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동 꺼! 반칙운전]“시속 200km 레이싱 겁 안나지만 반칙 판치는 도로운전은 무서워요”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3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프로카레이서 배우 이화선씨

여성 연예인 프로카레이서 1호 이화선 씨가 4일 경기 용인시 처인구 에버랜드스피드웨이에서 경기복 차림으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 씨는 시속 200km를 넘나드는 서킷보다 반칙운전이 난무하는 일반 도로가 더 위험하다며 안전운전을 당부했다. 용인=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여성 연예인 프로카레이서 1호 이화선 씨가 4일 경기 용인시 처인구 에버랜드스피드웨이에서 경기복 차림으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 씨는 시속 200km를 넘나드는 서킷보다 반칙운전이 난무하는 일반 도로가 더 위험하다며 안전운전을 당부했다. 용인=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시속 200km는 일상이다. 전복 사고만 2차례. 생명보험 회사도 보험 가입을 거절한다. 그녀에게 ‘충돌 사고를 몇 차례나 당했나’라는 질문은 복싱 선수에게 ‘지금까지 몇 대나 맞았나’라고 묻는 것과 같다. 여배우 프로카레이서 1호 이화선(33)이 사는 곳은 ‘폭주’로 마모된 타이어를 매일 교체해야 하는 서킷(자동차 경주장)이다. 소속팀 CJ레이싱팀의 김의수 감독은 “겁 없는 선수”라는 한마디로 이화선을 평했다.

‘총알 미녀’ 이화선도 겁날 때가 있다. 서킷이 아닌 일반 도로에서 운전할 때다. 이화선은 4일 경기 용인시 처인구 에버랜드스피드웨이에서 기자와 만나 “경기 참가자들이 룰을 엄격하게 따르는 서킷보다 ‘반칙운전’이 난무하는 일반 도로에서 운전할 때가 더 위험하다”고 말했다.

경기 중엔 안전장구 덕에 큰 부상을 입은 적이 없는 그도 일반 도로에선 아찔한 경험이 잦았다. 2011년 6월엔 서울 강남구 학동사거리에서 좌회전하던 중 반대쪽에서 신호를 무시하고 직진해 오는 택시와 충돌했다. 이화선이 급제동하지 않았다면 택시에 차 옆을 들이받혀 큰 사고로 이어질 뻔한 순간이었다. 자신은 교통법규를 준수하더라도 주위를 살피지 않으면 사고를 당할 수 있겠다는 두려움이 생겼다.

서킷에선 누구보다 공격적인 레이서로 통하는 이화선이 ‘일반 도로에선 방어운전만이 살길’이라는 깨달음을 얻은 것도 그때였다. 그는 운전 중엔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을 꺼두는 것은 물론 옆 사람과 대화는 최소한으로 줄인다. 운전에 주의를 100% 기울이기 위해서다. 그는 “서킷에선 전방, 좌우, 사이드미러, 백미러뿐 아니라 유압과 수온까지 살펴야 하기 때문에 ‘눈이 8개 필요하다’고 한다. 하지만 일반 도로에선 어떤 차량이 반칙운전을 할지 몰라 ‘눈이 10개라도 모자라다’는 생각으로 운전해야 한다”며 “어떻게 하면 나와 내 차량을 지킬까 고민하다 보니 양보 운전이 몸에 뱄다”고 말했다.

카레이서 이화선이 도로에서 가장 무서워하는 것은 ‘칼치기(자동차 사이를 비집고 다니기) 추월’이다. 레이싱 대회에선 경쟁 선수의 진로를 방해하면 15∼30초 페널티가 주어지기 때문에 다른 운전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추월이 드물다. 오히려 꽉 막힌 도심 도로에서 깜빡이를 켜지 않고 차량 사이를 비집고 들어오는 ‘얌체’ 운전자 탓에 가슴이 내려앉는 경우가 잦다.

그는 슈퍼모델로 연예계 활동을 시작한 2000년 운전면허를 땄다. 2004년 연예인 레이서 이세창의 소개로 레이싱에 입문했고, 2009년 ‘CJ 오 슈퍼레이스 1600클래스’ 5라운드에서 2위를 차지하며 여성 연예인 중 첫 프로레이서로 데뷔했다.

올해 목표는 ‘속도의 짜릿함’보다는 ‘안전 운전’의 중요성을 알리는 것이다. 그는 “해외에선 프로카레이서가 안전운전의 전도사 역할을 한다”며 “초보운전자뿐 아니라 ‘질주 본능’을 일반 도로에서 발산하려는 위험한 운전자들에게도 안전운전 강의를 열고 싶다”고 했다.

용인=조건희 기자 becom@donga.com
#이화선#레이싱#반칙운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