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충주 탄금호 국제조정경기장 ‘문전성시’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8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국가대표팀 등 전지훈련지로 인기… 국내외 조정대회-동호인들로 북적
다목적 복합공간으로 자리매김

충북 충주시 탄금호 국제조정경기장이 스포츠와 레저, 관광이 어우러지는 다목적 복합공간으로 자리 잡아 가면서 사후 활용에 대한 우려를 씻어내고 있다. 경기장 밖에서 조정 체험을 하고 있는 학생들. 충주시 제공
충북 충주시 탄금호 국제조정경기장이 스포츠와 레저, 관광이 어우러지는 다목적 복합공간으로 자리 잡아 가면서 사후 활용에 대한 우려를 씻어내고 있다. 경기장 밖에서 조정 체험을 하고 있는 학생들. 충주시 제공
충북 충주 ‘탄금호 국제조정경기장’이 국내외 조정경기대회와 조정 동호인들의 전지훈련, 수상스포츠를 즐기려는 사람들로 북적대고 있다. 2013년 세계조정선수권대회 이후 경기장 활용에 대한 우려가 많았지만 점차 다목적 복합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

16일 충주시에 따르면 전날과 이날 탄금호 경기장에서는 ‘충주시장배 전국 아마추어 조정대회’와 ‘전국장애인조정대회’가 각각 치러졌다. 아마추어조정대회에는 전국 아마추어 동호인 78개 팀 300여 명이 참가해 수상 대회 17경기와 실내 대회 8경기에서 기량을 겨뤘다. 또 장애인대회에는 지적 지체 시각장애인 120여 명이 참가해 수상 대회 5경기와 실내 대회 10경기 등 15경기를 펼쳤다.

앞서 지난해와 올해에는 아시아경기와 광주 하계 유니버시아드를 성공적으로 치렀고, 내년에는 브라질 리우데자이네루 올림픽 아시아 예선전을 유치했다. 광주유니버시아드 대회 직후에는 “조정 경기를 탄금호에서 분산 개최해 저비용 고효율로 대회를 치렀다”는 호평을 받아 앞으로 다른 대회 유치에도 긍정적인 신호가 켜졌다.

탄금호를 전지훈련지로 선택하는 조정팀도 늘어나고 있다.

조정 국가대표팀은 1년의 절반 정도를 탄금호에서 훈련 중이며, 장애인 조정 국가대표팀도 지난달 22일부터 합숙 훈련을 했다. 또 인천항만공사 등 전국의 실업팀과 서울대, 울산과학기술대 등 대학 아마추어 클럽 팀까지 해마다 40여 개 팀이 탄금호를 찾고 있다. 이들은 경기장 보트하우스 객실을 빌리거나 지역 숙박업소를 이용하기 때문에 지역 경제에도 도움이 된다고 충주시는 밝혔다.

시민 여가 활용과 관광객 유치를 위해 진행하는 경기장 활성화 사업도 잘 진행되고 있다.

조정체험학교에는 해마다 5000여 명이 찾고 있으며, 카누와 카약, 요트 등 다양한 수상 레포츠를 체험할 수 있는 수상레포츠아카데미도 인기다. 스포츠 소외 계층인 장애인을 위해 마련된 장애인조정체험학교에는 지난해 350여 명이 다녀간 데 이어 올해는 이보다 많은 인원이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 달 11일까지는 ‘수상 레포츠 레저 체험 아카데미’가 무료로 진행되고 있다.

지난달 24일에는 1만3351m² 규모의 캠핑장도 문을 열었다. 이곳에는 글램핑 시설 20동과 폴딩 트레일러(텐트를 펼칠 수 있게 돼 있는 트레일러) 20대, 캐러밴(차로 견인하는 캠핑 트레일러) 8대, 상하수도, 운동시설 등을 갖췄다. 한봉재 충주시 체육진흥과장은 “탄금호 국제조정경기장을 사후 활용의 모범 사례로 만들어 충주의 자랑거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국제 공인 조정경기장인 탄금호 국제조정경기장은 충주시 가금면 13만3531m² 일대에 2012년 12월 준공됐다. 이곳에서는 2013년 8∼9월 세계 82개국에서 1940여 명의 선수단이 참가한 가운데 아시아에서는 일본 기후(岐阜) 현(2005년)에 이어 두 번째로 세계조정선수권이 열렸다.

탄금호는 1985년 충주댐과 함께 만든 조정지댐(본댐의 홍수 조절을 도와주고 본 댐에서 한꺼번에 흘려보낸 물을 담아두었다가 하류로 용수 공급을 하는 동시에 발전도 하는 댐) 건설로 형성된 인공 호수. 충주시 가금면 장천리와 금가면 월상리를 가로막아 조성했다. 폭 400∼600m, 길이 4.8km, 유역 면적 1692km², 저수량 3000만 t, 연평균 10∼15도의 기온에 물살이 잔잔해 조정 경기에 안성맞춤이다.

장기우 기자 straw825@donga.com
#충주#탄금호#국제조정경기장#문전성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