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기-진보교육감 ‘국고 빼먹기’ 합작?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6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檢, 李가 운영했던 선거기획사 CNC 압수수색
“교육감선거 비용 부풀려 수억 더 돌려받은 정황”
“김선동도 비슷한 의혹” 내사

검찰이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이 운영했던 선거홍보기획사 CN커뮤니케이션즈를 14일 전격적으로 압수수색했다. 광주시와 전남도 교육감선거에서 당선된 진보성향 교육감들이 이 회사와의 거래 과정에서 선거 홍보비용을 부풀려 신고한 뒤 국가에서 과다하게 보전받은 정황을 포착하고 관련 서류를 압수했다.

이석기 의원. 변영욱 기자
이석기 의원. 변영욱 기자
광주지검 순천지청 검사와 수사관 등 20여 명은 이날 오전 9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CN커뮤니케이션즈(옛 CNP전략그룹)와 여론조사 업체인 사회동향연구소를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6시간 정도 진행된 수색에서 사과상자 6개 분량의 서류,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압수했다.

검찰은 장만채 전남도교육감과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이 2010년 6·2지방선거를 치른 뒤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선거비용으로 13억820만 원, 6억420만 원을 각각 보전받았는데 그 과정에서 이들 업체와 짜고 홍보비용과 여론조사비용을 각각 4억2000만 원, 1억9800만 원 부풀려 신고한 정황이 있는 것으로 보고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등으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았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CN커뮤니케이션즈가 허위 견적서를 제공한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채널A 영상]선거 때면 매출 급증…이석기 기획사 일감 몰아주기 논란

이 의원은 4·11총선 전인 2월까지 CN커뮤니케이션즈 대표를 맡았기 때문에 소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러나 이 의원 측은 “현직 국회의원이 사용한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것은 정치 탄압”이라고 주장했다.

검찰은 지난 총선에서 2억3064만 원으로 가장 많은 선거비용을 보전받은 통합진보당 김선동 의원(전남 순천-곡성)도 비슷한 의혹을 갖고 내사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순천지청은 지난달 순천시선관위에 김 의원의 선거비용 보전 관련 자료를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 의원은 2011년 4월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뒤 선거비용 2억196만 원을 보전받기도 했다. 두 선거 모두 CN커뮤니케이션즈가 홍보를 맡았다. 4·11총선에서는 홍보비용으로 7500만 원을 CN커뮤니케이션즈에 지불했다고 신고했다. 검찰은 CN커뮤니케이션즈가 선거홍보를 맡았던 교육감, 국회의원 등이 신고한 선거비용을 모두 살펴볼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CN커뮤니케이션즈에서 압수한 자료를 토대로 선거비용 부풀리기 의혹 전반에 관한 확인작업을 할 것”이라며 “현재 김선동 의원을 수사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을 아꼈다.

한편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경선 부정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 이상호)는 14일 압수한 서버를 열람해 당원명부 등 투표 관련 핵심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이 확보한 당원명부는 2010년 3월 19일부터 올해 2월 28일 사이에 정리된 22만 명분과 그 이후부터 지난달 20일까지 정리된 20만 명분으로 두 가지다. 검찰은 “현재 통합진보당 당원명부”라며 “유령당원 문제 등을 수사하기 위해 두 가지 명부를 다 확보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다음 주부터 압수물을 토대로 경선과정에서 동일 인터넷주소(IP) 중복투표가 있었는지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순천=이형주 기자 peneye09@donga.com  
신민기 기자 minki@donga.com
#이석기#진보 교육감#김선동#CNC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