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알펜시아 운영 강개公 청산 검토”

  • Array
  • 입력 2013년 1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적자 눈덩이로 회생 한계점… 강원도, 정부 특단지원 촉구
올해 5671억원 만기도래, 채무상환 사실상 불가능

강원 평창군 대관령면의 알펜시아리조트 전경. 알펜시아에는 2018 평창 겨울올림픽을 위한 겨울스포츠 경기장을 비롯해 골프장, 스키장, 콘도, 호텔, 워터파크 등이 조성돼 있다. 강원도개발공사 제공
강원 평창군 대관령면의 알펜시아리조트 전경. 알펜시아에는 2018 평창 겨울올림픽을 위한 겨울스포츠 경기장을 비롯해 골프장, 스키장, 콘도, 호텔, 워터파크 등이 조성돼 있다. 강원도개발공사 제공
약 1조 원의 부채를 안고 있는 알펜시아리조트 운영 주체인 강원도개발공사(강개공)에 대한 청산이 검토되고 있다. 배진환 강원도 기획조정실장은 23일 “정부가 상반기까지 알펜시아에 대해 특단의 지원 대책을 세우지 않는 한 청산하는 방향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 2018 평창 겨울올림픽에도 불똥?

강개공은 강원도가 100% 출자해 만든 공기업으로 경영 부실로 인한 광역자치단체 공기업의 첫 청산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알펜시아리조트가 2018 평창 겨울올림픽의 주 무대라는 점에서 큰 파장이 예상된다.

강원도 관계자는 “자치단체가 만든 소규모 공사들이 경영난을 겪어 청산 명령을 받거나 스스로 정리한 경우는 있지만 강개공처럼 부채 상환 능력이 없어 디폴트(채무불이행) 형태로 청산한 사례는 없다”고 밝혔다. 강원도는 강개공이 청산할 경우 법적으로 책임질 부분에 대해서는 법률적 검토를 해야 한다는 견해를 보였다. 그러나 청산을 통한 자산 매각으로도 부채를 상환하지 못할 경우 도민 혈세로 조성된 출자금 1999억 원은 날리게 된다.

강원도의 이런 구상은 감당할 수 없는 부채 규모와 정부의 미온적 대책 등으로 더는 알펜시아 리조트를 운영하기 어렵다는 판단이 섰기 때문이다. 강개공은 1조215억 원의 공사채 가운데 상반기에 1892억 원, 하반기에 3779억 원 등 올해에만 5671억 원이 만기 도래한다. 또 내년에 2262억 원, 2015년 이후 2282억 원을 상환해야 한다. 그러나 올해 만기 도래하는 금액을 마련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해 정부가 상환 연기 등의 혜택을 주지 않으면 ‘부도’를 맞을 수도 있다.

○ 하루 이자 1억1000만 원 적자 눈덩이

이런 상황에서 알펜시아리조트의 분양은 계속 부진한 상황이다. 적자는 눈덩이처럼 쌓이고 있다. 강개공은 지난해 이자로 하루에 1억1000만 원을 써 금융 부문에서 총 403억 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운영 부분에서도 269억 원의 적자를 보여 적자 규모는 총 672억 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알펜시아의 분양률은 고급빌라인 에스테이트와 골프회원권, 콘도, 호텔을 포함해 26.3%(분양액 3015억 원)에 불과하다. 분양이 100% 이뤄진다 하더라도 추가 분양금액은 8429억 원이어서 부채를 다 갚기 어렵다.

강원도는 알펜시아의 매각을 비롯해 보유 주식 매각, 구조조정 등 자구책을 추진해 왔지만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특히 2011년 7월 남아공 더반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에서 평창의 2018 겨울올림픽을 유치한 뒤 올림픽 시설인 스포츠파크 지구를 매입해 달라고 정부에 건의했지만 정부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스포츠파크는 평창 겨울올림픽 때 스키점프대 바이애슬론 크로스컨트리 등이 열리는 곳으로 2711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다행히 강개공의 청산이 실제 이뤄질 개연성은 적어 보인다. 올 상반기가 만기인 공사채를 정부가 차환 승인해 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 지방공기업법에는 행정안전부 장관이 경영 진단 결과에 따라 ‘법인의 청산 및 민영화’ 등의 경영 개선 명령을 할 수 있다고 규정돼 강개공이 스스로 청산 절차를 밟을 수 있는지도 불투명하다.

강원도 관계자는 “청산은 어디까지나 최악의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일”이라며 “우선은 스포츠파크 지구가 올림픽 시설인 만큼 2014년도 정부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동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모 기자 imlee@donga.com
#평창 겨울올림픽#알펜시아리조트#강원도개발공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