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고 자기소개서에 경시대회 입상실적 쓰면 ‘불합격’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8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2017학년도 외국어고-국제고 모집 요강

가을은 대학 입시뿐 아니라 고교 입시도 본격화하는 계절이다. 최근 외국어고와 국제고 등 글로벌 교육을 추구하는 고교들의 입시 요강이 확정됐다. 외국어고는 전국 31개 학교에서 6152명을, 국제고는 전국 7개 학교에서 1048명을 선발한다.

○ 영어 내신 핵심, 자소서 감점 주의

2017학년도에 모집하는 전국 외국어고는 다음과 같다. 서울 지역에서는 대원, 대일, 명덕, 서울, 이화, 한영 등 6개 교가 총 1400명을 뽑는다. 일반전형이 1120명, 사회통합전형 280명이다. 또 경기 지역의 경기, 고양, 과천, 김포, 동두천, 성남, 수원, 안양 등 전국 31개 외고가 10월부터 순차적으로 선발 전형을 시작한다.

원서 접수는 충남외고가 가장 빨라 10월 4일부터 4일간 실시하며, 경기 지역 8개 외고는 11월 10일부터 15일까지, 서울 지역 6개 외고는 11월 18일부터 22일까지 원서를 접수한다.

올해 외고 입시는 자기주도학습전형으로 실시되며 전형 방법은 지난해와 같다. 1단계는 영어 내신(160점)과 출결 성적(감점)으로 모집 인원의 1.5∼2배수를 선발한다. 이후 2단계에서 면접(40점)을 실시하고 1단계 성적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1단계 영어 내신 반영은 전년도와 동일하게 2학년은 절대평가 방식의 성취평가제, 3학년은 상대평가 방식의 석차 9등급제로 평가한다. 자기소개서는 ‘나의 꿈과 끼, 인성’에 대해 자기주도학습 과정, 지원 동기 및 활동 계획과 진로 계획, 인성 영역(배려·나눔·협력·타인 존중·갈등 관리·관계지향성·규칙 준수 등)을 종합적으로 1500자 이내(띄어쓰기 제외)로 작성해야 한다.

주의해야 할 점은 자기소개서 작성이다. 장점을 잘 적는 것도 중요하지만 적어서는 안 될 ‘배제 사항’을 내용에 포함시킬 경우 감점 및 불합격 처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대표적인 배제 사항은 본문에 영어 등 각종 인증 시험 점수, 교내외 각종 경시대회 입상 실적을 기재하는 것이다. 이들 내용은 기재 시 0점 처리된다. 인증 시험 및 경시대회 입상 증빙 자료를 참고 자료로 제출하는 경우, 우회적·간접적 진술도 0점으로 처리된다.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암시하는 내용 등을 적어도 항목 배점의 10% 이상이 감점된다.

○ 국제고 지원, 지역 제한 살펴야

종로학원 하늘교육 오종운 평가이사는 “외고는 1단계에서 영어 내신 성적만으로 모집 인원의 1.5∼2배수를 선발하기 때문에 내신의 합격선이 어느 정도일지가 외고 지원생들의 가장 큰 관심사”라며 “서울 및 경기 지역 외고의 경우 1단계에서 선발되려면 중2 때 영어 내신은 1, 2학기 모두 A등급이어야 하고 중3 때는 1, 2등급 안에 들어야 안정선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2단계 면접에서는 반영 점수 비중이 상대적으로 큰 자기주도학습 및 계획이 중요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국제고는 2017학년도에 서울국제고(서울 지역), 세종국제고(세종 지역)를 비롯해 경기 지역의 고양, 동탄, 청심국제고 등 3개 교, 인천국제고(인천 지역), 부산국제고(부산 지역) 등 전국 5개 시도의 7개 교가 학생을 모집한다.

국제고 입시 역시 자기주도학습전형에 따라 실시되며 전형 방법은 외고와 동일하다. 1단계는 영어 내신(160점)과 출결 성적(감점)으로 모집 인원의 1.5∼2배수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면접(40점)을 실시하고 1단계 성적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학과별로 선발 학생을 모집하는 외고와 달리 국제고는 학교 전체 전형으로 선발한다. 지역 제한에 따라 서울 지역 중학생은 서울국제고에, 세종 지역 중학생은 세종국제고 등에 지원해야 한다. 단, 국제고가 없는 시도(대구, 광주, 대전, 울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등)의 경우는 다른 시도의 국제고 지원이 가능하다.

임우선 기자 imsun@donga.com
#외국어고 모집#국제고 모집#외고 자기소개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