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 아파트 재건축 35층 제한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0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시, 지구단위 계획으로 전환… 주거-교통-상업지역 연계해 정비
강남구 “주민의견 무시한 불통행정”


 서울 강남권의 최대 재건축 단지인 강남구 압구정동 일대 정비계획이 상업지역까지 포함한 지구단위계획으로 바뀐다. 논란이 됐던 아파트 최고 층수는 35층 제한으로 유지된다. 주민 요구(45∼50층)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 대신 일률적인 형태의 ‘성냥갑 아파트’를 벗어나 창의적인 디자인의 설계가 가능해진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압구정 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 구역지정 및 계획’을 6일 발표했다. 1976년 현대 1∼3차 아파트 준공을 시작으로 개발된 압구정동 아파트지구는 강남권 민영아파트 개발을 선도한 서울의 대표 아파트단지다. 오랫동안 한국의 ‘부촌 1번지’로 불려왔다. 지금도 115만 m² 규모의 24개 단지에 1만여 가구가 거주하고 있다. 하지만 수년째 재건축 계획을 확정하지 못해 반포동이나 대치동, 뚝섬 등지 주상복합 아파트에 비해 건물이나 시설 노후가 심각한 상태다.

 이번 계획에 따르면 압구정동 일대 현대 1∼3차, 한양아파트 등 1만여 채를 비롯해 현대백화점 본점, SM 본사, 갤러리아 명품관 등이 지구단위계획으로 묶인다. 아파트단지 재건축만 염두에 둔 기존 개발기본계획과 달리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통해 주거지와 교통시설, 상업지역 등의 연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겠다는 것이다. 진경식 서울시 공동주택과장은 “그동안 압구정 아파트단지는 주변 지역과 단절되고 도심과 한강변 사이에 장벽으로 작용하는 문제점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24개 아파트 단지는 6개 특별계획구역으로 묶어 정비를 추진한다. 특별계획구역이 되면 설계안을 공모해 추진하는 ‘현상설계’가 가능해 다양한 디자인으로 재건축할 수 있다. 비슷한 디자인으로 성냥갑처럼 지어져 미관을 해치는 반포 일대 재건축 아파트 같은 사례를 피하기 위한 조치다.

 또 구(舊)현대아파트 자리 한가운데에 2만5000m² 규모의 역사문화공원이 조성되고 현대 6, 7차 아파트가 있는 지하철 3호선 압구정역 1번 출구 인근은 최고 40층 높이의 주상복합 건물을 지을 수 있도록 준주거지역으로 종 상향된다. 새로운 도로계획도 마련됐다. 압구정역 오거리가 사거리로 바뀌고 성수대교 남단에 입체보행시설 건립 등이 추진된다. 서울시는 이번 계획안을 13일부터 2주 동안 주민 공람을 실시할 계획이다.

 하지만 주민들이 강력히 요구했던 층수 규제 완화는 결국 반영되지 않았다. 기존 한강변관리기본계획에 따른 35층으로 제한한다는 방침을 이번에 서울시가 재확인하면서 앞으로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그동안 주민들은 50층 이상의 초고층 단지로 재건축해야 한다고 주장해왔지만 서울시는 “특혜를 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이날 “주민들의 요구사항이 반영된 35층 이상 개발을 통해 랜드마크를 조성해야 한다”며 서울시의 계획을 ‘불통 행정’이라고 비판했다.

황태호 기자 taeho@donga.com
#압구정#재건축#제한#35층#아파트#서울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