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취해 도로서 속옷차림 군가 vs ‘술판 MT’ 대신 재능기부 봉사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3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달라도 너무 다른 새학기 대학가 풍경
강릉 소재 대학 예비역 학생들 물의… 파문 확산에 ‘죄송-자숙’ 사과문

강원 강릉시의 한 대학 예비역 학생들이 길거리에서 속옷 차림으로 군가를 부르고 있다. 인터넷 캡처
강원 강릉시의 한 대학 예비역 학생들이 길거리에서 속옷 차림으로 군가를 부르고 있다. 인터넷 캡처
강원 강릉시의 한 대학 재학생들이 학교 근처 길거리에서 속옷 차림으로 군가를 부르는 사진이 인터넷에 급속히 퍼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에는 19일 오후 단합 행사를 마친 이 대학 예비역 학생 50여 명 가운데 30여 명이 속옷 차림으로 양손을 허리에 올린 채 군가를 부르고 다른 학생들은 맞은편에서 이를 지켜보는 장면이 담겨 있다. 사진을 본 누리꾼들은 인터넷 게시판에 ‘무개념 행동이다’, ‘공공장소에서 혐오스러운 장면이다’, ‘풍기문란으로 신고했어야 했다’, ‘같은 학교 학생으로 창피하다’ 등의 비난 글을 잇달아 올렸다.

당초 선배들이 후배들 군기를 잡는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지만 학교 측은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대학 관계자는 “조사 결과 군기 잡는 것은 아니고 학생들이 단합 행사 후 술기운에 일종의 과한 퍼포먼스를 한 것”이라며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학생들 지도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파문이 확산되자 해당 학부 학회장 이모 씨는 대학 공식카페 게시판에 사과문을 올렸다. 이 씨는 “불미스러운 일로 학우들의 마음을 불편하게 해 드려 매우 죄송하다. 예비역 일동은 자숙하는 마음으로 학교의 처분을 달게 받을 것이며 용서를 바라는 마음으로 학교생활에 성실히 임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대학 총학생회도 학교 게시판에 올린 사과문을 통해 “이런 악습을 사전에 차단하지 못한 점에 대해 학우들께 사과한다. 학교 측과 함께 대책 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앞으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겠다”고 약속했다.

▼ ‘술판 MT’ 대신 재능기부 봉사 ▼

中-베트남 출신 많은 호남대 한국어과, 초등교 찾아 전통춤-게임 ‘힐링 캠프’

호남대 국제학부 한국어학과 학생들이 24일 전남 무안군 청계초교 어린이들과 게임을 하며 ‘봉사형 MT’를 즐기고 있다. 무안=박영철 기자 skyblue@donga.com
호남대 국제학부 한국어학과 학생들이 24일 전남 무안군 청계초교 어린이들과 게임을 하며 ‘봉사형 MT’를 즐기고 있다. 무안=박영철 기자 skyblue@donga.com
“와∼ 언니 오빠들이다.”

24일 오전 전남 무안군 청계면 청계초등학교. 호남대 국제학부 한국어학과 학생들이 버스 2대에서 내리자 교실에 있던 아이들이 환호성을 질렀다. 한국어학과 학생들은 지난해 3월 학과 야유회 때 청계초교 아이들과 처음 인연을 맺었다. 먹고 마시는 야유회 대신 아이들과 함께 ‘힐링 캠프’를 연 학생들은 한 번 더 와달라는 학교 측의 요청으로 1년 만에 학교를 다시 찾았다.

호남대 한국어학과는 한국 학생 6명을 제외한 56명이 중국과 베트남 출신 학생들이어서 학내에서 ‘다문화학과’로 불린다. 학생들은 올 MT에서는 학과 특성을 살려 ‘반짝반짝 빛나는 레인보우 스쿨’이란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청계초교 4∼6학년 80여 명이 강당에 모이자 한국과 중국, 베트남 학생들이 차례로 무대에 올라 전통 춤을 선보였다.

이어 그룹 짜기 놀이를 하면서 강당은 웃음바다가 됐다. 한국어가 서툰 한 유학생이 이 학교 ‘김대진 학생’의 이름을 ‘김돼지 학생’으로 부른 것. 함께 웃고 신나게 게임을 하면서 대학생들과 아이들은 금방 하나가 됐다. 베트남 출신 학생들은 베트남에서 태어나 엄마와 함께 한국에 온 허슬기 양(13·6년)을 만나 반갑게 인사를 나눴다. 한국어학과 4년 팜데빈 씨(22)는 “오늘 처음 만났지만 슬기의 얼굴이 밝고 친구들과 잘 어울리는 것 같아 마음이 놓인다”며 “우리가 슬기의 멘토가 돼 주기로 했다”고 말했다.

호남대는 8년 전부터 전공과 연계한 지역 봉사형 야유회를 권장하고 있다. 술 마시고 훈련받는 과거 야유회 문화에서 벗어나 지역민에게 감동을 주고 학생 스스로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다.

강릉=이인모 기자 imlee@donga.com   
무안=정승호 기자 shj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