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과 놀자!]너무너무 예쁜 너, 내 앨범에 넣고싶어

  • Array
  • 입력 2012년 4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봄 기온변화-꽃피는 시기 공부하고 ‘꽃앨범’ 만들어보기

하얀 벚꽃잎이 눈처럼 내리고 노란 개나리, 분홍 진달래가 알록달록 예쁜 색을 뽐내는 봄이에요. 경남에서는 진해군항제가 1일부터 10일까지 열렸고 서울에서는 한강여의도 벚꽃축제가 13일부터 23일까지, 강원도에서는 설악벚꽃축제가 21, 22일 열릴 예정이에요.

동아일보 3월 8일자 A13면 기사를 보니까 벚꽃이 피는 시기가 지역마다 다르네요. 왜 그럴까요? 꽃 피는 시기와 기온과의 관계를 알아봐요. 또 재미있는 꽃놀이를 하고, 예쁜 봄꽃 앨범을 만들어 봐요.

“올해 벚꽃이 피는 시기는 평년보다 이틀 정도 늦을 것으로 예보됐다. 기상청은 “벚꽃이 24일 제주 서귀포를 시작으로 남부지방은 30일에서 다음 달 7일, 중부지방은 다음 달 4∼13일, 경기 북부와 강원 북부 등은 다음 달 14일 이후에 개화할 것”이라고 7일 밝혔다. 또 서울 여의도 윤중로는 다음 달 9일 벚꽃이 피기 시작해 16일 절정에 이를 것”이라며 “제주도는 31일, 남부지방은 4월 6∼14일, 중부지방은 4월 11∼20일 벚꽃이 절정”이라고 말했다.”

○ 왜 지역마다 꽃 피는 시기가 다를까요


먼저 기사에 실린 지도를 보세요. 벚꽃의 개화 시기를 알려주네요. 빨간색 선은 비슷한 날짜에 벚꽃이 피는 곳을 이어놓은 거예요. 광주와 포항은 4월 2, 3일, 전주와 청주는 4월 7일경, 서울과 춘천은 4월 10, 11일로, 북쪽으로 올라갈수록 벚꽃이 피는 날짜가 늦어지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색깔로 나타낸 3월 평균기온. 위도가 높아질수록 기온이 내려가는 모습을 보인다. 기온 분포가 벚꽃 개화시기와 거의 일치한다.본보 3월 8일자 A13면.
색깔로 나타낸 3월 평균기온. 위도가 높아질수록 기온이 내려가는 모습을 보인다. 기온 분포가 벚꽃 개화시기와 거의 일치한다.본보 3월 8일자 A13면.
이 그림은 3월 평균기온을 나타냅니다. 평균기온이 비슷한 지방을 같은 색으로 표시한 거죠. 두 그림을 비교하면 빨간색으로 연결된 위치와 같은 색으로 표시된 위치가 거의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즉, 꽃이 피는 시기는 기온에 큰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죠.

위도가 높을수록 기온이 낮아지고, 그래서 꽃이 더 늦게 피는 거예요. 일반적으로 동식물의 활동 시기는 북쪽으로 위도 1도 옮겨가는 데 따라 4일 정도, 서쪽으로 경도 5도 옮겨가는 데 따라 3∼5일 늦어진다고 해요.

그림의 파란색 부분은 어디일까요? 강원 산간지방이에요. 평지보다 산지의 기온이 낮으니까 같은 위도라도 산간지방은 꽃이 더 늦게 펴요. 4월 중순이면 평지에서는 진달래꽃이 활짝 피는 걸 볼 수 있는데 산 정상에서는 5월 말이나 돼야 볼 수 있어요.

○ 꽃놀이를 가요

햇살 따뜻한 봄날, 알록달록 예쁜 봄꽃을 찾아 꽃놀이를 나가 볼까요? 재미있는 꽃놀이를 위해 간단한 준비물을 준비하세요. 비닐봉지, 사진기, 필기도구, 실, 꽃도감이 필요하겠죠.

