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원전-지자체-군경 공조로 불안감 씻고 사고 철저대비”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3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월성원전서 합동 대책회의
대피로-노후비품 점검키로

“대비를 잘하고 있겠지만 우리도 좀 불안하지요. 더 철저하게 대책을 마련해 줬으면 합니다.” 월성원자력본부 주변인 경북 경주시 양남면에 사는 주민들은 요즘 이 같은 걱정을 많이 한다. 동일본 대지진에 따른 원전 사고 때문이다.

경북도와 한국수력원자력 등은 원전 부근 주민들의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21일 월성원전에서 정밀진단 대책회의를 열었다. 정부가 전국 원전을 모두 조사해 안전대책을 마련키로 한 방침에 앞서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것이다. 이는 전국 원전 21기 가운데 10기가 경북 동해안에서 가동될 정도로 경북은 원전 중심 지역이기 때문이다.

이날 열린 대책회의에는 원자력 전문가와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해 육군 50사단, 경북지방경찰청, 경북소방본부 관계자들이 모여 머리를 맞댔다. 일본 원전보다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데 만족하지 않고 일본 같은 강진이 일어날 경우 어떻게 할 것이냐에 회의의 초점이 맞춰졌다.

포스텍 김무환 교수(첨단원자력공학부)는 “일본이 후쿠시마원전 사고에 어떻게 대처했는지를 면밀히 살펴보면서 한중일 3국이 원전 관리 공조체제를 갖출 필요가 있다”며 “원전 사고는 원전 관계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군경, 소방 등이 평소 협력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일본의 사고에 대해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과장되게 유포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우리 주민들이 막연하게 불안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고 덧붙였다. 동국대 경주캠퍼스 문주현 교수(원자력에너지공학부)도 “원전 선진국과 평소 긴밀한 협조체제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며 “원전에 대한 유언비어는 전문가를 통해 반드시 정확한 해명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원전 사고 발생 시 지역 간 협력이 중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상효 경북도의회 의장은 “월성원전에서 방사능이 대량 누출될 경우 원전에서 경주시내로 이어지는 도로가 1차로여서 주민이 한꺼번에 몰리면 대피하기 어렵다”며 “인접한 울산과 포항 쪽으로 신속하게 대피하는 방재 계획을 세워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양식 경주시장과 임광원 울진군수는 “원전 주변 주민들이 가지고 있는 방독면 같은 기구가 오래된 경우가 많아 정밀검사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한국수력원자력 김종신 사장은 “지적한 내용을 최대한 빨리 확인해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월성 및 울진원전 측은 매일 하는 일상점검 결과를 추가 공개하고 정부의 정기점검에도 지자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건의할 예정이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원전 주변의 대피구호시설 40여 곳이 대부분 학교여서 비상시 방사능 차단 등이 취약하고 방사능 체내 축적을 막기 위해 비축해 둔 요오드 약품도 크게 부족하다”며 “정부에 건의해서 빨리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이권효 기자 boria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