는 의사를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전했고 남북 당국자 간 대회 추진 논의가 시작됐다.

최문순 지사가 문 대통령의 특별수행원으로 남북 정상회담에 동행했지만 지금까지 2021동계아시안게임 남북 공동개최는 남북 정상 간 의제로 다뤄지지 않고 있다.

정부는 강원도가 요청한 2021동계아시안게임 조직위 설립 및 운영 등을 위한 2019년도 국비 50억원도 반영하지 않았다.

사상 첫 남북 동계아시안게임 공동개최가 성사되기 위해서는 정부와 북한의 의지가 관건이다.

윤성보 강원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정상적인 루트는 사실상 어렵다”며 “청와대의 정무적 판단이 나오면 급물살을 탈 것”이라고 기대했다.

최문순 지사는 금강산 관광 2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방북한 뒤 지난 19일 뉴시스와 만나 “북측에서 (동계아시안게임 공동개최는) ‘남북 정상 간 결정을 할 사안이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동계아시안게임 남북 공동개최 유치를 바라보는 강원 도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은 점도 최 지사가 넘어야 할 산이다.

2018평창동계올림픽대회조직위원회가 흑자올림픽을 이뤘다는 자평 속에 개최 도시 자영업자들의 올림픽 특수 실패가 맞물리면서 평창올림픽 흑자 논란이 있는데다 수천억원이 투자된 평창올림픽 시설물의 사후관리 문제가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강원도의회에서도 여야 할 것 없이 동계아시안게임 남북 공동개최 추진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분위기가 우세했다.

그러나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사이에서 화해와 평화의 시대로 나아가는 남북관계 속에서 경기도에 ‘평화 의제’를 빼앗기고 있다는 위기론이 팽배해지면서 2021동계아시안게임 남북 공동개최 추진에 비판적 지지 입장을 나타내는 기류가 나타났다.

반태연 민주당 강원도의원은 “행정사무감사에서 대회 개최 추진에 부정적인 의견이 많았지만 포기하라는 정도는 아니었고, 동계아시안게임이 흥행을 보장하지 못하고 정부로부터도 긍정적인 답변을 받지 못한 상황에서 급하게 추진하는 데 우려가 있지만 민주당 의원들 사이에서는 평화 의제를 경기도에 뺏기고 있는 것을 더욱 우려하고 있어 2021동계아시안게임 남북 공동개최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자는 의견도 있다”고 말했다.

【춘천=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