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과 놀자!/동아일보 기사로 배우는 영어 한마디]12월 29일

  • Array
  • 입력 2011년 12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오늘 배울 표현>▷Scrooge 구두쇠=miser, penny-pincher, cheapskate, niggard, tightwad, skinflint
▷regardless of 상관없이
▷not always 반드시 …한 것은 아니다
▷reflect on (examine) oneself 반성하다

찰스 디킨스 동아일보DB
찰스 디킨스 동아일보DB
벌써 한 해가 다 지나갑니다. 여러분의 2011년은 어떠했나요? 연말이면 떠오르는 소설 속의 인물이 있습니다. 바로 스크루지인데요. 그의 구두쇠 기질은 타고난 것일까요? 해답을 동아일보 12월 23일자 A25면이 설명합니다.

찰스 디킨스의 소설 ‘크리스마스 캐럴’의 주인공 스크루지는 불우이웃돕기 성금을 모금하는 자원봉사자가 찾아왔을 때 “난 크리스마스라고 해서 특별히 즐겁지도 않고, 게으른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고 싶지도 않소”라고 차갑게 내뱉습니다. 구두쇠라는 영어 표현으로는 소설 속 스크루지가 명사로 쓰인 Scrooge에서부터 miser, penny-pincher, cheapskate, niggard, tightwad, skinflint가 있습니다. ‘구두쇠 영감’은 an old screw라고 합니다.(예: 걔 진짜 구두쇠야. He is such a Scrooge.)

구두쇠 기질에 대해 연구한 목포대 심리학과 허윤미 교수팀은 구두쇠 성향이 유전될 확률이 28% 정도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스크루지는 원래 가난했지만 결혼을 약속한 사람이 있었고, 다른 사람을 생각할 정도로 따뜻한 마음씨를 가졌다고 합니다. 갑자기 구두쇠가 된 까닭은 그의 부모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지요.

허 교수는 유아 때의 잘못된 배변훈련 때문에 구두쇠 성향이 나타난다는 의견이 많았지만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엄마의 엄격한 태도와 상관없이 그런 성향이 나타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상관없이’는 regardless of로 표현합니다.(예: 위협에도 불구하고 소년은 똑똑하게 행동했다. The boy played it smart regardless of threats.)

구두쇠 성향에 영향을 준 나머지 72%는 환경적 요소라고 합니다. 경희대 전중환 교수는 “유전성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그렇게 된다는 것은 아니며 개인의 의지도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반드시 …한 것은 아니다’는 not always로 표현합니다.(예: 부자라고 해서 반드시 행복한 것은 아니다. The rich are not always happy.)

소설 ‘크리스마스 캐럴’에서 스크루지는 과거와 현재, 미래의 유령을 만난 뒤 구두쇠로 살아온 삶을 반성하고 베푸는 삶을 살게 됩니다. ‘반성하다’는 reflect on(examine) oneself입니다.(예: 정신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항상 책을 읽고 자신을 반성해야 해요. Always read in order to grow mentally and reflect on yourself.)

우리는 부모로부터 많은 것을 물려받습니다. 누구나 장점이 있기 마련입니다. 여러분의 적성과 장점을 살려 내년에 최선을 다하기를 바랍니다. 모두 건강하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박선애 함영원 어학원 부원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