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 폭행-시신 11개월 방치’ 부천 여중생 아버지 체포, 집 밖에선? ‘성실한 목사·교수’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2월 4일 10시 01분


코멘트

부천 여중생 아버지 체포

집안 곳곳에 습기제거제… 초… 방향제 3일 여중생 이모 양이 숨진 지 약 11개월 만에 발견된 경기  부천시 단독주택 내부. 시신이 놓여 있던 방 곳곳에는 급속한 부패를 막으려는 듯 여러 개의 습기제거제(점선 안)와 냄새를 감추기  위한 초와 방향제 등이 놓여 있었다. 부천=강성휘 기자 yolo@donga.com
집안 곳곳에 습기제거제… 초… 방향제 3일 여중생 이모 양이 숨진 지 약 11개월 만에 발견된 경기 부천시 단독주택 내부. 시신이 놓여 있던 방 곳곳에는 급속한 부패를 막으려는 듯 여러 개의 습기제거제(점선 안)와 냄새를 감추기 위한 초와 방향제 등이 놓여 있었다. 부천=강성휘 기자 yolo@donga.com
‘딸 폭행-시신 11개월 방치’ 부천 여중생 아버지 체포, 집 밖에선? ‘성실한 목사·교수’

여중생 딸을 빗자루 등으로 5시간 때려 숨지게 한 뒤 11개월가량 방치한 혐의를 받는 아버지 이모 씨(47). 목사이자 신학대 교수인 그가 딸을 폭행하고 시신을 방치하기까지 한 사실을 왜 아무도 몰랐을까.

이 씨가 겸임교수로 일하는 경기 부천시 S신학대 교수와 제자들은 3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그는 절대로 살인을 저지르지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집 밖에서 그는 신실한 목사, 성실한 교수의 모습이었던 것.

이 씨는 20대 후반 이 대학에 입학해 학사와 석사과정을 마치고 독일에서 신약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독일 유학 중 암 투병을 하던 부인과 사별하고 귀국해 백 씨(40)와 재혼한 뒤 전처와 낳은 자녀(1남 2녀)와 어렵게 생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씨는 경찰 체포 직전 출강하는 대학 관계자에게 “딸이 죽기 전날 밤 가출하고 돌아와 밤늦게까지 식구들끼리 서로 부둥켜안고 울며 참회했다. 딸이 잠자리에 드는 걸 보고 잤는데 아침에 깨어 보니 죽어 있었다”며 “딸이 자살한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동아일보 기자와 만나 “이 씨가 ‘막내딸의 방황이 너무 심했다. 툭하면 가출해 여러 차례 잡아왔다. 타이르고 혼을 내도 소용이 없었다’고 토로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딸을 살해한 것이 아니더라도 숨진 딸의 시신을 11개월이나 집 안에 방치하고 실종신고까지 한 사실은 납득하기가 어렵다.

경찰은 이 양이 학대를 받았다는 이 양 친구의 진술을 듣고 3일 이 씨 자택을 압수수색했고, 자신의 방에서 이불에 덮인 채 백골 상태로 방치된 이 양의 시신을 발견했다. 시신에는 이불이 덮여 있었고 주위에는 냄새를 감추기 위한 것으로 보이는 초와 방향제, 습기제거제 등이 여러 개 놓여 있었다.

이 씨는 경찰 조사에서 “지난해 3월 17일 오전 7시부터 5시간 동안 집에서 이 양을 빗자루 등으로 때렸는데 같은 날 오후 7시경 죽어있는 것을 발견했다”고 진술했다. 하지만 이 씨 부부는 딸이 사망한 뒤 버젓이 경찰에 실종신고를 했다. 살해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두 사람은 시신을 방치한 이유에 대해 “기도하면 다시 살아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고 주장했다.

실종 신고 후 이 씨가 딸의 사망 사실을 숨기려 한 정황도 포착됐다. 경찰 관계자는 “실종신고 후 3차례에 걸쳐 이 씨를 만났는데 자택에서 만나자고 했더니 거절해 밖에서 면담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실종아동전문기관도 지난해 4월 초부터 3차례 이 씨에게 전화를 걸었지만 이 씨와 연락이 닿지 않았다. 이 씨는 또 이 양의 실종 3개월째인 지난해 6월 학교 측이 장기결석자에 대한 ‘정원외’ 처리를 하려고 하자 학교를 직접 찾아와 ‘유예신청서’도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4일 오후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상 아동학대치사나 살인 혐의로 여중생의 아버지인 이 씨와 계모 백 씨에 대해 구속 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검찰이 영장 서류를 검토할 시간이 필요해 4일 오후 9시 전에 구속 영장을 신청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체포 영장의 만료시간은 48시간이다.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