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인천문화재단-인천예총, 지원금 배분권한 신경전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2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인천문화재단의 문화예술진흥기금 배분을 둘러싸고 지역 예술단체와 갈등을 빚고 있다. 또 재단 대표이사의 근무 태만과 인사의 적절성에 대해 인천시가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재단 안팎에서 빚어지는 잡음은 강광 대표가 추진하는 재단 운영방식 변화와 관련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 예술지원사업 투명성 시비

국악협회, 미술협회, 음악협회 등 10개 협회를 이끄는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예총) 인천시회는 5일 ‘인천문화재단 사태에 대한 인천예총 의견’이란 성명서를 통해 “인천 문화예술계를 아우르는 재단으로 거듭나길 기원했지만 미봉책으로 끝날 우려가 크다”며 3가지 사항을 주문했다. 재단이 지역 예술계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현안을 해결하고, 예술인 위에 군림하지 말며, 예술단체와 동반자적 위치에서 지원사업을 펼쳐 달라는 것이었다.

인천예총의 불만은 지난해부터 재단의 문화예술지원사업 방식이 바뀌면서 비롯됐다. 인천문화재단은 그동안 인천예총,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회 인천지회(인천 민예총) 등 4개 단체에 매년 3억 원 안팎을 지원했다. 그러면 각 단체들이 자율적으로 예술단체와 예술인에게 배분해왔다. 그러나 지난해부터는 ‘기관 당연 배분’을 중단하고 개별 예술단체와 예술인에게 지원금을 공모 형태로 나눠주기 시작했다.

이후 재단과 인천 예총의 신경전이 계속되고 있다. 재단은 “많은 예술인이 문예진흥기금의 공정한 배분을 요구하고 있다”며 “재단은 지난해부터 전문가로 구성된 심의위원회에서 지원 사업을 확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인천문화재단 A 이사는 “재단 지원을 둘러싼 특혜 시비가 자주 일어나고 있으며 향응과 금품 제공설도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재단 이사회는 지원금 사용 명세에 대한 객관적인 검증안 마련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 인사의 적절성 논란

인천시는 최근 인천문화재단에 대한 감사를 벌이고 있다. 감사 결과 강 대표가 근무시간을 제대로 지키지 않고 있으며 직급과 맞지 않는 인사를 높은 자리로 발령해 복무규정을 위반했다는 것. 인천시는 이에 대한 시정과 징계 처리에 대한 의견을 조만간 재단 측에 통보할 예정이다.

인천 예총은 “공개채용 방식을 택하지 않고 재단 직원을 근대문학관 관장으로 임명하고, 재단 산하 인천아트플랫폼 관장 임기를 몰래 연장했다”고 지적했다. 재단 일부 직원은 이런 인사 행태의 문제점을 외부에 공개적으로 알리기도 했다.

재단의 한 간부는 “인사 발령에 다소 실수가 있었다”며 “현장에서 일하던 사람들을 재단 직원으로 채용하는 과정에서 내부 갈등이 일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재단은 문화원, 갤러리 등에서 활동했던 3명을 팀장급 경력직원으로 채용했으며 이 중 A 씨를 본부장으로 승진시켰다.

2010년 12월 취임한 강 대표는 수시로 “재단 운영의 관료적 병폐를 개혁하고 시민 등 외부와의 소통을 확대하겠다”고 공언해왔다. 그는 재단 사업에 대한 공개 토론회를 열었고, 조만간 재단 운영의 투명성을 유지하기 위한 시민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박희제 기자 min07@donga.com
#인천문화재단#문화예술진흥기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