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공부스타-시즌2]<4>시간관리 짱 미림여고 2학년 이현무 양

  • Array
  • 입력 2012년 7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스톱워치로 시간 관리… 효율공부, 성적에 날개달다

서울 미림여고 2학년 이현무 양은 스톱워치를 활용해 효율적으로 공부시간을 관리했다.
서울 미림여고 2학년 이현무 양은 스톱워치를 활용해 효율적으로 공부시간을 관리했다.
26일 오후 6시 반 서울 미림여고 교내 독서실. 이 학교 2학년 이현무 양(16)이 1학기 기말고사 공부를 하려 자리에 앉았다. 직접 만든 영어단어장을 훑어보며 ‘워밍업’을 한 뒤, 본격적인 시험공부에 앞서 그만의 비장의 무기를 꺼내는데…. 그것은 다름 아닌 파란색과 노란색의 스톱워치.

스톱워치마다 용도가 다르다. 파란색은 전체 공부시간을 기록하는 데 활용한다. 화장실에 가거나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는 동안에는 이 스톱워치를 일시정지 시킨다. 이를 통해 오로지 공부에만 집중한 시간을 정확히 파악한다. 노란색 스톱워치는 과목별, 단원별 학습목표시간을 지키는지를 확인하는 데 사용한다. 효율적인 학습시간 관리를 위해서다.

이 양은 공부하기로 계획한 경제노트를 펼친 뒤, 두 스톱워치의 시작버튼을 각각 눌렀다. 세부 목표시간은 경제노트 2페이지당 5분. 이 양은 계속해서 노란색 스톱워치 시간을 확인하고 초기화하기를 반복하면서 공부시간을 점검했다. 야간자율학습이 끝나는 오후 10시에 이 양은 파란색 스톱워치에 기록된 시간을 확인했다.

‘2시간 40분. 야간자율학습 3시간 반 중에서 50분은 뭘 했지? 생물 수행평가하고, 친구랑 수다도 떨고, 화장실에도 몇 번 다녀왔고…. 내일은 좀더 집중해서 공부해야지!’

이 양은 마음을 다잡으며 학교 독서실을 나섰다.

○ 꼼꼼한 학습전략, 한계에 부딪히다

그런데 궁금하다. 이 양은 어떤 계기로 ‘스톱워치 공부법’을 활용하게 됐을까?

고1 때까지 이 양은 공부에 있어서 ‘꼼꼼한 노력파’였다. 교과서나 문제집을 보다가 모르는 내용이 생기면 스스로 이해될 때까지 몇 시간이고 반복해 공부했다. 비록 시간은 오래 걸렸지만 그렇게 해야만 안심할 수 있었다.

중학교 때까지 이런 공부법은 효과가 있었다. 중학 3년 내내 중간·기말고사에서 전교 10등 안팎의 성적을 기록했다. 하지만 고등학교에 진학한 뒤 이러한 학습전략은 한계에 부딪혔다. 공부할 분량이 중학교에 비해 어마어마하게 많아진 데다가 동아리활동, 수행평가 등 신경 써야 할 부분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다.

“공부에 소홀했던 건 아니었어요. 주말에도 오전 일찍 학교 독서실에 나와 12시간 이상 공부했어요. 하지만 공부하는 속도가 많이 느렸어요. 제가 시험범위를 한 번 공부하는 동안 친구들은 여러 번 반복해 보더라고요.”

이 양의 고1 1학기 중간고사 성적은 전교 100등 아래, 6과목 평균 73.6점. 충격이었다. 울지 않으려 노력해도 눈물이 흘렀다. 굳은 결심으로 더욱 열심히 공부했다. 하지만 공부습관은 좀처럼 고쳐지지 않았다. 성적도 고1 내내 제자리걸음이었다.

○ 노력파 여학생, ‘효율성’ 달고 날아오르다

올해 2월. 오르지 않는 성적을 고민하던 이 양에게 어머니가 다가와 이야기를 건넸다.

“TV에서 봤는데 스톱워치를 활용해서 공부하는 시간을 기록하면 시간관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더라. 한 번 활용해보는 게 어떻겠니?”

이 양은 파란색 스톱워치를 장만해 실제 공부한 시간을 측정했다. 오전부터 10시간 남짓 책상 앞에 앉아있었지만 스톱워치에 기록된 시간은 7시간이었다. 자신도 모르는 새 공부하지 않고 낭비하는 시간이 적지 않음이 드러나는 순간이었다. 이후 꾸준히 ‘하루 동안 실제 공부시간’을 기록하고 반성했다. 더 많은 시간을 오로지 공부에만 투자하기 위해 노력했다.

더욱 세밀한 시간관리가 필요했다. 이 양은 노란색 스톱워치를 하나 더 장만했다. 이후 ‘수학 1챕터에 30분’, ‘국어 한 지문에 10분’처럼 ‘세부 목표시간’을 정했다. 공부하는 내내 노란색 스톱워치를 확인하며 목표시간을 지키는지 점검했다. 긴장감이 생기면서 더욱 집중할 수 있었다.

결과는 금세 나타났다. 고2 1학기 중간고사 성적이 전교 3등(주요과목 문학, 영어, 수학 기준)으로 껑충 뛰어오른 것. 7개 전 과목 평균점수도 88점으로 고1 1학기 중간고사 때보다 10점 이상 상승했다.

“스톱워치는 저에게 성적 향상의 기회와 희망을 준 고마운 친구예요(웃음).”

이 양의 꿈은 뉴스를 전하는 아나운서. 방송국 스튜디오에서 생방송 시작 전 카운트다운을 듣는 그날까지 그의 스톱워치는 멈추지 않을 것이다.

글·사진 이승태 기자 stlee@donga.com  
이영신 인턴기자 ly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