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이 버스, 소화기가 없네… 안전항목 빵점”

  • Array
  • 입력 2010년 4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지난달 29일 서울 서대문구 창천동 신촌 현대백화점 정류장에서 마포구 버스구민 평가단으로 활동하는 마정옥 씨(59·여)가 타고 왔던 버스의 서비스 평가를 하고 있다. 사진 제공 마포구
지난달 29일 서울 서대문구 창천동 신촌 현대백화점 정류장에서 마포구 버스구민 평가단으로 활동하는 마정옥 씨(59·여)가 타고 왔던 버스의 서비스 평가를 하고 있다. 사진 제공 마포구
■ 마포 ‘구민평가단’ 암행감찰

승객 가장 마을-지선버스 타
청결-친절도 등 꼼꼼히 채점
구청서 취합해 업체에 통보


지난달 29일 서울 마포구 성산2동 마포구청 앞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리던 마정옥 씨(59·여)는 타야 할 마을버스가 다가오자 핸드백에서 작은 메모지와 볼펜을 꺼냈다. 노선번호와 현재 시간, 차량등록번호 등을 빠르게 적은 마 씨는 다시 메모지를 숨기고 태연히 버스에 올라탔다. 버스 친절도나 청결도 등을 평가하는 ‘암행감찰’을 시작한 것. 마 씨는 마포구에서 운영하는 ‘버스구민평가단’으로 활동하고 있다. 기자도 이날 마 씨와 함께 점검에 나섰다.

○ 기사 친절도부터 버스 청결상태까지

버스에 타면서 마 씨가 운전기사에게 “안녕하세요”라고 인사를 건넸다. 마을버스 기사가 반갑게 맞았다. 자리에 앉은 마 씨는 습관적으로 창 밖을 응시하는 다른 승객들과 달랐다. 빠르게 버스 이곳저곳을 둘러보며 조금 전에 숨겼던 메모지에 무언가를 재빠르게 적었다. 정확한 노선을 모른 채 버스에 탄 승객들과 버스기사의 대화를 주의 깊게 엿듣기도 했다. 버스에서 내린 곳은 서대문구 창천동 신촌 현대백화점 앞. 시간은 20분가량 걸렸다.

버스에서 내린 마 씨는 ‘버스운행 실태 점검표’ 한 장을 꺼내 열 개 항목에 대해 곰곰이 생각하며 잘못된 부분부터 점수를 매기기 시작했다. “버스기사들은 가슴에 명찰을 달아야 하는데 기사 복장을 보니 명찰이 없었습니다.” 마 씨는 ‘운전자 근무복 착용상태’ 칸에 8점(10점 만점)을 적었다. 시내버스의 경우 복장규정을 잘 지키는 편이지만 마을버스는 아직까지 잘 지켜지지 않을 때가 많다는 것. 손잡이 등 곳곳에 도색이 떨어져나간 것도 감점을 받았다. 마 씨는 ‘시설물 유지상태’ 항목에도 ‘8’을 썼다. 그 외 항목은 모두 10점 만점. 총점은 100점 만점에 96점이었다. “지리를 모르는 승객에게 친절하게 갈아탈 버스를 설명해 줬고 급출발, 급정거 없이 신호도 잘 지켰으니까요.”

같은 장소로 돌아올 때는 마을버스가 아닌 초록색 지선버스에 올라탔다. 마을버스보다 크고 사람도 많이 타는 편이라 마 씨는 더 꼼꼼히 관찰했다. 허리를 굽히거나 일어서서 여기저기 살펴보기도 했다. 버스에서 내린 마 씨는 “마을버스보다 상태가 안 좋다”고 말했다. 운전석 주변에는 꼭 갖춰야 할 소화기가 보이지 않았다. 안전시설물 항목은 0점이 됐다. 창틀을 손바닥으로 슥 닦자 시커먼 먼지도 묻어났다. 청소상태 항목에서 2점 감점, 내릴 때 누르는 벨 중 2개는 전구가 작동하지 않는 것도 마 씨의 눈에 포착됐다. 관련항목 2점 감점으로 총점은 86점.

○ “버스 서비스 질 높이는 것이 목표”

평가단은 평가항목에 없는 각종 민원을 구청에 직접 전달하는 역할도 한다. 마 씨는 이날 도착한 신촌 현대백화점 앞 중앙차로 버스정류장에 쓰레기통이 설치돼 있지 않은 점을 지적했다. 벤치와 바닥에서 굴러다니는 빈 종이컵 등이 눈에 띄었다. 마 씨는 “젊은이들이 많이 이용하는 정류장인 만큼 빨리 쓰레기통을 설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포구 주민들로 구성된 버스 구민평가단은 올해 9월 말까지 활동할 예정이다. 생활하면서 탑승한 버스에 대해 차량시설물 관리, 운전자 행태, 차량운전 행태 등 총 10가지 항목을 총 100점 만점으로 평가해 구청에 전달한다. 구는 9월 말까지 평가 결과를 모은 뒤 이를 두 번에 걸쳐 각 버스업체에 전달할 예정이다. 좋은 평가를 받은 버스업체는 정기단속에서 빼주거나 향후 행정처분 수위를 낮춰주는 등 인센티브도 준다. 그러나 심각하게 법규를 위반한 사항이 적발될 때는 필요한 행정처분을 즉시 취할 방침이다. 신영섭 마포구청장은 “단속이나 처벌보다는 계도 중심으로 운영해 버스 서비스의 질이 높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원주 기자 takeoff@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