우선 꽃을 찾기로 해요. 동네를 한 바퀴 돌면서 꽃이 핀 장소와 아직 피지 않은 장소를 찾아봐요. 같은 종류의 꽃도 장소에 따라 피는 시기가 다르거든요. 어느 곳에 햇볕이 더 잘 드는지 알아보고, 꽃이 피는 시기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꽃의 종류에 따라서 꽃 피는 시기가 다 달라요. 목련 벚꽃 개나리 진달래 철쭉 민들레 등 여러 봄꽃 중 어떤 꽃이 피고, 어떤 꽃이 아직 피지 않았는지 관찰해 보세요. 여러 날 동안 관찰하면 어느 것이 제일 먼저 피고, 제일 늦게 피는지 알 수 있어요. 사진을 찍으면서 장소와 날짜를 기록해 두세요. 또 비닐봉지에 여러 꽃을 담아오세요.

이번에는 꽃을 갖고 놀아볼까요? 노란 개나리꽃을 팔을 높이 들고 떨어뜨려 보세요. 뱅글뱅글 돌면서 떨어지는 모습이 헬리콥터의 프로펠러 같기도 하고, 팔랑개비 같기도 해요. 또 개나리꽃으로 예쁜 목걸이를 만들어 볼까요? 그림처럼 솔잎에 실을 걸어 끼운 다음 솔잎을 바늘처럼 모아 잡고 개나리꽃을 끼워 보세요. 개나리꽃은 꽃잎이 하나로 붙어 있는 통꽃이라서 실에 쏙쏙 잘 끼워져요. 목걸이나 팔찌를 만들어 보세요.

○ 봄꽃 앨범을 만들어요

봄꽃으로 예쁜 앨범을 만들어 볼까요? 꽃은 모양과 색깔이 다르지만 구조는 거의 비슷해요. 꽃을 분해해서 구조를 알아보고 생김새와 특징을 관찰해 봐요. 준비물이 있어야겠죠? 꽃, 종이, 양면테이프, 투명비닐, 유성펜, 돋보기, 핀셋, 사진, 꽃도감….

①종이 위에 꽃 크기보다 조금 크게 양면테이프를 붙이세요.

②그 위에 꽃 한 개를 살짝 눌러 붙이세요.

③투명한 비닐로 덮으세요. 비닐이 양면테이프에 붙어 떨어지지 않아요.

④꽃 이름, 채집 날짜, 채집 장소를 쓰세요.

⑤또 하나의 꽃은 핀셋으로 꽃받침 꽃잎 암술 수술을 분해하세요. 통꽃은 꽃잎을 따로 떼지 않아요.

⑥양면테이프를 붙이고 그 위에 각각 놓으세요.

⑦투명한 비닐로 덮고 각 부분의 이름과 개수를 쓰세요.

⑧꽃도감을 이용해 꽃의 특징을 찾아서 쓰세요. 찍어온 사진을 붙여도 좋아요.

꽃이 피는 날짜와 꽃의 색깔, 구조를 한눈에 볼 수 있죠? 꽃은 일반적으로 수술 암술 꽃잎 꽃받침 네 부분으로 돼 있어요. 수술 끝에는 작은 주머니처럼 생긴 꽃밥이 있는데 여기에서 꽃가루가 만들어져요. 암술은 꽃의 가운데에 있고 아랫부분의 씨방에는 밑씨가 들어있어요.

수술에서 만들어진 꽃가루를 받아 ‘꽃가루받이’가 일어나면 밑씨는 자라 씨앗이 되고 씨방은 열매가 되죠. 꽃잎은 암술과 수술을 보호하고 꽃받침은 보통 녹색을 띠는데 꽃잎과 씨방을 보호해요. 모든 꽃이 수술 암술 꽃잎 꽃받침 네 부분을 다 갖추고 있지는 않아요. 그래서 나팔꽃 진달래 무궁화처럼 네 부분이 다 있으면 ‘갖춘 꽃’이라 하고 꽃잎이 없는 분꽃이나 꽃받침이 없는 튤립처럼 네 부분이 다 있지 않으면 ‘안 갖춘 꽃’이라고 해요.

더 자세한 꽃 소식이 궁금한가요? 기상청 홈페이지(www.kma.go.kr)를 활용하세요. 날씨→관측자료→계절관측자료→봄꽃 개화 현황 순으로 찾으면 됩니다. 꽃 지도로 벚꽃이나 유채꽃을 개화 전, 개화 시, 만개 시로 표시합니다. 또 실제 꽃이 핀 사진과 함께 사진을 찍은 장소, 날짜, 기온도 기록했어요. 우리 동네뿐 아니라 다른 지역의 꽃도 구경해 보세요.

고희정 작가
#신문과놀자#NIE#봄꽃앨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