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 TOWN]기숙학원/경기 포천 한샘아카데미

  • Array
  • 입력 2010년 11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명문 7개大 진학 지도 최강 노하우”… ‘SHP’로 맞춤형 강의

한샘아카데미 장상덕 원장
한샘아카데미 장상덕 원장
《 2011학년도 대학 입시도 어느덧 막바지다. 예비 고3들은 이제 201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준비를 시작해야 할 때. 수험생을 방해하는 가장 큰 ‘적’은 뭘까. 바로 ‘잡념’이다. 이런 이유로 외부 유해환경을 벗어난 기숙학원은 재수생들에게 인기가 많다. 요즘은 단기간 성적 향상을 목표로 방학특강을 찾는 재학생들의 수도 많은 편이다.

1987년 설립된 한샘아카데미는 경기 포천시 가산면에 있는 기숙학원. 이곳의 각종 시스템은 학생들이 학업에 집중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20분 거리에 광릉수목원이 있어 번잡한 도심을 벗어나 자연 속에서 학업에 전념할 수 있다는 공간적 이점을 지닌 한샘아카데미는 올해 여학생 기숙사 건물을 신축하고 학생들의 학습환경과 생활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본격 시작했다. 》
○ 체계적 교육시스템과 베테랑 강사진 통한 수준별 학습

한샘아카데미는 학생 중심의 교육 시스템과 생활 여건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SHP(Seven High Project)’라는 학습 프로그램의 운영이다. 이는 상위권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업수준을 세분화해 맞춤형 강의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SHP의 ‘SH’는 ‘Seven High’의 약자로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를 포함한 서울지역 7개 명문대를 의미한다.

SHP 프로그램은 총 5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는 입소 시 제출한 내신 성적과 수능 성적을 바탕으로 학생별 학습특징과 강·약점을 파악한다. ‘집중력 부족’ ‘체력 부족’ 등 평소 잘못된 공부습관도 짚어준다. 2단계는 1단계 결과를 바탕으로 개개인의 장점을 극대화해 약점을 보완하는 학습방법을 제시한다. 3단계와 4단계에서는 목표대학과 학업수준을 고려해 지원 가능한 대학에 맞는 학습방향을 알려준다. 5단계에선 수시와 정시 중 어디에 지원하는 것이 유리한지 파악하고 구체적인 지원전략을 수립한다. 이런 5단계 접근은 매달 정기적으로 실시되는 모의고사 성적을 토대로 수시로 학생의 학습상태를 점검하고 목표를 조정한다.

경기 포천시 가산면에 있는 한샘아카데미는 학생들의 학업수준을 고려해 맞춤형 강의를 제공하는 ‘SHP(Seven High Project)’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HS코칭아카데미’와 ‘HS대학진학연구소’를 설립해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감안한 학습방법을 제안하고 진학지도를 한다. 사진은 한샘아카데미 조감도. 사진 제공 한샘아카데미
경기 포천시 가산면에 있는 한샘아카데미는 학생들의 학업수준을 고려해 맞춤형 강의를 제공하는 ‘SHP(Seven High Project)’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HS코칭아카데미’와 ‘HS대학진학연구소’를 설립해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감안한 학습방법을 제안하고 진학지도를 한다. 사진은 한샘아카데미 조감도. 사진 제공 한샘아카데미
이외에도 특정과목의 성적이 부족하거나 SHP 프로그램 과정을 밟기는 아직 어려운 실력의 학생들을 위해 ‘PRE-SHP’ 프로그램을 별도 운영한다. SHP반은 개념정리 시간을 줄이는 대신 실전문제를 풀며 응용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는 한편, PRE-SHP반은 기본개념부터 확실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 PRE-SHP반 학생들은 매달 모의고사 성적이 오르면 SHP반으로 재편성돼 공부할 수 있다. 모든 반의 정원은 30명 이내다.

이 학원은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우수 강사진을 구성했다. 이기상, 권용기(사회탐구영역), 이승규(외국어영역), 도회권(수리탐구영역), 윤종(언어영역) 등이 그 주인공.

한샘아카데미 장상덕 원장은 “재수 기간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자기에게 맞는 강의를 진행하는 능력을 가진 강사진일 것”이라며 “학습 프로그램의 취지를 살릴 수 있는 우수한 강사진을 구성하고자 심혈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 학습습관과 진학 지도 위한 ‘HS코칭아카데미, HS대학진학연구소’

올해 12월 개강하는 재학생 겨울방학특강에서 한샘아카데미는 ‘HS코칭아카데미’라는 부설 아카데미를 선보인다. 이 아카데미는 꿈 없이 학업에 임하는 학생들에게 목표의식을 심어주고 능동적인 학습태도를 알려주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매너 및 대화법 특강 △진로지도 특강 △명사초청 특강 △성격진단 및 학습법 세미나‘ 등으로 구성된다.

‘HS대학진학연구소’는 학생들에게 진학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입정책과 함께 △수시 △정시 △입학사정관제 등 대학별 입학전형의 특성을 분석해 수강생 각자에게 유리한 대입전형을 제시해 준다. 상담은 전국의 대학 5000여개 모집단위에 대한 자료를 토대로 수강생의 내신성적, 모의고사 성적, 개인적 강점을 분석해 이뤄진다.

이밖에도 한샘아카데미는 수강생들에게 매일 학습일기를 작성하도록 권유하고 있다. 학습습관 지도의 일환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부족한 점을 매일 체크하면서 계획적, 체계적인 공부습관을 기를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학습 일기는 △학습계획 △수업내용 △질문과 답변 내용 △추가학습 계획 등을 담는다.

장 원장은 “보통 학생들은 외부 유혹이나 유해환경으로부터 방해받지 않기 위해 기숙학원을 찾는다”면서 “기숙학원도 우수한 강사진과 교육 커리큘럼을 갖춰 나가고 있다는 점, 짧은 방학기간 동안 생활습관을 바꿀 수 있다는 점 때문에 기숙학원을 찾는 학생들이 더욱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 학습에 집중하도록 해주는 ‘심리안정 특강’

한샘아카데미는 학생들이 잡념을 떨치고 학업에 집중하도록 심리안정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심리안정강사가 매주 화요일마다 심리안정 특강을 여는 것. 자기최면, 명상 등을 통해 학생들이 공부하기에 최적의 심리상태를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학생들의 성취감을 높이고 학습동기를 부여하고자 다양한 장학제도도 운영한다. 입학 장학금과는 별도로 매월 모의고사 결과에 따라 계열별로 가장 성적이 높거나 성적 향상이 두드러진 학생에게 수업료 할인 또는 문화상품권을 제공한다.

장재원 기자 jjw@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